프로그래밍 FAQ

목차

일반적인 질문

중단점, 단일 스테핑(single-stepping) 등을 포함하는 소스 코드 수준 디버거가 있습니까?

예.

파이썬을 위한 여러 디버거가 아래에 설명되어 있으며, 내장 함수 breakpoint()를 사용하면 이들 중 하나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pdb 모듈은 간단하지만 적절한 파이썬 용 콘솔 모드 디버거입니다. 표준 파이썬 라이브러리의 일부이며, 라이브러리 레퍼런스 매뉴얼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pdb의 코드를 예로 사용하여 자체 디버거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표준 파이썬 배포의 일부인 (보통 Tools/scripts/idle에 있습니다) IDLE 대화식 개발 환경에는 그래픽 디버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PythonWin은 pdb 기반 GUI 디버거를 포함하는 파이썬 IDE입니다. Pythonwin 디버거는 중단점에 색을 입히고 비 Pythonwin 프로그램 디버깅과 같은 멋진 기능을 제공합니다. Pythonwin은 Python for Windows Extensions 프로젝트의 일부와 ActivePython 배포의 일부로 제공됩니다 (https://www.activestate.com/activepython 를 참조하십시오).

Boa Constructor는 wxWidgets를 사용하는 IDE이자 GUI 빌더입니다. 시각적 프레임 생성과 조작, 객체 검사기, 객체 브라우저, 상속 계층 구조, 독스트링으로 만든 html 설명서, 고급 디버거, 통합 도움말 및 Zope 지원과 같은 소스에 대한 다양한 뷰를 제공합니다.

Eric은 PyQt와 Scintilla 편집 컴포넌트를 기반으로 하는 IDE입니다.

Pydb는 널리 사용되는 그래픽 디버거 프런트 엔드인 DDD(Data Display Debugger)와 함께 사용하도록 수정된 표준 파이썬 디버거 pdb의 버전입니다. Pydb는 http://bashdb.sourceforge.net/pydb/ 에서 찾을 수 있고 DDD는 https://www.gnu.org/software/ddd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픽 디버거를 포함하는 많은 상용 파이썬 IDE가 있습니다. 다음을 포함합니다:

버그를 찾거나 정적 분석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가 있습니까?

예.

PyChecker는 파이썬 소스 코드에서 버그를 찾고 코드 복잡성과 스타일에 대해 경고하는 정적 분석 도구입니다. PyChecker는 http://pychecker.sourceforge.net/ 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Pylint는 모듈이 코딩 표준을 만족하는지 확인하고, 플러그인을 작성하여 사용자 정의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또 다른 도구입니다. PyChecker가 수행하는 버그 검사 외에도, Pylint는 줄 길이, 코딩 표준에 따라 변수 이름이 올바른지, 선언된 인터페이스가 완전히 구현되었는지를 검사하는 등의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https://docs.pylint.org/ 는 Pylint의 전체 기능 목록을 제공합니다.

Mypy, PyrePytype과 같은 정적 형 검사기는 파이썬 소스 코드에 있는 형 힌트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스크립트로 독립 실행형 바이너리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사용자가 파이썬 배포를 먼저 설치하지 않고도 다운로드하여 실행할 수 있는 독립 실행형 프로그램을 원하는 것이 전부라면 파이썬을 C 코드로 컴파일하는 기능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프로그램에 필요한 모듈 집합을 파악하고 이러한 모듈들을 파이썬 바이너리와 결합하여 단일 실행 파일을 생성하는 많은 도구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파이썬 소스 트리에 Tools/freeze로 포함된 freeze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파이썬 바이트 코드를 C 배열로 변환합니다; C 컴파일러를 사용하면 모든 모듈을 새 프로그램에 내장시킨 다음 표준 파이썬 모듈과 링크할 수 있습니다.

소스를 재귀적으로 검색하여 import 문(두 형식 모두)을 찾고 표준 파이썬 경로뿐만 아니라 소스 디렉터리에서 모듈을 찾습니다 (내장할 모듈을 위해). 그런 다음 파이썬으로 작성된 모듈의 바이트 코드를 C 코드 (marshal 모듈을 사용하여 코드 객체로 변환할 수 있는 배열 초기화기)로 바꾸고 프로그램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내장 모듈만 포함하는 특별한 구성 파일을 만듭니다. 그런 다음 생성된 C 코드를 컴파일하고 이를 나머지 파이썬 인터프리터와 링크하여 스크립트와 똑같게 작동하는 자체 포함 바이너리를 형성합니다.

명백히, freeze는 C 컴파일러를 요구합니다. 그렇지 않은 다른 유틸리티가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Thomas Heller의 py2exe(윈도우 전용)이고, 다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도구는 Anthony Tuininga의 cx_Freeze입니다.

파이썬 프로그램을 위한 코딩 표준이나 스타일 지침서가 있습니까?

예. 표준 라이브러리 모듈에 요구되는 코딩 스타일은 PEP 8에서 설명합니다.

핵심 언어

변수에 값이 있을 때 UnboundLocalError 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전에는 동작하던 코드에서 함수 본문 어딘가에 대입문을 추가했을 때 UnboundLocalError 가 발생하면 당황할 수 있습니다.

이 코드는:

>>> x = 10
>>> def bar():
...     print(x)
>>> bar()
10

작동하지만, 이 코드는:

>>> x = 10
>>> def foo():
...     print(x)
...     x += 1

UnboundLocalError 가 발생합니다:

>>> foo()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
UnboundLocalError: local variable 'x' referenced before assignment

이는 스코프에서 변수에 대입할 때, 해당 변수가 그 스코프에 대해 지역(local)이 되고 외부 스코프에서 비슷한 이름의 변수를 가리기 때문입니다. foo의 마지막 문장은 x에 새 값을 대입하므로, 컴파일러는 이 값을 지역 변수로 인식합니다. 결과적으로 앞의 print(x)가 초기화되지 않은 지역 변수를 인쇄하려고 할 때 에러가 발생합니다.

위의 예에서 변수를 전역(global)으로 선언하여 외부 스코프 변수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 x = 10
>>> def foobar():
...     global x
...     print(x)
...     x += 1
>>> foobar()
10

이 명시적 선언은 (클래스와 인스턴스 변수의 표면적으로 유사한 상황과 달리) 실제로 외부 스코프에 있는 변수의 값을 수정하고 있음을 상기시키기 위해 필요합니다:

>>> print(x)
11

nonloc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중첩된 스코프에서 비슷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def foo():
...    x = 10
...    def bar():
...        nonlocal x
...        print(x)
...        x += 1
...    bar()
...    print(x)
>>> foo()
10
11

파이썬에서 지역과 전역 변수에 대한 규칙은 무엇입니까?

파이썬에서, 함수 내에서 참조되기만 하는 변수는 묵시적으로 전역입니다. 변수가 함수 본문 내 어디에서건 값을 대입하면, 명시적으로 전역으로 선언되지 않는 한 지역으로 간주합니다.

처음에는 조금 의외지만, 잠시 생각해보면 이해가 됩니다. 한편으로, 대입된 변수에 global을 요구하면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에 대한 저지선을 제공합니다. 반면에, 모든 전역 참조에 global이 요구된다면, 항상 global을 사용하게 됩니다. 내장 함수나 임포트 한 모듈의 구성 요소에 대한 모든 참조를 전역으로 선언해야 합니다. 이 혼란은 부작용을 식별하기 위한 global 선언의 유용성을 무효로 합니다.

다른 값으로 루프에서 정의된 람다는 왜 모두 같은 결과를 반환합니까?

for 루프를 사용하여 몇 가지 다른 람다(또는 일반 함수조차)를 정의한다고 가정하십시오, 예를 들어:

>>> squares = []
>>> for x in range(5):
...     squares.append(lambda: x**2)

이것은 x**2를 계산하는 5개의 람다가 포함된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호출되면, 각각 0, 1, 4, 916을 반환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시도하면 모두 16을 반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squares[2]()
16
>>> squares[4]()
16

이는 x가 람다에 지역(local)이 아니라 외부 스코프에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며, 람다가 호출될 때 액세스 됩니다 --- 정의될 때가 아닙니다. 루프의 끝에서, x의 값은 4이므로, 모든 함수는 이제 4**2, 즉 16을 반환합니다. x의 값을 변경하고 람다의 결과가 어떻게 변경되는지 봄으로써 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x = 8
>>> squares[2]()
64

이를 피하려면, 람다에 대해 지역인 변수에 값을 저장하여, 전역 x의 값에 의존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 squares = []
>>> for x in range(5):
...     squares.append(lambda n=x: n**2)

여기서 n=x는 람다에 지역인 새 변수 n을 만들고, 루프의 해당 시점에서 x 와 같은 값을 갖도록 람다가 정의될 때 계산됩니다. 이는 n의 값이 첫 번째 람다에서 0, 두 번째에서 1, 세 번째에서 2 등이 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각 람다는 이제 올바른 결과를 반환합니다:

>>> squares[2]()
4
>>> squares[4]()
16

이 동작은 람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반 함수에도 적용됩니다.

모듈 간에 전역 변수를 공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단일 프로그램 내에서 모듈 간에 정보를 공유하는 규범적인 방법은 특별한 모듈(종종 config나 cfg라고 불립니다)을 만드는 것입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모든 모듈에서 config 모듈을 임포트 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모듈이 전역 이름으로 사용 가능해집니다. 각 모듈의 인스턴스는 오직 하나이기 때문에, 모듈 객체에 대한 변경 사항은 모든 곳에 반영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config.py:

x = 0   # 'x' 구성 설정의 기본 값

mod.py:

import config
config.x = 1

main.py:

import config
import mod
print(config.x)

같은 이유로, 모듈을 사용하는 것도 싱글톤 디자인 패턴 구현을 위한 기초입니다.

모듈에서 임포트를 사용하는 "모범 사례"는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from modulename import *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그렇게 하면 임포트 하는 곳의 이름 공간이 어수선해지고, 린터(linter)가 정의되지 않은 이름을 감지하기가 훨씬 어려워집니다.

파일 맨 위에서 모듈을 임포트 하십시오. 그렇게 하면 코드에 필요한 다른 모듈을 명확하게 하고 모듈 이름이 스코프에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한 줄에 하나의 임포트를 사용하면 모듈 임포트를 쉽게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지만, 한 줄에 여러 임포트를 사용하면 화면 공간을 덜 사용합니다.

다음 순서로 모듈을 임포트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표준 라이브러리 모듈 -- 예를 들어 sys, os, getopt, re

  2. 제삼자 라이브러리 모듈 (파이썬의 site-packages 디렉터리에 설치된 모든 것) -- 예를 들어 mx.DateTime, ZODB, PIL.Image 등.

  3. 내부에서 개발된 모듈

순환 임포트 관련 문제를 피하고자 임포트를 함수나 클래스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Gordon McMill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두 모듈 모두 "import <module>" 형식의 임포트를 사용하면 순환 임포트는 괜찮습니다. 두 번째 모듈이 첫 번째 모듈의 이름(name)을 붙잡으려고 하고 ("from module import name") 임포트가 최상위 수준에 있으면 실패합니다. 첫 번째 모듈이 두 번째 모듈을 임포트 하는 중이라서 첫 번째 모듈에 있는 이름을 아직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두 번째 모듈이 하나의 함수에서만 사용된다면, 임포트를 해당 함수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임포트가 호출될 때, 첫 번째 모듈의 초기화가 완료되었고, 두 번째 모듈은 임포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일부 모듈이 플랫폼 특정이면 임포트를 코드의 최상위 수준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파일 맨 위에서 모든 모듈을 임포트 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플랫폼 특정 코드에서 올바른 모듈을 임포트 하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순환 임포트를 피하거나 모듈의 초기화 시간을 줄이려는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할 때만, 함수 정의 내부와 같은 지역 스코프로 임포트를 옮기십시오. 이 기법은 프로그램 실행 방법에 따라 많은 임포트가 필요하지 않을 때 특히 유용합니다. 모듈이 해당 함수에서만 사용될 때 임포트를 함수로 옮기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모듈의 일회성 초기화 때문에 모듈을 처음 로드하는 데 비용이 많이들 수 있지만, 모듈을 여러 번 로드하는 것은 사실상 무료임에 유의하십시오, 두 번의 딕셔너리 조회만 발생합니다. 모듈 이름이 스코프를 벗어난 경우에도, 모듈은 아마도 sys.modules에 있을 겁니다.

객체 간에 기본값이 공유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유형의 버그는 흔히 신참 프로그래머들을 깨뭅니다. 이 함수를 생각해보십시오:

def foo(mydict={}):  # 위험: 모든 호출이 한 딕셔너리에 대해 참조를 공유합니다
    ... 뭔가 계산합니다 ...
    mydict[key] = value
    return mydict

이 함수를 처음 호출하면, mydict에 단일 항목이 포함됩니다. 두 번째는, foo()가 실행되기 시작할 때, mydict가 이미 항목에 들어 있는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에, mydict가 두 개의 항목을 포함합니다.

종종 함수 호출이 기본값으로 새 객체를 만들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함수가 정의될 때, 기본값은 정확히 한 번 만들어집니다. 이 예제의 딕셔너리와 같이, 해당 객체가 변경되면, 함수에 대한 후속 호출은 이 변경된 객체를 참조합니다.

정의에 따라, 숫자, 문자열, 튜플 및 None과 같은 불변 객체는 변경에 안전합니다. 딕셔너리, 리스트 및 클래스 인스턴스와 같은 가변 객체를 변경하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인해, 가변 객체를 기본값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None을 기본값으로 사용하고 함수 내부에서 매개변수가 None인지 확인한 다음 새 리스트/딕셔너리/무엇이든 새로 만드십시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쓰지 마십시오:

def foo(mydict={}):
    ...

대신 이렇게 쓰십시오:

def foo(mydict=None):
    if mydict is None:
        mydict = {}  # 지역 이름 공간에 새 딕셔너리를 만듭니다

이 기능은 유용할 수 있습니다. 계산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함수가 있을 때, 일반적인 기법은 각 함수 호출의 매개변수와 결괏값을 캐시하고, 같은 값이 다시 요청되면 캐시 된 값을 반환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memoizing" 이라고 하며,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 호출자는 두 개의 매개 변수만 제공할 수 있고 선택적으로 키워드로 _cache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def expensive(arg1, arg2, *, _cache={}):
    if (arg1, arg2) in _cache:
        return _cache[(arg1, arg2)]

    # 값을 계산합니다
    result = ... 비싼 계산 ...
    _cache[(arg1, arg2)] = result           # 결과를 캐시에 저장합니다
    return result

기본값 대신 딕셔너리를 포함하는 전역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취향의 문제입니다.

한 함수에서 다른 함수로 선택적이나 키워드 매개변수를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함수의 매개변수 목록에 *** 지정자를 사용하여 인자를 수집하십시오; 이것은 위치 인자를 튜플로, 키워드 인자를 딕셔너리로 제공합니다. 그런 다음 ***를 사용하여 다른 함수를 호출할 때 이러한 인자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def f(x, *args, **kwargs):
    ...
    kwargs['width'] = '14.3c'
    ...
    g(x, *args, **kwargs)

인자와 매개변수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매개변수는 함수 정의에 나타나는 이름으로 정의되는 반면, 인자는 함수를 호출할 때 실제로 함수에 전달되는 값입니다. 매개변수는 함수가 받아들일 수 있는 인자 형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함수 정의가 주어졌을 때:

def func(foo, bar=None, **kwargs):
    pass

foo, barkwargsfunc의 매개변수입니다. 그러나, func를 호출할 때, 예를 들면:

func(42, bar=314, extra=somevar)

42, 314somevar 값은 인자입니다.

리스트 'y'를 변경할 때 리스트 'x'도 변경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하면:

>>> x = []
>>> y = x
>>> y.append(10)
>>> y
[10]
>>> x
[10]

y에 요소를 추가하면 x도 변경되는 이유가 궁금할 것입니다.

이 결과를 만드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1. 변수는 단순히 객체를 가리키는 이름입니다. y = x를 수행하면 리스트의 사본을 만들지 않습니다 -- x가 참조하는 것과 같은 객체를 참조하는 새 변수 y를 만듭니다. 이는 하나의 객체(리스트)만 있고, xy 모두 그 객체를 참조함을 의미합니다.

  2. 리스트는 가변입니다,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append()를 호출한 후, 가변 객체의 내용이 []에서 [1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두 변수가 모두 동일한 객체를 참조하기 때문에, 두 이름 중 어느 것을 사용하더라도 수정된 값 [10] 에 액세스합니다.

대신 불변 객체를 x에 대입하면:

>>> x = 5  # int는 불변입니다
>>> y = x
>>> x = x + 1  # 5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새 객체를 만들고 있습니다
>>> x
6
>>> y
5

이 경우 xy가 더는 같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정수가 불변이기 때문이고, x = x + 1을 수행할 때 값을 증가시켜서 정수 5를 변경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신 새 객체(정수 6)를 만들어 x에 대입합니다 (즉, x가 참조하는 객체를 바꿉니다). 이 대입 후에는 두 개의 객체(정수 65)와 이를 참조하는 두 개의 변수를 갖게 됩니다 (x는 이제 6을 참조하지만, y는 여전히 5를 참조합니다).

일부 연산(예를 들어 y.append(10)y.sort())은 객체를 변경하지만, 표면적으로 유사한 연산(예를 들어 y = y + [10]sorted(y))은 새 객체를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파이썬에서 (그리고 표준 라이브러리의 모든 경우에서) 객체를 변경하는 메서드는 None을 반환하여 두 가지 유형의 연산이 혼동되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실수로 y.sort()라고 작성하고 y의 정렬된 사본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대신 None을 얻어서 프로그램에서 쉽게 진단되는 에러가 발생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같은 연산이 때때로 형에 따라 다른 동작을 갖는 한 가지 연산 클래스가 있습니다: 증분 대입 연산자. 예를 들어, +=는 리스트를 변경하지만, 튜플이나 정수는 변경하지 않습니다 (a_list += [1, 2, 3]a_list.extend([1, 2, 3])과 동등하고 a_list를 변경하지만, some_tuple += (1, 2, 3)some_int += 1은 새 객체를 만듭니다).

달리 표현하면:

  • 가변 객체(list, dict, set 등)가 있으면, 일부 특정 연산을 사용하여 객체를 변경하면 해당 객체를 참조하는 모든 변수가 변경을 보게 됩니다.

  • 불변 객체(str, int, tuple 등)가 있으면, 이를 참조하는 모든 변수는 항상 같은 값을 보게 되지만, 해당 값을 새로운 값으로 변환하는 연산은 항상 새로운 객체를 반환합니다.

두 변수가 같은 객체를 참조하는지를 알고 싶다면, is 연산자나 내장 함수 i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력 매개변수가 있는 함수를 작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참조에 의한 호출)?

파이썬에서 인자는 대입으로 전달됨을 기억하십시오. 대입은 단지 객체에 대한 참조를 만들기 때문에, 호출자와 피호출자의 인자 이름 간에 에일리어스가 없고, 참조에 의한 호출도 없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결과의 튜플을 반환하여:

    def func2(a, b):
        a = 'new-value'        # a와 b는 지역 이름입니다
        b = b + 1              # 새 객체로 대입합니다
        return a, b            # 새 값을 반환합니다
    
    x, y = 'old-value', 99
    x, y = func2(x, y)
    print(x, y)                # 출력: new-value 100
    

    이것은 거의 항상 가장 명확한 해법입니다.

  2. 전역 변수를 사용하여. 이것은 스레드 안전하지 않고, 권장하지 않습니다.

  3. 가변 (제자리에서 변경할 수 있는) 객체를 전달하여:

    def func1(a):
        a[0] = 'new-value'     # 'a' 는 가변 리스트를 참조합니다
        a[1] = a[1] + 1        # 공유 객체를 변경합니다
    
    args = ['old-value', 99]
    func1(args)
    print(args[0], args[1])    # 출력: new-value 100
    
  4. 변경되는 딕셔너리를 전달하여:

    def func3(args):
        args['a'] = 'new-value'     # args는 가변 딕셔너리입니다
        args['b'] = args['b'] + 1   # 제자리에서 변경합니다
    
    args = {'a': 'old-value', 'b': 99}
    func3(args)
    print(args['a'], args['b'])
    
  5. 또는 클래스 인스턴스에 값을 묶어서:

    class callByRef:
        def __init__(self, /, **args):
            for key, value in args.items():
                setattr(self, key, value)
    
    def func4(args):
        args.a = 'new-value'        # args는 가변 callByRef 입니다
        args.b = args.b + 1         # 제자리에서 변경합니다
    
    args = callByRef(a='old-value', b=99)
    func4(args)
    print(args.a, args.b)
    

    이렇게 복잡하게 만들어야 할 좋은 이유는 거의 없습니다.

최선의 선택은 여러 결과가 포함된 튜플을 반환하는 것입니다.

파이썬에서 고차 함수(higher order function)를 어떻게 만드나요?

두 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중첩된 스코프를 사용하거나 콜러블 객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값 a*x+b를 계산하는 함수 f(x)를 반환하는 linear(a,b)를 정의하려고 한다고 가정하십시오. 중첩된 스코프를 사용해서:

def linear(a, b):
    def result(x):
        return a * x + b
    return result

또는 콜러블 객체를 사용해서:

class linear:

    def __init__(self, a, b):
        self.a, self.b = a, b

    def __call__(self, x):
        return self.a * x + self.b

두 경우 모두,

taxes = linear(0.3, 2)

taxes(10e6) == 0.3 * 10e6 + 2가 되도록 하는 콜러블 객체를 제공합니다.

콜러블 객체 접근 방식은 약간 느리고 코드가 약간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콜러블 컬렉션은 상속을 통해 서명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class exponential(linear):
    # __init__ inherited
    def __call__(self, x):
        return self.a * (x ** self.b)

객체는 여러 메서드의 상태를 캡슐화 할 수 있습니다:

class counter:

    value = 0

    def set(self, x):
        self.value = x

    def up(self):
        self.value = self.value + 1

    def down(self):
        self.value = self.value - 1

count = counter()
inc, dec, reset = count.up, count.down, count.set

여기서 inc(), dec()reset()은 같은 계수 변수를 공유하는 함수처럼 작동합니다.

파이썬에서 객체를 어떻게 복사합니까?

일반적으로, 일반적일 때 copy.copy()copy.deepcopy()를 시도하십시오. 모든 객체를 복사할 수는 없지만, 대부분 가능합니다.

일부 객체는 더 쉽게 복사할 수 있습니다. 딕셔너리에는 copy() 메서드가 있습니다:

newdict = olddict.copy()

시퀀스는 슬라이싱으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new_l = l[:]

객체의 메서드나 어트리뷰트를 어떻게 찾을 수 있습니까?

사용자 정의 클래스의 인스턴스 x에 대해, dir(x)는 인스턴스 어트리뷰트와 메서드 및 해당 클래스에 의해 정의된 어트리뷰트를 포함하는 알파벳순의 이름 리스트를 반환합니다.

코드에서 객체 이름을 어떻게 찾을 수 있습니까?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객체에는 실제로 이름이 없기 때문에 그럴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대입은 항상 이름을 값에 연결합니다; defclass 문의 경우도 마찬가지이지만, 이 경우 값은 콜러블입니다. 다음 코드를 고려하십시오:

>>> class A:
...     pass
...
>>> B = A
>>> a = B()
>>> b = a
>>> print(b)
<__main__.A object at 0x16D07CC>
>>> print(a)
<__main__.A object at 0x16D07CC>

분명히 클래스는 이름이 있습니다: 설사 이것이 두 가지 이름에 연결되어 있고 이름 B를 통해 호출되었더라도 만들어진 인스턴스는 여전히 클래스 A의 인스턴스로 보고됩니다. 그러나, 두 이름이 같은 값에 연결되기 때문에, 인스턴스 이름이 a인지 b인지는 말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해 코드가 특정 값의 "이름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의도적으로 내성적인(introspective) 프로그램을 작성하지 않는 한, 이는 일반적으로 접근 방식의 변경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comp.lang.python에서, Fredrik Lundh는 언젠가 이 질문에 대해 훌륭한 비유를 했습니다:

여러분이 현관에서 발견한 고양이의 이름을 얻는 것과 같은 방법: 고양이(객체) 자체는 여러분에게 자신의 이름을 말할 수 없고, 전혀 신경 쓰지도 않습니다 -- 따라서 그것이 어떻게 불리는지 알아내는 유일한 방법은 여러분 이웃 모두(이름 공간)에게 자신의 고양이(객체)인지 묻는 것입니다...

.... 여러 이름으로 알려져 있거나 전혀 이름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더라도 놀라지 마십시오!

쉼표 연산자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요?

쉼표는 파이썬에서 연산자가 아닙니다. 이 세션을 고려하십시오:

>>> "a" in "b", "a"
(False, 'a')

쉼표는 연산자가 아니라 표현식 사이의 구분자이기 때문에 위는 다음과 같이 입력한 것처럼 평가됩니다:

("a" in "b"), "a"

다음과 같이 평가되지 않습니다:

"a" in ("b", "a")

다양한 대입 연산자(=, +=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들은 실제로 연산자가 아니라 대입 문의 문법 구분자입니다.

C의 "?:" 삼항 연산자와 동등한 것이 있습니까?

예, 있습니다. 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on_true] if [expression] else [on_false]

x, y = 50, 25
small = x if x < y else y

이 문법이 파이썬 2.5에서 소개되기 전에, 일반적인 관용구는 논리 연산자를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expression] and [on_true] or [on_false]

그러나, 이 관용구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on_true가 거짓 불리언 값을 가질 때 잘못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 if ... else ...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이썬에서 난독화된 한 줄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까?

예. 일반적으로 lambda 내에 lambda를 중첩하여 수행됩니다. Ulf Bartelt가 제공한, 다음 세 가지 예를 참조하십시오:

from functools import reduce

# 소수 < 1000
print(list(filter(None,map(lambda y:y*reduce(lambda x,y:x*y!=0,
map(lambda x,y=y:y%x,range(2,int(pow(y,0.5)+1))),1),range(2,1000)))))

# 처음 열 개의 피보나치 숫자
print(list(map(lambda x,f=lambda x,f:(f(x-1,f)+f(x-2,f)) if x>1 else 1:
f(x,f), range(10))))

# 망델브로 집합
print((lambda Ru,Ro,Iu,Io,IM,Sx,Sy:reduce(lambda x,y:x+y,map(lambda y,
Iu=Iu,Io=Io,Ru=Ru,Ro=Ro,Sy=Sy,L=lambda yc,Iu=Iu,Io=Io,Ru=Ru,Ro=Ro,i=IM,
Sx=Sx,Sy=Sy:reduce(lambda x,y:x+y,map(lambda x,xc=Ru,yc=yc,Ru=Ru,Ro=Ro,
i=i,Sx=Sx,F=lambda xc,yc,x,y,k,f=lambda xc,yc,x,y,k,f:(k<=0)or (x*x+y*y
>=4.0) or 1+f(xc,yc,x*x-y*y+xc,2.0*x*y+yc,k-1,f):f(xc,yc,x,y,k,f):chr(
64+F(Ru+x*(Ro-Ru)/Sx,yc,0,0,i)),range(Sx))):L(Iu+y*(Io-Iu)/Sy),range(Sy
))))(-2.1, 0.7, -1.2, 1.2, 30, 80, 24))
#    \___ ___/  \___ ___/  |   |   |__ 화면의 줄 수
#        V          V      |   |______ 화면의 열 수
#        |          |      |__________ 최대 "반복"
#        |          |_________________ y 축의 범위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x 축의 범위

집에서 이것을 시도하지 마십시오, 어린이들!

함수의 매개변수 목록에서 슬래시(/)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함수의 인자 목록에서 슬래시는 그 앞에 있는 매개변수가 위치 전용임을 나타냅니다. 위치 전용 매개변수는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름이 없는 매개변수입니다. 위치 전용 매개변수를 받아들이는 함수를 호출하면, 인자는 해당 위치만을 기준으로 매개변수에 매핑됩니다. 예를 들어, divmod()는 위치 전용 매개변수를 받아들이는 함수입니다. 설명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help(divmod)
Help on built-in function divmod in module builtins:

divmod(x, y, /)
    Return the tuple (x//y, x%y).  Invariant: div*y + mod == x.

매개변수 목록 끝의 슬래시는 두 매개변수가 위치 전용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키워드 인자로 divmod()를 호출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 divmod(x=3, y=4)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din>", line 1, in <module>
TypeError: divmod() takes no keyword arguments

숫자와 문자열

16진수와 8진수 정수는 어떻게 지정합니까?

8진수를 지정하려면, 8진수 값 앞에 0을 붙이고, 소문자나 대문자 "o"를 붙입니다. 예를 들어, 변수 "a"를 8진수 값 "10"(10진수 8)으로 설정하려면, 이렇게 입력하십시오:

>>> a = 0o10
>>> a
8

16진수도 쉽습니다. 16진수 앞에 0을 붙이고, 소문자나 대문자 "x"를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16진 숫자는 소문자나 대문자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이썬 인터프리터에서:

>>> a = 0xa5
>>> a
165
>>> b = 0XB2
>>> b
178

왜 -22 // 10 이 -3을 반환합니까?

주로 i % jj와 같은 부호를 갖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것을 원하고, 다음과 같은 것도 원한다면:

i == (i // j) * j + (i % j)

정수 나누기는 floor를 반환해야 합니다. C 또한 이 항등식을 만족하도록 요구하고, i // j를 자르는(truncate) 컴파일러는 i % ji 와 같은 부호를 갖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j가 음수인 경우 i % j에 대한 실제 사용 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j가 양수이면, 많은 사례가 있으며, 사실상 모든 경우에 i % j>= 0인 것이 더 유용합니다. 시계가 지금 10을 가리킨다면, 200시간 전에는 어디를 가리키겠습니까? -190 % 12 == 2가 유용합니다; -190 % 12 == -10은 물기를 기다리는 버그입니다.

문자열을 숫자로 어떻게 변환합니까?

정수의 경우, 내장 int() 형 생성자를 사용하십시오, 예를 들어 int('144') == 144. 마찬가지로, float()는 부동 소수점으로 변환합니다, 예를 들어 float('144') == 144.0.

기본적으로 이것은 숫자를 심진수로 해석합니다. 그래서 int('0144') == 144는 참이고 int('0x144')ValueError를 발생시킵니다. int(string, base)는 두 번째 선택적 인자로 변환에 사용할 진수(base)를 받아들여서, int( '0x144', 16) == 324입니다. base가 0으로 지정되면, 숫자는 파이썬의 규칙을 사용하여 해석됩니다: 선행 '0o'는 8진수를 나타내고, '0x'는 16진수를 나타냅니다.

필요한 것이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하는 것뿐이라면 내장 함수 eval()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eval()은 상당히 느리며 보안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 원하지 않는 부작용이 있는 파이썬 표현식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여러분의 홈 디렉터리를 지우는 __import__('os').system("rm -rf $HOME")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eval()은 또한 숫자를 파이썬 표현식으로 해석하는 효과가 있어서, 예를 들어 eval('09')는 파이썬이 ('0'을 제외한 )십진수에서 선행 '0'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구문 에러가 발생합니다.

숫자를 문자열로 어떻게 변환합니까?

예를 들어 숫자 144를 문자열 '144'로 변환하려면, 내장형 생성자 str()을 사용하십시오. 16진수나 8진수 표현을 원하면, 내장 함수 hex()oct()를 사용하십시오. 멋진 포매팅이 필요하면, 포맷 문자열 리터럴포맷 문자열 문법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예를 들어 "{:04d}".format(144)'0144'를 산출하고 "{:.3f}".format(1.0/3.0)'0.333'을 산출합니다.

제자리에서 문자열을 어떻게 수정합니까?

그럴 수 없습니다. 문자열은 불변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조립하려는 다양한 부분으로 새 문자열을 구성해야 합니다. 그러나 제자리에서 유니코드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는 객체가 필요하면, io.StringIO 객체나 array 모듈을 사용해보십시오:

>>> import io
>>> s = "Hello, world"
>>> sio = io.StringIO(s)
>>> sio.getvalue()
'Hello, world'
>>> sio.seek(7)
7
>>> sio.write("there!")
6
>>> sio.getvalue()
'Hello, there!'

>>> import array
>>> a = array.array('u', s)
>>> print(a)
array('u', 'Hello, world')
>>> a[0] = 'y'
>>> print(a)
array('u', 'yello, world')
>>> a.tounicode()
'yello, world'

문자열을 사용하여 어떻게 함수/메서드를 호출합니까?

다양한 기법이 있습니다.

  • 문자열을 함수로 매핑하는 딕셔너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기법의 주요 장점은 문자열이 함수 이름과 일치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case 구문을 흉내 내는 데 사용되는 기본 기법입니다:

    def a():
        pass
    
    def b():
        pass
    
    dispatch = {'go': a, 'stop': b}  # 함수에 괄호가 빠진 것에 유의하십시오
    
    dispatch[get_input()]()  # 함수 호출을 위한 후행 괄호에 유의하십시오
    
  • 내장 함수 getattr()을 사용하십시오:

    import foo
    getattr(foo, 'bar')()
    

    getattr()은 클래스, 클래스 인스턴스, 모듈 등을 포함하는 모든 객체에서 작동함에 유의하십시오.

    이것은 다음과 같이 표준 라이브러리의 여러 곳에서 사용됩니다:

    class Foo:
        def do_foo(self):
            ...
    
        def do_bar(self):
            ...
    
    f = getattr(foo_instance, 'do_' + opname)
    f()
    
  • 함수 이름을 해석(resolve)하려면 locals()eval()을 사용하십시오:

    def myFunc():
        print("hello")
    
    fname = "myFunc"
    
    f = locals()[fname]
    f()
    
    f = eval(fname)
    f()
    

    참고: eval()을 사용하면 느리고 위험합니다. 문자열의 내용에 대한 절대적인 제어권이 없다면, 누군가가 문자열을 전달하여 임의의 함수가 실행될 수 있습니다.

문자열에서 후행 줄 바꿈을 제거하는 Perl의 chomp()와 동등한 것이 있습니까?

S.rstrip("\r\n")을 사용하면 다른 후행 공백을 제거하지 않고 문자열 S의 끝에 있는 모든 줄 종결자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문자열 S가 끝에 빈 줄이 여러 개 붙어 한 줄 이상을 나타내면, 모든 빈 줄의 줄 종결자가 제거됩니다:

>>> lines = ("line 1 \r\n"
...          "\r\n"
...          "\r\n")
>>> lines.rstrip("\n\r")
'line 1 '

일반적으로 한 번에 한 줄씩 텍스트를 읽을 때만 필요하기 때문에, S.rstrip()을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 잘 작동합니다.

scanf()나 sscanf()에 해당하는 것이 있습니까?

그런 식으로는 없습니다.

간단한 입력 구문 분석의 경우, 가장 쉬운 방법은 보통 문자열 객체의 split() 메서드를 사용하여 줄을 공백으로 구분된 단어로 분할한 다음 int()float()를 사용하여 십진수 문자열을 숫자 값으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split()는 선택적 "sep" 매개변수를 지원합니다. 이 매개변수는 줄이 공백 이외의 문자를 구분자로 사용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더 복잡한 입력 구문 분석의 경우, 정규식은 C의 sscanf()보다 강력하며 작업에 더 적합합니다.

성능

내 프로그램이 너무 느립니다. 속도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것은 일반적으로 힘든 일입니다. 먼저, 더 뛰어들기 전에 기억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 성능 특성은 파이썬 구현마다 다릅니다. 이 FAQ는 CPython에 중점을 둡니다.

  • 동작은 운영 체제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I/O 나 다중 스레드에 관해 이야기할 때 그렇습니다.

  • 코드를 최적화하려고 시도하기 전에 프로그램에서 항상 핫스팟을 찾아야 합니다 (profile 모듈을 참조하십시오).

  • 벤치마크 스크립트를 작성하면 개선 사항을 탐색할 때 빠르게 반복할 수 있습니다 (timeit 모듈 참조).

  • 정교한 최적화에 숨겨진 회귀(regressions)를 잠재적으로 도입하기 전에 (단위 테스트나 기타 기법을 통해) 우수한 코드 커버리지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전제로, 파이썬 코드 속도를 높이는 많은 트릭이 있습니다. 다음은 수용 가능한 성능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먼 길을 갈 때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일반적인 원칙입니다:

  • 알고리즘을 더 빠르게 만들면 (또는 더 빠른 알고리즘으로 변경하면) 코드 전체에 미세 최적화 트릭을 뿌리는 것보다 훨씬 큰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올바른 데이터 구조를 사용하십시오. 내장형collections 모듈에 대한 설명서를 연구하십시오.

  • 표준 라이브러리가 무언가를 하기 위한 프리미티브를 제공할 때, 여러분이 떠올린 다른 대안보다 빠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이것은 내장과 일부 확장형과 같이 C로 작성된 프리미티브의 경우에는 두 배로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정렬하려면 list.sort() 내장 메서드나 관련 sorted() 함수를 사용하십시오 (그리고 약간 고급 사용법의 예는 정렬 HOW TO를 참조하십시오).

  • 추상화는 간접(indirections)을 만드는 경향이 있고 인터프리터가 더 많은 일을 하도록 강요합니다. 간접의 수준이 유용한 작업의 양을 초과하면, 프로그램 속도가 느려집니다. 과도한 추상화를 피해야 합니다, 특히 작은 함수나 메서드의 형태에서 그렇습니다 (종종 가독성에도 해롭습니다).

순수 파이썬이 허용할 수 있는 한도에 도달했다면, 더 멀리 갈 수 있는 도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Cython은 약간 수정된 버전의 파이썬 코드를 C 확장으로 컴파일 할 수 있으며,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ython은 컴파일(과 선택적 형 어노테이션)을 활용하여 코드를 인터프리트 할 때 보다 훨씬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C 프로그래밍 기술에 확신이 있다면, 직접 C 확장 모듈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더 보기

성능 팁에 할당된 위키 페이지.

많은 문자열을 함께 이어붙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strbytes 객체는 불변이므로, 많은 문자열을 함께 이어붙이면 각 이어붙이기가 새 객체를 생성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일반적일 때, 총 실행 시간 비용은 전체 문자열 길이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많은 str 객체를 누적하기 위해, 권장되는 관용구는 객체를 리스트에 배치하고 마지막에 str.join()을 호출하는 것입니다:

chunks = []
for s in my_strings:
    chunks.append(s)
result = ''.join(chunks)

(또 다른 합리적으로 효율적인 관용구는 io.StringIO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많은 bytes 객체를 누적하기 위해, 권장되는 관용구는 제자리 이어붙이기(+= 연산자)을 사용하여 bytearray 객체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result = bytearray()
for b in my_bytes_objects:
    result += b

시퀀스 (튜플/리스트)

튜플과 리스트를 어떻게 변환합니까?

형 생성자 tuple(seq)는 임의의 시퀀스(실제로는, 모든 이터러블)를 같은 순서로 같은 항목을 가진 튜플로 변환합니다.

예를 들어, tuple([1, 2, 3])(1, 2, 3)을 산출하고 tuple('abc')('a', 'b', 'c')를 산출합니다. 인자가 튜플이면 사본을 만들지 않고 같은 객체를 반환하므로, 객체가 이미 튜플인지 확실하지 않을 때 tuple()을 호출하는 것이 저렴합니다.

형 생성자 list(seq)는 임의의 시퀀스나 이터러블을 같은 순서로 같은 항목이 있는 리스트로 변환합니다. 예를 들어, list((1, 2, 3))[1, 2, 3]을 산출하고 list('abc')['a', 'b', 'c']를 산출합니다. 인자가 리스트이면, seq[:]와 같이 사본을 만듭니다.

음수 인덱스는 무엇입니까?

파이썬 시퀀스는 양수와 음수로 인덱싱됩니다. 양수의 경우 0은 첫 번째 인덱스이고 1은 두 번째 인덱스이고 이런 식으로 계속됩니다. 음수 인덱스의 경우 -1은 마지막 인덱스이고 -2는 끝에서 두 번째 인덱스이고 이런 식으로 계속됩니다. seq[-n]seq[len(seq)-n]과 같다고 생각하십시오.

음수 인덱스를 사용하면 매우 편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1]은 마지막 문자를 제외한 문자열의 모든 것인데, 문자열에서 후행 줄 바꿈을 제거하는 데 유용합니다.

시퀀스를 역순으로 이터레이트 하려면 어떻게 합니까?

파이썬 2.4에서 새로 도입된 reversed() 내장 함수를 사용하십시오:

for x in reversed(sequence):
    ...  # x로 뭔가 합니다 ...

이것은 원본 시퀀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이터레이트 할 뒤집힌 순서의 새 사본을 만듭니다.

파이썬 2.3에서는, 확장 슬라이스 문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or x in sequence[::-1]:
    ...  # x로 뭔가 합니다 ...

리스트에서 중복을 어떻게 제거합니까?

이 작업을 수행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한 긴 논의는 파이썬 요리책을 참조하십시오:

리스트 순서를 바꿔도 상관없다면, 리스트를 정렬한 다음 리스트 끝에서 스캔하면서 중복 항목을 삭제하십시오:

if mylist:
    mylist.sort()
    last = mylist[-1]
    for i in range(len(mylist)-2, -1, -1):
        if last == mylist[i]:
            del mylist[i]
        else:
            last = mylist[i]

리스트의 모든 요소가 집합 키로 사용될 수 있다면 (즉, 모두 해시 가능이면) 이것이 종종 더 빠릅니다

mylist = list(set(mylist))

이것은 리스트를 집합으로 변환하여, 중복을 제거한 다음, 리스트로 되돌립니다.

파이썬에서 어떻게 배열을 만드나요?

리스트를 사용하십시오:

["this", 1, "is", "an", "array"]

리스트는 시간 복잡성 면에서 C나 파스칼(Pascal) 배열과 동등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파이썬 리스트에 다양한 형의 객체가 포함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array 모듈은 또한 간결한 표현으로 고정형의 배열을 만드는 메서드를 제공하지만, 리스트보다 인덱싱하는 속도가 느립니다. 또한 Numeric 확장과 기타의 것들은 다양한 특성을 가진 배열과 유사한 구조를 정의함에 유의하십시오.

리스프(Lisp) 스타일의 링크드 리스트(linked lists)를 얻으려면, 튜플을 사용하여 콘스 셀(cons cells)을 흉내 낼 수 있습니다:

lisp_list = ("like",  ("this",  ("example", None) ) )

가변성이 필요하면, 튜플 대신 리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리스프 car에 해당하는 것은 lisp_list[0]이고 cdr에 해당하는 것은 lisp_list[1]입니다. 일반적으로 파이썬 리스트를 사용하는 것보다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고 확신할 때만 이렇게 하십시오.

다차원 리스트를 어떻게 만듭니까?

다음과 같이 다차원 배열을 만들려고 했을 것입니다:

>>> A = [[None] * 2] * 3

인쇄하면 올바르게 보입니다:

>>> A
[[None, None], [None, None], [None, None]]

그러나 값을 대입하면, 여러 위치에 나타납니다:

>>> A[0][0] = 5
>>> A
[[5, None], [5, None], [5, None]]

그 이유는 *로 리스트를 복제해도 복사본을 만들지 않고 기존 객체에 대한 참조만 만들기 때문입니다. *3은 길이 2의 같은 리스트에 대한 3개의 참조를 포함하는 리스트를 만듭니다. 한 행에 대한 변경 사항은 모든 행에 나타나는데, 거의 확실히 여러분이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안된 방법은 원하는 길이의 리스트를 먼저 만든 다음 새로 만든 리스트로 각 요소를 채우는 것입니다:

A = [None] * 3
for i in range(3):
    A[i] = [None] * 2

그러면 길이가 2인 3개의 다른 리스트를 포함하는 리스트가 생성됩니다. 리스트 컴프리헨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 h = 2, 3
A = [[None] * w for i in range(h)]

또는, 행렬 데이터형을 제공하는 확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NumPy가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객체의 시퀀스에 메서드를 어떻게 적용합니까?

리스트 컴프리헨션을 사용하십시오:

result = [obj.method() for obj in mylist]

덧셈은 작동하는데, 왜 a_tuple[i] += ['item']이 예외를 일으킵니까?

이는 증분 대입 연산자가 대입 연산자라는 사실과 파이썬에서 가변 객체와 불변 객체의 차이점이 결합하기 때문입니다.

이 논의는 증분 대입 연산자가 가변 객체를 가리키는 튜플의 요소에 적용될 때 일반적으로 적용되지만, 우리는 list+=를 예제로 사용합니다.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면:

>>> a_tuple = (1, 2)
>>> a_tuple[0] += 1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
TypeError: 'tuple' object does not support item assignment

예외의 이유는 명확합니다: 1a_tuple[0]이 가리키는 객체(1)에 더해져서, 결과 객체 2를 생성하지만, 계산 결과 2를 튜플의 요소 0에 대입하려고 하면, 튜플의 요소가 가리키는 것을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합니다.

수면 아래에서, 이 증분 대입문이 하는 일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result = a_tuple[0] + 1
>>> a_tuple[0] = result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
TypeError: 'tuple' object does not support item assignment

튜플은 불변이므로, 연산의 대입 부분이 에러를 발생시킵니다.

다음과 같이 작성하면:

>>> a_tuple = (['foo'], 'bar')
>>> a_tuple[0] += ['item']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
TypeError: 'tuple' object does not support item assignment

예외는 조금 더 놀랍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에러가 있었지만 더하기가 동작했다는 사실입니다:

>>> a_tuple[0]
['foo', 'item']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면, 이런 것들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a) 객체가 __iadd__ 매직 메서드를 구현하면, += 증분 대입이 실행될 때 이것이 호출되고 반환 값이 대입문에 사용되는 값입니다; (b) 리스트의 경우, __iadd__는 리스트의 extend를 호출하고 리스트를 반환하는 것과 동등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리스트에서 +=list.extend의 "줄임 표현"이라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 a_list = []
>>> a_list += [1]
>>> a_list
[1]

이것은 다음과 동등합니다:

>>> result = a_list.__iadd__([1])
>>> a_list = result

a_list가 가리키는 객체가 변경되었고, 변경된 객체에 대한 포인터가 다시 a_list에 대입됩니다. 대입의 최종 결과는 no-op인데, a_list가 이전에 가리키고 있던 것과 같은 객체에 대한 포인터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입은 여전히 일어납니다.

따라서, 우리의 튜플 예제에서 일어나는 일은 다음과 동등합니다:

>>> result = a_tuple[0].__iadd__(['item'])
>>> a_tuple[0] = result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
TypeError: 'tuple' object does not support item assignment

__iadd__는 성공하고, 따라서 리스트는 확장됩니다. 하지만, resulta_tuple[0]이 이미 가리키는 것과 같은 객체를 가리키더라도, 튜플은 불변이므로, 최종 대입은 여전히 에러를 발생시킵니다.

복잡한 정렬을 하고 싶습니다: 파이썬에서 Schwartzian 변환을 할 수 있습니까?

Perl 커뮤니티의 Randal Schwartz에 의한 이 기법은 리스트의 각 요소를 각 요소를 "정렬 값"에 매핑하는 메트릭으로 정렬합니다. 파이썬에서는, list.sort() 메서드의 key 인자를 사용하십시오:

Isorted = L[:]
Isorted.sort(key=lambda s: int(s[10:15]))

한 리스트를 다른 리스트의 값으로 정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것들을 튜플의 이터레이터로 병합하고, 결과 리스트를 정렬한 다음, 원하는 요소를 선택하십시오.

>>> list1 = ["what", "I'm", "sorting", "by"]
>>> list2 = ["something", "else", "to", "sort"]
>>> pairs = zip(list1, list2)
>>> pairs = sorted(pairs)
>>> pairs
[("I'm", 'else'), ('by', 'sort'), ('sorting', 'to'), ('what', 'something')]
>>> result = [x[1] for x in pairs]
>>> result
['else', 'sort', 'to', 'something']

마지막 단계의 대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result = []
>>> for p in pairs: result.append(p[1])

이것이 더 읽기 쉬운 것으로 판단되면, 최종 리스트 컴프리헨션 대신 이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긴 리스트의 경우 거의 두 배 느립니다. 왜 그럴까요? 첫째로, append() 연산은 메모리를 재할당해야 하며, 매번 그렇게 하지 않기 위해 몇 가지 트릭을 사용하지만, 여전히 가끔 수행해야 하며 비용이 많이 듭니다. 두 번째로, "result.append" 표현식은 추가 어트리뷰트 조회가 필요하며, 세 번째로, 이 모든 함수 호출을 수행해야 해서 속도가 줄어듭니다.

객체

클래스는 무엇입니까?

클래스는 class 문을 실행하여 만든 특정 객체 형입니다. 클래스 객체는 인스턴스 객체를 만들기 위한 주형으로 사용되며, 데이터형과 관련된 데이터(어트리뷰트)와 코드(메서드)를 모두 내장합니다.

클래스는 베이스 클래스라고 하는 하나 이상의 다른 클래스를 기반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베이스 클래스의 어트리뷰트와 메서드를 상속합니다. 이는 상속을 통해 객체 모델을 점진적으로 재정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편함에 대한 기본 접근자 메서드를 제공하는 일반 Mailbox 클래스와 다양한 특정 사서함 형식을 처리하는 MboxMailbox, MaildirMailbox, OutlookMailbox와 같은 서브 클래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메서드는 무엇입니까?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x.name(arguments...)로 호출하는 어떤 객체 x의 함수입니다. 메서드는 클래스 정의 내에서 함수로 정의됩니다:

class C:
    def meth(self, arg):
        return arg * 2 + self.attribute

self는 무엇입니까?

self는 단지 메서드의 첫 번째 인자를 위한 관례적 이름입니다. meth(self, a, b, c)로 정의된 메서드는 정의가 등장한 클래스의 어떤 인스턴스 x에 대해 x.meth(a, b, c)로 호출되어야 합니다; 호출된 메서드는 meth(x, a, b, c)처럼 호출되었다고 생각합니다.

Why must 'self' be used explicitly in method definitions and calls? 도 참조하십시오.

객체가 주어진 클래스나 그 서브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 어떻게 확인합니까?

내장 함수 isinstance(obj, cls)를 사용하십시오. 단일 클래스 대신 튜플을 제공하여 객체가 여러 클래스 중 어느 하나의 인스턴스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isinstance(obj, (class1, class2, ...))), 객체가 파이썬의 내장형 중 하나인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isinstance(obj, str)isinstance(obj, (int, float, complex))).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사용자 정의 클래스에서 isinstance()를 자주 사용하지 않음에 유의하십시오. 클래스를 직접 개발하고 있다면, 더 적절한 객체 지향 스타일은 객체의 클래스를 확인하고 클래스에 따라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대신 특정 동작을 캡슐화하는 클래스의 메서드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무언가를 수행하는 함수가 있다면:

def search(obj):
    if isinstance(obj, Mailbox):
        ...  # 우편함을 검색하는 코드
    elif isinstance(obj, Document):
        ...  # 문서를 검색하는 코드
    elif ...

더 나은 접근법은 모든 클래스에서 search() 메서드를 정의하고 단지 그것을 호출하는 것입니다:

class Mailbox:
    def search(self):
        ...  # 우편함을 검색하는 코드

class Document:
    def search(self):
        ...  # 문서를 검색하는 코드

obj.search()

위임이란 무엇입니까?

위임(delegation)은 객체 지향 기법(디자인 패턴이라고도 합니다)입니다. x 객체가 있고 메서드 중 하나의 동작을 변경하고 싶다고 가정해 봅시다. 변경하려는 메서드의 새로운 구현을 제공하고 다른 모든 메서드를 x의 해당 메서드에 위임하는 새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머는 쉽게 위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클래스는 파일처럼 동작하지만, 기록되는 모든 데이터를 대문자로 변환하는 클래스를 구현합니다:

class UpperOut:

    def __init__(self, outfile):
        self._outfile = outfile

    def write(self, s):
        self._outfile.write(s.upper())

    def __getattr__(self, name):
        return getattr(self._outfile, name)

여기서 UpperOut 클래스는 write()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하부 self._outfile.write() 메서드를 호출하기 전에 인자 문자열을 대문자로 변환합니다. 다른 모든 메서드는 하부 self._outfile 객체에 위임됩니다. 위임은 __getattr__ 메서드를 통해 수행됩니다; 어트리뷰트 액세스 제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언어 레퍼런스를 참조하십시오.

더 일반적이면 위임이 까다로울 수 있음에 유의하십시오. 어트리뷰트가 조회될 뿐만 아니라 설정되어야 할 때, 클래스는 __setattr__() 메서드도 정의해야 하며, 아주 신중하게 수행되어야 합니다. __setattr__()의 기본 구현은 다음과 대략 동등합니다:

class X:
    ...
    def __setattr__(self, name, value):
        self.__dict__[name] = value
    ...

대부분의 __setattr__() 구현은 무한 재귀를 일으키지 않고 self의 지역 상태를 저장하기 위해 self.__dict__를 수정해야 합니다.

메서드를 재정의하는 파생 클래스에서 베이스 클래스에 정의된 해당 메서드를 어떻게 호출합니까?

내장 super() 함수를 사용하십시오:

class Derived(Base):
    def meth(self):
        super(Derived, self).meth()

3.0 이전 버전의 경우, 클래식 클래스를 사용 중일 수 있습니다: class Derived(Base): ...와 같은 클래스 정의의 경우 Base(또는 Base의 베이스 클래스 중 하나)에 정의된 meth() 메서드를 Base.meth(self, arguments...)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Base.meth는 연결되지 않은 메서드이므로, self 인자를 제공해야 합니다.

베이스 클래스를 쉽게 변경할 수 있도록 코드를 구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베이스 클래스의 별칭을 정의하고, 클래스 정의 전에 실제 베이스 클래스를 대입한 후 클래스 전체에서 별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별칭에 대입된 값만 변경하면 됩니다. 또한 이 트릭은 사용할 베이스 클래스를 동적으로 (예를 들어 자원의 가용성에 따라) 결정하려는 경우에도 유용합니다. 예:

BaseAlias = <real base class>

class Derived(BaseAlias):
    def meth(self):
        BaseAlias.meth(self)
        ...

정적 클래스 데이터와 정적 클래스 메서드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C++나 Java의 의미에서) 정적 데이터와 정적 메서드 모두 파이썬에서 지원됩니다.

정적 데이터의 경우, 단순히 클래스 어트리뷰트를 정의하십시오. 어트리뷰트에 새 값을 대입하려면, 대입에서 클래스 이름을 명시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class C:
    count = 0   # C.__init__ 가 호출된 횟수

    def __init__(self):
        C.count = C.count + 1

    def getcount(self):
        return C.count  # 또는 return self.count

c 자체나 c.__class__에서 C로 돌아가는 베이스 클래스 검색 경로에 놓인 일부 클래스에 의해 재정의되지 않는 한, c.countisinstance(c, C)가 성립하는 모든 c에 대해 C.count를 참조합니다.

주의: C의 메서드 내에서, self.count = 42와 같은 대입은 self의 자체 딕셔너리에 "count"라는 새롭고 관련이 없는 인스턴스를 만듭니다. 클래스 정적 데이터 이름의 재연결은 항상 메서드 내부에 있는지에 관계없이 클래스를 지정해야 합니다:

C.count = 314

정적 메서드도 가능합니다:

class C:
    @staticmethod
    def static(arg1, arg2, arg3):
        # 'self' 매개변수가 없습니다!
        ...

그러나, 정적 메서드의 효과를 얻는 훨씬 간단한 방법은 단순한 모듈 수준 함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def getcount():
    return C.count

여러분의 코드가 모듈 당 하나의 클래스 (또는 밀접하게 관련된 클래스 계층 구조)를 정의하도록 구조화되었다면, 이것이 원하는 캡슐화를 제공합니다.

파이썬에서 생성자(또는 메서드)를 어떻게 재정의할 수 있습니까?

이 답변은 실제로 모든 메서드에 적용되지만, 질문은 일반적으로 생성자 문맥에서 가장 먼저 나옵니다.

C++에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class C {
    C() { cout << "No arguments\n"; }
    C(int i) { cout << "Argument is " << i << "\n"; }
}

파이썬에서는 기본 인자를 사용하여 모든 경우를 다루는 단일 생성자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class C:
    def __init__(self, i=None):
        if i is None:
            print("No arguments")
        else:
            print("Argument is", i)

이것은 완전히 동등하지는 않지만, 실제로는 아주 가깝습니다.

가변 길이 인자 목록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def __init__(self, *args):
    ...

같은 접근법이 모든 메서드 정의에서도 동작합니다.

__spam을 사용하려고 하는데 _SomeClassName__spam에 대한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중 선행 밑줄이 있는 변수 이름은 클래스 비공개(private) 변수를 정의하는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뒤섞입니다(mangled)". __spam 형식(적어도 두 개의 선행 밑줄, 최대 하나의 후행 밑줄)의 모든 식별자는 _classname__spam으로 텍스트 대체되는데, 여기서 classname 은 모든 선행 밑줄이 제거된 현재 클래스 이름입니다.

이것은 비공개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외부 사용자는 여전히 "_classname__spam" 어트리뷰트에 의도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으며, 비공개 값은 객체의 __dict__에 나타납니다. 많은 파이썬 프로그래머는 비공개 변수 이름을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내 클래스는 __del__을 정의하지만 객체를 삭제할 때 호출되지 않습니다.

몇 가지 가능한 이유가 있습니다.

del 문이 반드시 __del__()을 호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 단순히 객체의 참조 횟수를 감소시키고, 이것이 0에 도달하면 __del__()이 호출됩니다.

여러분의 자료 구조가 순환 링크를 포함하면 (예를 들어 각 자식이 부모 참조를 갖고 각 부모에 자식 리스트가 있는 트리), 참조 횟수는 절대 0으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가끔 파이썬은 이러한 순환을 감지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실행하지만, 가비지 수거기는 여러분의 자료 구조에 대한 마지막 참조가 사라진 후 얼마 후에 실행될 수 있어서, __del__() 메서드는 불편한 임의의 시간에 호출될 수 있습니다. 문제를 재현하려고 한다면 불편합니다. 더 나쁘게도, 객체의 __del__() 메서드가 실행되는 순서가 임의적입니다. gc.collect()를 실행하여 수거를 강제할 수 있지만, 객체가 수거되지 않는 병리학적 사례가 있습니다.

순환 수거기에도 불구하고, 완료될 때마다 호출될 객체의 명시적인 close() 메서드를 정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close() 메서드는 서브 객체를 참조하는 어트리뷰트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__del__()을 직접 호출하지 마십시오 -- __del__()close()를 호출해야 하며 close()는 같은 객체에 대해 두 번 이상 호출될 수 있어야 합니다.

순환 참조를 피하는 또 다른 방법은 weakref 모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모듈은 참조 횟수를 늘리지 않고 객체를 가리킬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트리 자료 구조는 부모와 형제 참조에 대해 약한 참조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이 필요하다면!).

마지막으로, __del__()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경고 메시지가 sys.stderr로 인쇄됩니다.

주어진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 목록을 어떻게 얻습니까?

파이썬은 클래스(또는 내장형)의 모든 인스턴스를 추적하지 않습니다. 클래스 생성자가 각 인스턴스에 대한 약한 참조 리스트를 유지하여 모든 인스턴스를 추적하도록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id()의 결과가 고유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id() 내장은 객체 수명 동안 고유하도록 보장되는 정수를 반환합니다. CPython에서는 이것이 객체의 메모리 주소이므로, 객체가 메모리에서 삭제된 후 새로 만들어진 다음 객체가 메모리의 같은 위치에 할당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다음과 같이 예시할 수 있습니다:

>>> id(1000) 
13901272
>>> id(2000) 
13901272

두 개의 id는 다른 정수 객체에 속하는데, id() 호출 실행 앞에 만들어지고, 호출 직후 삭제됩니다. id를 검사하려는 객체가 여전히 살아 있도록 하려면, 그 객체에 대한 다른 참조를 만드십시오:

>>> a = 1000; b = 2000
>>> id(a) 
13901272
>>> id(b) 
13891296

모듈

.pyc 파일을 어떻게 만듭니까?

모듈이 처음 임포트 될 때 (또는 현재 컴파일된 파일이 만들어진 후 소스 파일이 변경되었을 때) 컴파일된 코드를 포함하는 .pyc 파일은 .py 파일을 포함하는 디렉터리의 __pycache__ 서브 디렉터리에 만들어져야 합니다. .pyc 파일은 .py 파일과 같은 이름으로 시작하고, .pyc로 끝나며, 파일을 만든 특정 python 바이너리 파일에 종속되는 중간 구성 요소를 갖는 파일명을 갖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EP 3147을 참조하십시오.)

.pyc 파일이 만들어지지 않을 수 있는 한 가지 이유는 소스 파일이 포함된 디렉터리의 권한 문제입니다. 즉, __pycache__ 서브 디렉터리를 만들 수 없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한 사용자로 개발했지만 다른 사용자로 실행하는 경우에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령 웹 서버로 테스트하고 있을 때입니다.

PYTHONDONTWRITEBYTECODE 환경 변수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한, 모듈을 임포트 하고 파이썬이 __pycache__ 서브 디렉터리를 만들고 컴파일된 모듈을 그 서브 디렉터리에 쓸 수 있는 능력(권한, 여유 공간 등)이 있으면 .pyc 파일의 생성은 자동입니다.

최상위 스크립트에서 파이썬을 실행하는 것은 임포트로 간주하지 않으며 .pyc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모듈 xyz.py를 임포트 하는 최상위 모듈 foo.py가 있을 때, (python foo.py를 셸 명령으로 입력하여) foo를 실행하면, xyz를 임포트 하기 때문에 xyz에 대해 .pyc가 만들어지지만, foo.py를 임포트 하지 않기 때문에 foo에 대해서는 .pyc 파일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foo에 대한 .pyc 파일을 만들 필요가 있으면 -- 즉, 임포트 되지 않는 모듈에 대한 .pyc 파일을 만들려면 -- py_compilecompileall 모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y_compile 모듈은 임의의 모듈을 수동으로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방법은 해당 모듈에서 compile() 함수를 대화식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 import py_compile
>>> py_compile.compile('foo.py')                 

이것은 .pycfoo.py와 같은 위치에 있는 __pycache__ 서브 디렉터리에 기록합니다 (또는 선택적 매개변수 cfile로 이를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compileall 모듈을 사용하여 디렉터리의 모든 파일을 자동으로 컴파일할 수도 있습니다. compileall.py를 실행하고 컴파일할 파이썬 파일이 포함된 디렉터리의 경로를 제공하여 셸 프롬프트에서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python -m compileall .

현재 모듈 이름을 어떻게 찾습니까?

모듈은 사전 정의된 전역 변수 __name__을 봄으로써 모듈 자신의 이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값이 '__main__'이면, 프로그램이 스크립트로 실행 중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듈을 임포트 해서 사용하는 많은 모듈은 명령 줄 인터페이스나 자체 테스트를 제공하며, __name__을 확인한 후에 만 이 코드를 실행합니다:

def main():
    print('Running test...')
    ...

if __name__ == '__main__':
    main()

서로 임포트 하는 모듈을 어떻게 만들 수 있습니까?

다음 모듈이 있다고 가정하십시오:

foo.py:

from bar import bar_var
foo_var = 1

bar.py:

from foo import foo_var
bar_var = 2

문제는 인터프리터가 다음 단계를 수행한다는 것입니다:

  • main이 foo를 임포트 합니다

  • foo에 대한 빈 전역이 만들어집니다

  • foo가 컴파일되고 실행되기 시작합니다

  • foo가 bar를 임포트 합니다

  • bar에 대한 빈 전역이 만들어집니다

  • 바가 컴파일되고 실행되기 시작합니다

  • bar가 foo를 임포트 합니다 (이미 foo라는 모듈이 있어서 no-op입니다)

  • bar.foo_var = foo.foo_var

마지막 단계가 실패합니다. 파이썬이 아직 foo를 인터프리트 하는 것을 완료하지 않았고 foo의 전역 기호 딕셔너리가 여전히 비어 있기 때문입니다.

import foo를 사용하고 전역 코드에서 foo.foo_var에 액세스하려고 할 때도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이 문제에 대해 가능한 (최소한) 세 가지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Guido van Rossum은 from <module> import ...을 아예 사용하지 말고, 모든 코드를 함수 내에 배치할 것을 권장합니다. 전역 변수와 클래스 변수의 초기화는 상수나 내장 함수만 사용해야 합니다. 이것은 임포트 된 모듈의 모든 것이 <module>.<name>으로 참조됨을 의미합니다.

Jim Roskind는 각 모듈에서 다음 순서로 단계를 수행할 것을 제안합니다:

  • 내보내기 (전역, 함수 및 베이스 클래스를 임포트 할 필요가 없는 클래스)

  • import

  • 활성 코드 (임포트 된 값에서 초기화된 전역 포함).

van Rossum은 임포트가 이상한 곳에 나타나기 때문에 이 방법을 많이 좋아하지 않지만, 작동합니다.

Matthias Urlichs는 처음부터 재귀 임포트가 필요하지 않도록 코드를 재구성할 것을 권합니다.

이 해결 방법들은 상호 배타적이지 않습니다.

__import__('x.y.z')는 <module 'x'>를 반환합니다; z를 어떻게 얻습니까?

importlib의 편의 함수 import_module()을 대신 사용하는 곳을 고려하십시오:

z = importlib.import_module('x.y.z')

임포트 된 모듈을 편집하고 다시 임포트 할 때, 변경 사항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합니까?

효율성뿐만 아니라 일관성의 이유로, 파이썬은 모듈을 처음 임포트 할 때만 모듈 파일을 읽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각 모듈이 같은 기본 모듈을 임포트 하는 많은 모듈로 구성된 프로그램에서, 기본 모듈을 여러 번 구문 분석하고 다시 구문 분석하게 됩니다. 변경된 모듈을 강제로 다시 읽으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import importlib
import modname
importlib.reload(modname)

경고: 이 기법은 100% 확실하지 않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문장을 포함하는 모듈은

from modname import some_objects

임포트 된 객체의 이전 버전으로 계속 작업합니다. 모듈에 클래스 정의가 포함되면, 새 클래스 정의를 사용하도록 기존 클래스 인스턴스가 갱신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역설적인 동작으로 이어집니다:

>>> import importlib
>>> import cls
>>> c = cls.C()                # C의 인스턴스를 만듭니다
>>> importlib.reload(cls)
<module 'cls' from 'cls.py'>
>>> isinstance(c, cls.C)       # isinstance가 거짓이라고?!?
False

클래스 객체의 "아이덴티티"를 인쇄하면 문제의 본질이 분명해집니다:

>>> hex(id(c.__class__))
'0x7352a0'
>>> hex(id(cls.C))
'0x4198d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