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b --- 파이썬 디버거

소스 코드: Lib/pdb.py


flowdas

이 페이지는 Changhyun An 님의 번역입니다.

pdb 모듈은 파이썬 프로그램을 위한 대화형 소스 코드 디버거를 정의합니다. 소스 라인 단계의 중단점(breakpoint) 및 단계 실행(single stepping) 설정, 스택 프레임 검사, 소스 코드 목록, 그리고 모든 스택 프레임의 컨텍스트에서 임의의 파이썬 코드 평가를 지원합니다. 또한 포스트-모템(post-mortem) 디버깅을 지원하며, 프로그램 제어 하에서도 호출될 수 있습니다.

이 디버거는 확장이 가능합니다 -- 디버거는 실제로 Pdb 클래스로 정의됩니다. 현재 문서화되어 있진 않지만, 소스를 읽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확장 인터페이스는 bdbcmd 모듈을 활용합니다.

디버거의 프롬프트는 (Pdb) 입니다. 디버거 제어하에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일반적인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import pdb
>>> import mymodule
>>> pdb.run('mymodule.test()')
> <string>(0)?()
(Pdb) continue
> <string>(1)?()
(Pdb) continue
NameError: 'spam'
> <string>(1)?()
(Pdb)

버전 3.3에서 변경: readline 모듈을 통한 탭-완성은 명령과 명령 인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현재 전역 및 지역 이름들은 p 명령의 인자로 제공됩니다.

pdb.py 는 다른 스크립트를 디버그하기 위한 스크립트로 호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python3 -m pdb myscript.py

스크립트로 호출하는 경우, 디버깅 중인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면 pdb는 자동으로 포스트-모템(post-mortem) 디버깅을 시작합니다. 포스트-모템 디버깅이 끝나면 (또는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종료되면), pdb는 프로그램을 재시작합니다. 자동 재시작은 중단점과 같은 pdb의 상태를 유지하고 대부분의 경우 프로그램 종료 시 디버거를 종료하는 것보다 유용합니다.

버전 3.2에 추가: pdb.py 는 이제 .pdbrc 파일에 주어진 것처럼 명령을 실행하는 -c 옵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버거 명령들 을 확인해보세요.

버전 3.7에 추가: pdb.py 는 이제 python3 -m과 비슷한 모듈을 실행하는 -m 옵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와 마찬가지로, 디버거는 모듈의 첫 번째 줄 바로 전에 실행을 일시정지합니다.

실행 중인 프로그램에서 디버거로 진입하는 일반적인 사용법은:

import pdb; pdb.set_trace()

위 코드를 디버거로 진입하고 싶은 구간에 추가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이 문장 뒤에 오는 코드를 단계별로 실행하고, continue 명령을 사용하여 디버거 없이 프로그램을 계속 실행할 수 있습니다.

버전 3.7에 추가: 내장 breakpoint()가, 기본값으로 호출될 때는, import pdb; pdb.set_trace()를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러가 발생하는 프로그램을 검사하는 일반적인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import pdb
>>> import mymodule
>>> mymodule.test()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din>", line 1, in <module>
  File "./mymodule.py", line 4, in test
    test2()
  File "./mymodule.py", line 3, in test2
    print(spam)
NameError: spam
>>> pdb.pm()
> ./mymodule.py(3)test2()
-> print(spam)
(Pdb)

이 모듈은 다음과 같은 함수를 정의합니다; 각 함수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디버거로 진입합니다:

pdb.run(statement, globals=None, locals=None)

디버거 제어하에 statement (주어진 문자열 또는 코드 객체)를 실행합니다. 코드가 실행하기 전에 디버거 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 중단점을 지정하고 continue를 입력하거나, step 또는 next를 통해 문장을 단계별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명령은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선택적 인자 globalslocals는 코드가 실행되는 환경을 구체적으로 명시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이 모듈의 딕셔너리 __main__ 이 사용됩니다. (내장 함수 exec() 또는 eval() 에 대한 설명 참조.)

pdb.runeval(expression, globals=None, locals=None)

디버거 제어하에 문자열 또는 코드 객체로 주어진 expression을 평가합니다. runeval() 이 반환될 때, 표현식의 값을 반환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함수는 run()과 유사한 함수입니다.

pdb.runcall(function, *args, **kwds)

주어진 인자와 함께 function (문자열이 아닌, 함수 또는 메서드 객체)를 호출합니다. runcall() 이 반환될 때, 함수 호출로 반환된 값을 반환합니다. 디버거 프롬프트는 함수에 진입하자마자 나타납니다.

pdb.set_trace(*, header=None)

호출하는 스택 프레임에서 디버거에 진입합니다. 코드가 디버그 되지 않는 경우 일지라도 (예를 들면, assertion이 실패하는 경우), 프로그램의 특정 지점에 중단점을 하드 코딩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header 값을 주면, 디버깅이 시작되기 바로 전에 그 값이 콘솔에 출력됩니다.

버전 3.7에서 변경: 키워드 전용 인자 header.

pdb.post_mortem(traceback=None)

주어진 traceback 객체의 포스트-모템(post-mortem) 디버깅으로 진입합니다. 만약 traceback이 주어지지 않았다면, 현재 처리되고 있는 하나의 예외를 사용합니다. (기본값을 사용하는 경우 예외는 반드시 처리되고 있어야 합니다.)

pdb.pm()

sys.last_traceback 에서 찾은 traceback 의 포스트-모템(post-mortem) 디버깅으로 진입합니다.

run* 함수와 set_trace()Pdb 클래스를 인스턴스 화하고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호출하는 에일리어스(alias) 입니다. 더 많은 기능에 액세스하려면, 아래를 참고하여 직접 하셔야 합니다:

class pdb.Pdb(completekey='tab', stdin=None, stdout=None, skip=None, nosigint=False, readrc=True)

Pdb 는 디버거 클래스입니다.

completekey, stdin 그리고 stdout 인자는 내부 cmd.Cmd 클래스로 전달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해당 클래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ip 인자가 주어진다면, 반드시 글로브-스타일(glob-style) 모듈 이름 패턴의 이터러블(iterable) 이어야 합니다. 디버거는 이 패턴 중 하나와 일치하는 모듈에서 시작되는 프레임 단계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1

기본적으로, Pdb는 사용자가 continue 명령을 내릴 때, SIGINT 신호(사용자가 콘솔에서 Ctrl-C를 누를 때 전송되는 신호) 에 대한 핸들러를 설정합니다. 사용자는 Ctrl-C를 눌러서 디버거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Pdb가 SIGINT 핸들러를 건드리지 않길 원한다면 nosigint 설정을 참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readrc 인자는 기본적으로 참이고 Pdb가 파일 시스템으로부터 .pdbrc를 불러올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skip으로 추적하기 위한 호출 예시:

import pdb; pdb.Pdb(skip=['django.*']).set_trace()

인자 없이 감사 이벤트 pdb.Pdb를 발생시킵니다.

버전 3.1에 추가: skip 인자.

버전 3.2에 추가: nosigint 인자. 이전에는, Pdb가 SIGINT 핸들러를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버전 3.6에서 변경: readrc 인자.

run(statement, globals=None, locals=None)
runeval(expression, globals=None, locals=None)
runcall(function, *args, **kwds)
set_trace()

위에 설명된 함수에 대한 설명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디버거 명령들

디버거가 인식할 수 있는 명령이 아래 나열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명령은 한두 문자로 단축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h(elp)h 또는 help로 help 명령을 입력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he, hel, H, Help 또는 HELP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자는 반드시 명령과 공백(스페이스나 탭)으로 분리되어야 합니다. 선택적 인자는 명령 문법에서 대괄호([])로 묶여있습니다; 대괄호는 입력하지 않습니다. 명령 문법에서 대체 가능한 인자는 세로 바(|)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빈 줄을 입력하면 마지막으로 입력된 명령이 반복됩니다. 예외: 만약 마지막 명령이 list 명령이면, 다음 11줄이 나열됩니다.

디버거가 인식하지 못하는 명령은 파이썬 문장으로 가정하고 디버깅 중인 프로그램의 컨텍스트에서 실행됩니다. 파이썬 문장 앞에 느낌표(!)를 붙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디버깅 중인 프로그램을 검사하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변수를 변경하거나 함수를 호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문장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예외 명은 출력되지만 디버거의 상태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디버거는 에일리어스을 지원합니다. 에일리어스는 검사 중인 컨텍스트에서 특정 수준의 적응성을 허용하는 매개변수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한 줄에 여러 명령은 ;; 로 구분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단일 ; 는 파이썬 파서로 전달되는 한 줄에서, 여러 명령을 구분하기 위한 분리 기호이므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명령을 똑똑하게 분리하진 못합니다; 입력의 맨 처음 ;; 에서 나뉘며, 따옴표로 묶인 문자열 중간에 있더라도 나눠집니다.

만약 파일 .pdbrc 가 사용자의 홈 디렉터리 또는 현재 디렉터리에 있으면, 디버거 프롬프트에서 입력된 것처럼 읽히고 실행됩니다. 이것은 특히 에일리어스에 유용합니다. 만약 두 파일이 모두 존재하면, 홈 디렉터리에 있는 파일이 먼저 읽히고 거기에 정의된 에일리어스는 로컬 파일에 의해 무시될 수 있습니다.

버전 3.2에서 변경: .pdbrccontinuenext같이 디버깅을 계속하는 명령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이런 명령이 효과가 없었습니다.

h(elp) [command]

인자가 없는 경우에는, 사용 가능한 명령 리스트를 출력합니다. command 인자가 주어진 경우에는, 해당 명령의 도움말을 출력합니다. help pdb 는 전체 문서(pdb 모듈의 독스트링)를 표시합니다. command 인자는 반드시 식별자이어야 하므로, ! 명령의 도움말을 얻기 위해서 help exec 가 꼭 입력되어야 합니다.

w(here)

가장 최근 프레임을 맨 아래로 하는 스택 트레이스를 출력합니다. 화살표는 현재 프레임을 나타내며, 대부분의 명령의 컨텍스트를 명확히 합니다.

d(own) [count]

스택 트레이스에서 현재 프레임을 count (기본 1) 단계 아래로 (새로운 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

u(p) [count]

스택 트레이스에서 현재 프레임을 count (기본 1) 단계 위로 (이전 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

b(reak) [([filename:]lineno | function) [, condition]]

lineno 인자가 주어진 경우, 현재 파일의 해당 줄 번호에 브레이크를 설정합니다. function 인자가 주어진 경우, 함수 내에서 첫 번째 실행 가능한 문장에서 브레이크를 설정합니다. 줄 번호는 다른 파일 (아마도 아직 로드되지 않은 파일)에 중단점을 지정하기 위해, 파일명과 콜론을 접두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은 sys.path 에서 검색합니다. 주의할 점은 각 중단점에 번호가 지정되며, 다른 모든 중단점 명령이 그 번호를 참조하게 됩니다.

두 번째 인자가 있는 경우, 중단점을 적용하기 전에 표현식이 반드시 참이어야 합니다.

인자가 없다면, 각 중단점, 중단점에 도달한 횟수, 현재까지 무시 횟수, 그리고 관련 조건(있는 경우)을 포함한 모든 중단지점을 나열합니다.

tbreak [([filename:]lineno | function) [, condition]]

한번 도달하면 제거되는 임시중단점입니다. 인자는 break과 동일합니다.

cl(ear) [filename:lineno | bpnumber ...]

filename:lineno 인자가 주어진 경우, 해당 줄에 있는 모든 중단점을 제거합니다. 공백으로 구분된 중단점 번호 배열이 주어진 경우, 해당 중단점을 제거합니다. 인자가 없는 경우, 모든 중단지점을 재차 확인 후 제거합니다.

disable [bpnumber ...]

공백으로 구분된 중단점 번호로 해당 중단점을 비활성화합니다. 중단점을 비활성화하는 것은 프로그램이 실행을 중단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중단점을 제거하는 것과는 달리, 중단점 목록에 남아있으며 (재-)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enable [bpnumber ...]

지정된 중단점을 활성화합니다.

ignore bpnumber [count]

해당 중단점 번호를 무시할 횟수를 설정합니다. 만약 횟수가 생략된 경우, 무시 횟수는 0으로 설정됩니다. 무시 횟수가 0일 때 중단점이 활성화됩니다. 0이 아닐 때는, 중단점에 도달하고 중단점이 비활성화되지 않고 연관 조건이 참일 때마다 그 횟수가 차감됩니다.

condition bpnumber [condition]

중단점에 새로운 condition을 설정합니다, 표현식이 참일 때만 중단점이 적용됩니다. 만약 condition이 없다면, 설정되어있던 모든 조건이 제거됩니다; 즉, 중단점에 적용되어있던 조건이 없어집니다.

commands [bpnumber]

중단점 번호 bpnumber 에 대한 명령을 지정합니다. 명령 목록은 다음 줄에 나타나게 됩니다. 명령을 종료하려면 end만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Pdb) commands 1
(com) p some_variable
(com) end
(Pdb)

중단점에 지정된 모든 명령을 제거하려면, commands 입력 후에 바로 end를 입력하면 됩니다; 즉, 아무 명령을 설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bpnumber 인자가 주어지지 않으면, commands는 마지막 중단점 묶음을 참조하게 됩니다.

중단점 명령을 활용해서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continue 명령이나, step 또는 실행을 재개하는 다른 명령을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실행을 재개하는 아무 명령 (continue, step, next, return, jump, quit 및 해당 명령의 약어들)을 지정하는 것은 (end 명령을 붙인 것처럼) 해당 명령 목록을 끝내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실행을 재개할 때마다, 명령 목록을 가진 다른 중단점을 맞이할 수 있고, 어떤 목록을 실행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만약 'slient' 명령을 사용하면, 중단점에서 멈출 때 나오는 메시지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특정 메시지를 출력하고 진행되는 중단점에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어떤 명령도 출력하지 않는다면, 그 중단점에 도달했다는 것은 알 수 없습니다.

s(tep)

현재 줄을 실행하고, 멈출 수 있는 가장 첫 번째 줄(호출되는 함수 또는 현재 함수의 다음 줄) 에서 멈춥니다.

n(ext)

현재 함수의 다음 줄에 도달하거나, 반환할 때까지 계속 실행합니다. nextstep의 차이점은 step은 호출된 함수 안에서 멈추고, next는 호출된 함수를 재빠르게 실행하고 현재 함수의 바로 다음 줄에서만 멈춥니다.

unt(il) [lineno]

인자가 없는 경우에는, 현재 줄 번호보다 높은 줄 번호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실행합니다.

줄 번호가 주어진 경우에는, 해당 번호보다 크거나 같은 줄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실행합니다. 두 경우 모두 현재 프레임이 반환될 때 멈춥니다.

버전 3.2에서 변경: 줄 번호를 명시적으로 줄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r(eturn)

현재 함수가 반환될 때까지 계속 실행합니다.

c(ont(inue))

중단점을 마주칠 때까지 계속 실행합니다.

j(ump) lineno

다음으로 실행될 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의 맨 마지막에서만 실행이 가능합니다. 이전 줄로 돌아가 코드를 재실행하거나, 실행을 원치 않는 코드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이 명령은 언제나 실행할 수 있진 않습니다 -- for 루프 내부로 들어가거나 finally 절을 건너뛰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l(ist) [first[, last]]

현재 파일의 소스 코드를 나열합니다. 인자가 없는 경우, 현재 줄 주위로 11줄을 나열하거나 이전 줄을 이어서 나열합니다. 인자로 .을 입력한 경우, 현재 줄 주위로 11줄을 나열합니다. 한 인자만 주어진 경우, 해당 줄 주위로 11줄을 나열합니다. 두 인자가 주어진 경우, 두 인자 사이의 모든 줄을 나열합니다; 만약 두 번째 인자가 첫 번째 인자보다 작은 경우, 첫 번째 인자로부터 나열하는 줄 수로 인식합니다.

현재 프레임에서 현재 위치는 ->로 표시됩니다. 예외를 디버깅할 때, 예외가 최초로 발생하거나 전파된 줄이 현재 줄과 다른 경우에는 >>로 표시됩니다.

버전 3.2에 추가: >>표시

ll | longlist

현재 함수나 프레임의 소스 코드 전체를 나열합니다. 참고할만한 줄은 list처럼 표시됩니다.

버전 3.2에 추가.

a(rgs)

현재 함수의 인자 목록을 출력합니다.

p expression

현재 컨텍스트에서 expression을 실행하고 값을 출력합니다.

참고

디버거 명령은 아니지만, print()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이때는 파이썬의 print() 함수를 실행하게 됩니다.

pp expression

p 명령과 비슷하지만, 표현식의 값을 pprint 모듈을 활용하여 보기 좋은 형태로 출력합니다.

whatis expression

expression의 형(type)을 출력합니다.

source expression

주어진 객체의 소스 코드를 가져와서 보여줍니다.

버전 3.2에 추가.

display [expression]

현재 프레임에서 실행이 중지될 때마다, 표현식의 값이 변경된 경우 표시합니다.

표현식이 주어지지 않은 경우, 현재 프레임에서 표시되는 모든 표현식을 나열합니다.

버전 3.2에 추가.

undisplay [expression]

현재 프레임에서 표현식을 더는 표시하지 않습니다. 표현식이 주어지지 않은 경우, 현재 프레임에서 표시되는 모든 표현식을 제거합니다.

버전 3.2에 추가.

interact

현재 스코프에서 찾을 수 있는 모든 지역 또는 전역 이름을 담고 있는 전역 이름 공간을 가진 (code 모듈을 활용하는) 대화형 인터프리터를 시작합니다.

버전 3.2에 추가.

alias [name [command]]

command를 실행하는 name이라 불리는 에일리어스를 생성합니다. 명령은 따옴표로 감싸지 않아도 됩니다. 대체할 수 있는 파라미터는 %1, %2 등으로 표시되지만, %* 는 모든 파라미터로 대체됩니다. 만약 명령이 주어지지 않으면, 현재 name의 에일리어스가 표시됩니다. 만약 아무 인자가 주어지지 않으면, 모든 에일리어스가 나열됩니다.

에일리어스는 중첩될 수 있고 pdb 프롬프트 내에서 정당하게 입력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담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pdb 내부 명령들이 에일리어스에 의해 오버라이드 될 수 있습니다. 그 명령은 에일리어스가 없어질 때까지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에일리어싱은 명령 줄의 첫 번째 단어에 회귀적으로 적용됩니다; 나머지 단어들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pdbrc파일에 추가되면 특히 유용한 두 에일리어스 예시:

# Print instance variables (usage "pi classInst")
alias pi for k in %1.__dict__.keys(): print("%1.",k,"=",%1.__dict__[k])
# Print instance variables in self
alias ps pi self
unalias name

지정된 에일리어스를 제거합니다.

! statement

현재 스택 프레임의 컨텍스트에서 단일 statement를 실행합니다. 문장의 첫 단어가 디버거 명령이 아닌 경우, 느낌표는 제외해도 됩니다. 전역 변수를 설정하려면 실행하려는 명령과 동일한 줄 맨 앞에 global문장을 붙이면 됩니다, 예를 들면:

(Pdb) global list_options; list_options = ['-l']
(Pdb)
run [args ...]
restart [args ...]

디버그 된 파이썬 프로그램을 재시작합니다. 만약 인자가 주어진 경우, shlex으로 나뉘게 되고 결과는 새 sys.argv로 사용됩니다. 이전 기록, 중단점, 행동 그리고 디버거 옵션은 유지됩니다. restartrun의 에일리어스입니다.

q(uit)

디버거를 종료합니다.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debug code

code 인자(현재 환경에서 실행될 임의의 표현식이나 문장)를 단계별로 수행하는 재귀적 디버거에 진입합니다.

retval

함수의 마지막 반환에 대한 반환 값을 인쇄합니다.

각주

1

프레임이 특정 모듈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간주하는지 여부는 프레임 전역에 있는 __name__에 의해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