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 --- 시스템 특정 파라미터와 함수


이 모듈은 인터프리터에 의해 사용되거나 유지되는 일부 변수와 인터프리터와 강하게 상호 작용하는 함수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항상 사용 가능합니다.

sys.abiflags

표준 configure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파이썬을 빌드한 POSIX 시스템에서, 이것은 PEP 3149에 지정된 ABI 플래그를 포함합니다.

버전 3.8에서 변경: 기본 플래그는 빈 문자열이 되었습니다 (pymalloc을 위한 m 플래그가 제거되었습니다).

버전 3.2에 추가.

sys.addaudithook(hook)

현재 인터프리터의 활성 감사 훅 리스트에 콜러블 hook을 추가합니다.

sys.audit() 함수를 통해 감사 이벤트가 발생하면, 각 훅은 추가된 순서대로 이벤트 이름과 인자 튜플로 호출됩니다. PySys_AddAuditHook()으로 추가된 네이티브 훅이 먼저 호출되고, 현재 인터프리터에서 추가된 훅이 뒤따릅니다. 그런 다음 훅은 이벤트를 로그 하거나, 예외를 발생 시켜 연산을 중단하거나, 프로세스를 완전히 종료 할 수 있습니다.

인자 없이 감사 이벤트 sys.addaudithook을 발생시킵니다.

CPython이 발생시키는 모든 이벤트에 대해서는 감사 이벤트 표를, 원래 디자인 논의는 PEP 578을 참조하십시오.

버전 3.8에 추가.

버전 3.8.1에서 변경: Exception에서 파생되었지만 RuntimeError가 아닌 예외는 더는 억제되지 않습니다.

CPython implementation detail: 추적(tracing)이 활성화되었을 때 (settrace()를 참조하십시오), 파이썬 훅은 콜러블에 참값으로 설정된 __cantrace__ 멤버가 있을 때만 추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추적 함수는 훅을 건너뜁니다.

sys.argv

파이썬 스크립트에 전달된 명령 줄 인자 리스트. argv[0]은 스크립트 이름입니다 (전체 경로명인지는 운영 체제에 따라 다릅니다). 인터프리터에 -c 명령 줄 옵션을 사용하여 명령이 실행되었으면, argv[0]은 문자열 '-c'로 설정됩니다. 파이썬 인터프리터에 스크립트 이름이 전달되지 않으면, argv[0]은 빈 문자열입니다.

표준 입력이나 명령 줄에 제공된 파일 목록을 루핑 하려면, fileinput 모듈을 참조하십시오.

참고

유닉스에서, 명령 줄 인자는 OS에서 바이트열로 전달됩니다. 파이썬은 이것들을 파일 시스템 인코딩과 "surrogateescape" 에러 처리기로 디코딩합니다. 원본 바이트열이 필요할 때, [os.fsencode(arg) for arg in sys.argv]로 얻을 수 있습니다.

sys.audit(event, *args)

활성 감사 훅으로 감사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event는 이벤트를 식별하는 문자열이고, args는 이벤트에 대한 추가 정보를 갖는 선택적 인자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이벤트에 대한 인자의 수와 형은 공개된 안정 API로 간주하며 배포 간에 수정되지 않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감사 이벤트의 이름은 os.chdir입니다. 이 이벤트에는 요청된 새 작업 디렉터리를 포함하는 path라는 인자가 하나 있습니다.

sys.audit()는 이벤트 이름과 인자들을 전달하여 기존 감사 훅들을 호출하고, 어떤 훅에서건 발생한 첫 번째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일반적으로, 예외가 발생하면, 처리되지 않아야 하며 가능한 한 빨리 프로세스를 종료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훅 구현이 특정 이벤트에 반응하는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이벤트를 로그 하거나 예외를 발생 시켜 연산을 중단 할 수 있습니다.

훅은 sys.addaudithook()이나 PySys_AddAuditHook() 함수를 사용하여 추가됩니다.

이 함수의 네이티브 동등 물은 PySys_Audit()입니다. 가능하면 네이티브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CPython이 발생시키는 모든 이벤트에 대해서는 감사 이벤트 표를 참조하십시오.

버전 3.8에 추가.

sys.base_exec_prefix

파이썬 시작 중에, site.py가 실행되기 전에, exec_prefix와 같은 값으로 설정됩니다. 가상 환경에서 실행되지 않으면, 값은 같게 유지됩니다; site.py가 가상 환경이 사용 중임을 발견하면, prefixexec_prefix의 값은 가상 환경을 가리키도록 변경되지만, base_prefixbase_exec_prefix는 기본 파이썬 설치(가상 환경을 만든 것)를 계속 가리킵니다.

버전 3.3에 추가.

sys.base_prefix

파이썬 시작 중에, site.py가 실행되기 전에, prefix와 같은 값으로 설정됩니다. 가상 환경에서 실행되지 않으면, 값은 같게 유지됩니다; site.py가 가상 환경이 사용 중임을 발견하면, prefixexec_prefix의 값은 가상 환경을 가리키도록 변경되지만, base_prefixbase_exec_prefix는 기본 파이썬 설치(가상 환경을 만든 것)를 계속 가리킵니다.

버전 3.3에 추가.

sys.byteorder

네이티브 바이트 순서의 표시기. 이는 빅 엔디안(최상위 바이트 먼저) 플랫폼에서 'big' 값을, 리틀 엔디안(최하위 바이트 먼저) 플랫폼에서 'little'을 갖습니다.

sys.builtin_module_names

이 파이썬 인터프리터로 컴파일된 모든 모듈의 이름을 제공하는 문자열의 튜플. (이 정보는 다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습니다 --- modules.keys()는 임포트 된 모듈만 나열합니다.)

sys.call_tracing(func, args)

추적이 활성화된 동안, func(*args)를 호출합니다. 추적 상태가 저장되고, 나중에 복원됩니다. 이것은 체크 포인트에서 디버거에서 호출되어 다른 코드를 재귀적으로 디버깅하기 위한 것입니다.

sys.copyright

파이썬 인터프리터와 관련된 저작권이 포함된 문자열.

sys._clear_type_cache()

내부 형 캐시를 지웁니다. 형 캐시는 어트리뷰트와 메서드 조회 속도를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참조 누수 디버깅 중에 불필요한 참조를 제거하기 위해서 이 함수를 사용하십시오.

이 함수는 내부와 특수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sys._current_frames()

함수가 호출될 때 각 스레드의 식별자를 해당 스레드에서 현재 활성화된 최상위 스택 프레임에 매핑하는 딕셔너리를 반환합니다. traceback 모듈의 함수는 이러한 프레임을 주면 호출 스택을 빌드할 수 있음에 유의하십시오.

이것은 교착 상태 디버깅에 가장 유용합니다: 이 함수는 교착 상태에 빠진 스레드의 협력을 필요로하지 않으며, 이러한 스레드의 호출 스택은 교착 상태를 유지하는 한 고정됩니다. 교착 상태가 아닌 스레드에 대해 반환된 프레임은 호출하는 코드가 프레임을 검사할 때까지 해당 스레드의 현재 활동과 관련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내부와 특수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인자 없이 감사 이벤트 sys._current_frames를 발생시킵니다.

sys.breakpointhook()

이 훅 함수는 내장 breakpoint()에 의해 호출됩니다. 기본적으로, pdb 디버거로 떨어뜨리지만, 다른 함수로 설정하여 사용할 디버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의 서명은 그것이 호출하는 것에 의존합니다. 예를 들어, 기본 바인딩(예를 들어 pdb.set_trace())에는 인자가 필요하지 않지만, 추가 인자(위치 및/또는 키워드)를 기대하는 함수에 바인딩할 수 있습니다. 내장 breakpoint() 함수는 *args**kws를 그대로 전달합니다. breakpointhooks()가 반환하는 것이 breakpoint()에서 반환됩니다.

기본 구현은 먼저 환경 변수 PYTHONBREAKPOINT를 참조합니다. 이것이 "0"으로 설정되면, 이 함수는 즉시 반환합니다; 즉, 아무런 일도 하지 않습니다. 환경 변수가 설정되지 않거나 빈 문자열로 설정되면, pdb.set_trace()가 호출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변수는 파이썬의 점으로 표현한 임포트 표기법(예를 들어 package.subpackage.module.function)을 사용하여 실행할 함수의 이름을 지정해야 합니다. 이 경우, package.subpackage.module이 임포트 되고 결과 모듈에는 function()이라는 이름의 콜러블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args**kws를 전달하여 실행되며, function()이 반환하는 것을 sys.breakpointhook()이 내장 breakpoint() 함수로 반환합니다.

PYTHONBREAKPOINT로 이름이 지정된 콜러블을 임포트 하는 도중에 문제가 발생하면, RuntimeWarning이 보고되고 중단점은 무시됨에 유의하십시오.

또한 sys.breakpointhook()이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재정의되면, PYTHONBREAKPOINT는 참조되지 않음에 유의하십시오.

버전 3.7에 추가.

sys._debugmallocstats()

CPython의 메모리 할당자 상태에 대한 저수준 정보를 stderr에 인쇄합니다.

파이썬이 --with-pydebug 으로 구성되었으면, 값비싼 내부 일관성 검사도 수행합니다.

버전 3.3에 추가.

CPython implementation detail: 이 함수는 CPython 전용입니다. 정확한 출력 형식은 여기에 정의되어 있지 않으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sys.dllhandle

파이썬 DLL의 핸들을 지정하는 정수.

가용성: 윈도우.

sys.displayhook(value)

valueNone이 아니면, 이 함수는 repr(value)sys.stdout으로 인쇄하고, valuebuiltins._에 저장합니다. repr(value)sys.stdout.errors 에러 처리기(아마도 'strict')로 sys.stdout.encoding으로 인코딩할 수 없으면, 'backslashreplace' 에러 처리기를 사용하여 sys.stdout.encoding으로 인코딩합니다.

sys.displayhook은 대화형 파이썬 세션에서 입력한 표현식을 평가한 결과에 대해 호출됩니다. sys.displayhook에 다른 1-인자 함수를 대입하여 이러한 값의 표시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의사 코드:

def displayhook(value):
    if value is None:
        return
    # 재귀를 방지하기 위해 '_' 를 None으로 설정합니다
    builtins._ = None
    text = repr(value)
    try:
        sys.stdout.write(text)
    except UnicodeEncodeError:
        bytes = text.encode(sys.stdout.encoding, 'backslashreplace')
        if hasattr(sys.stdout, 'buffer'):
            sys.stdout.buffer.write(bytes)
        else:
            text = bytes.decode(sys.stdout.encoding, 'strict')
            sys.stdout.write(text)
    sys.stdout.write("\n")
    builtins._ = value

버전 3.2에서 변경: UnicodeEncodeError'backslashreplace' 에러 처리기를 사용합니다.

sys.dont_write_bytecode

이것이 참이면, 파이썬은 소스 모듈을 임포트 할 때 .pyc 파일을 쓰려고 하지 않습니다. 이 값은 -B 명령 줄 옵션과 PYTHONDONTWRITEBYTECODE 환경 변수에 따라 초기에 TrueFalse로 설정되지만, 바이트 코드 파일 생성을 제어하기 위해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sys.pycache_prefix

이것이 설정되면 (None이 아니면), 파이썬은 바이트 코드 캐시 .pyc 파일을 소스 코드 트리의 __pycache__ 디렉터리가 아니라, 이 디렉터리를 루트로 하는 병렬 디렉터리 트리에 씁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읽습니다). 소스 코드 트리의 모든 __pycache__ 디렉터리는 무시되고 새 .pyc 파일이 이 디렉터리 내에 기록됩니다. 따라서 compileall을 사전 빌드 단계로 사용한다면, 실행 시간에 사용할 같은 pycache 접두어(있다면)로 실행해야 합니다.

상대 경로는 현재 작업 디렉터리를 기준으로 해석됩니다.

이 값은 초기에 -X pycache_prefix=PATH 명령 줄 옵션이나 PYTHONPYCACHEPREFIX 환경 변수(명령 줄이 우선합니다)의 값을 기반으로 설정됩니다. 둘 다 설정되지 않으면, None입니다.

버전 3.8에 추가.

sys.excepthook(type, value, traceback)

이 함수는 주어진 트레이스백(traceback)과 예외를 sys.stderr에 인쇄합니다.

예외가 발생하고 잡히지 않을 때, 인터프리터는 세 인자, 예외 클래스, 예외 인스턴스 및 트레이스백 객체로 sys.excepthook을 호출합니다. 대화식 세션에서는 제어가 프롬프트로 반환되기 직전에 일어납니다; 파이썬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이 종료되기 직전에 일어납니다. 이러한 최상위 예외 처리는 sys.excepthook에 다른 3-인자 함수를 대입하여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인자 hook, type, value, traceback으로 감사 이벤트 sys.excepthook을 발생시킵니다.

더 보기

sys.unraisablehook() 함수는 발생시킬 수 없는 예외(unraisable exception)를 다루고 threading.excepthook() 함수는 threading.Thread.run()이 발생시킨 예외를 다룹니다.

sys.__breakpointhook__
sys.__displayhook__
sys.__excepthook__
sys.__unraisablehook__

이러한 객체는 프로그램 시작 시 breakpointhook, displayhook, excepthookunraisablehook 의 원래 값을 포함합니다. breakpointhook, displayhookexcepthook, unraisablehook 이 파손되거나 대체 객체로 교체될 때 복원 할 수 있도록 저장됩니다.

버전 3.7에 추가: __breakpointhook__

버전 3.8에 추가: __unraisablehook__

sys.exc_info()

이 함수는 현재 처리 중인 예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세 가지 값의 튜플을 반환합니다. 반환된 정보는 현재 스레드와 현재 스택 프레임에만 해당합니다. 현재 스택 프레임이 예외를 처리하지 않고 있으면, 호출하는 스택 프레임, 또는 그것의 호출자, 그리고 예외를 처리하는 스택 프레임이 발견될 때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발견된 스택 프레임에서 정보를 가져옵니다. 여기에서, "예외를 처리하는"은 "except 절을 실행하는"으로 정의됩니다. 모든 스택 프레임에서, 현재 처리 중인 예외에 대한 정보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스택의 어느 곳에서도 예외가 처리되고 있지 않으면, 세 개의 None 값을 포함하는 튜플이 반환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반환된 값은 (type, value, traceback)입니다. 의미는 이렇습니다: type은 처리 중인 예외의 형(BaseException의 서브 클래스)을 얻습니다; value는 예외 인스턴스(예외 형의 인스턴스)를 얻습니다; traceback 은 예외가 원래 발생한 지점에서 호출 스택을 캡슐화하는 트레이스백 객체를 얻습니다.

sys.exec_prefix

플랫폼 특정 파이썬 파일이 설치되는 사이트 특정 디렉터리 접두사를 제공하는 문자열; 기본적으로, 이것은 '/usr/local'이기도 합니다. configure 스크립트에 --exec-prefix 인자를 사용하여 빌드 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모든 구성 파일(예를 들어 pyconfig.h 헤더 파일)은 디렉터리 exec_prefix/lib/pythonX.Y/config에 설치되고, 공유 라이브러리 모듈은 exec_prefix/lib/pythonX.Y/lib-dynload에 설치됩니다. 여기서 X.Y는 파이썬의 버전 번호입니다, 예를 들어 3.2.

참고

가상 환경이 유효하면, 이 값은 site.py에서 가상 환경을 가리키도록 변경됩니다. 파이썬 설치 값은 base_exec_prefix를 통해 계속 제공됩니다.

sys.executable

의미가 있는 시스템에서,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위한 실행 바이너리의 절대 경로를 제공하는 문자열. 파이썬이 실행 파일의 실제 경로를 검색할 수 없으면, sys.executable은 빈 문자열이거나 None입니다.

sys.exit([arg])

파이썬에서 빠져나옵니다. 이는 SystemExit 예외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구현되므로, try 문의 finally 절에 지정된 정리 조치가 적용되며, 바깥 수준에서 종료 시도를 가로챌 수 있습니다.

선택적 인자 arg는 종료 상태(기본값은 0)를 나타내는 정수나 다른 형의 객체일 수 있습니다. 정수면, 0은 "성공적인 종료"로 간주하고, 0이 아닌 값은 셸 등이 "비정상 종료"로 간주합니다. 대부분 시스템은 0--127 범위를 요구하고, 그렇지 않으면 정의되지 않은 결과를 생성합니다. 일부 시스템에는 특정 종료 코드에 특정 의미를 지정하는 규칙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잘 개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유닉스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명령 줄 구문 에러에 2를, 다른 모든 종류의 에러에 1을 사용합니다. 다른 형의 객체가 전달되면, None은 0을 전달하는 것과 동등하며, 다른 모든 객체는 stderr로 인쇄되고 종료 코드 1을 만듭니다. 특히, sys.exit("some error message")는 에러가 발생할 때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빠른 방법입니다.

exit()는 궁극적으로 "단지" 예외를 발생시키기만 하므로, 메인 스레드에서 호출되고 예외를 가로채지 않을 때만 프로세스를 종료합니다.

버전 3.6에서 변경: 파이썬 인터프리터가 SystemExit를 잡은 후 정리할 때 에러가 발생하면 (가령 표준 스트림에 버퍼링 된 데이터를 플러시할 때의 에러), 종료 상태가 120으로 변경됩니다.

sys.flags

네임드 튜플 flags는 명령 줄 플래그의 상태를 노출합니다. 어트리뷰트는 읽기 전용입니다.

어트리뷰트

플래그

debug

-d

inspect

-i

interactive

-i

isolated

-I

optimize

-O 또는 -OO

dont_write_bytecode

-B

no_user_site

-s

no_site

-S

ignore_environment

-E

verbose

-v

bytes_warning

-b

quiet

-q

hash_randomization

-R

dev_mode

-X dev (파이썬 개발 모드)

utf8_mode

-X utf8

버전 3.2에서 변경: 새로운 -q 플래그에 대한 quiet 어트리뷰트가 추가되었습니다.

버전 3.2.3에 추가: hash_randomization 어트리뷰트.

버전 3.3에서 변경: 사용되지 않는 division_warning 어트리뷰트를 제거했습니다.

버전 3.4에서 변경: -I isolated 플래그에 대한 isolated 어트리뷰트가 추가되었습니다.

버전 3.7에서 변경: 새로운 파이썬 개발자 모드에 대한 dev_mode 어트리뷰트와 새로운 -X utf8 플래그에 대한 utf8_mode 어트리뷰트가 추가되었습니다.

sys.float_info

float 형에 대한 정보를 담은 네임드 튜플. 정밀도와 내부 표현에 대한 저수준 정보를 포함합니다. 값은 'C' 프로그래밍 언어의 표준 헤더 파일 float.h에 정의된 다양한 부동 소수점 상수에 해당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1999 ISO/IEC C 표준 [C99] 의 섹션 5.2.4.2.2 'Characteristics of floating types'를 참조하십시오.

어트리뷰트

float.h 매크로

설명

epsilon

DBL_EPSILON

1.0과 부동 소수점으로 표현할 수 있는 1.0보다 큰 최솟값의 차이

math.ulp()도 참조하십시오.

dig

DBL_DIG

부동 소수점으로 충실하게 표현할 수 있는 최대 십진 숫자의 개수; 아래를 참조하십시오

mant_dig

DBL_MANT_DIG

float 정밀도: float의 유효 숫자에서 기본-radix 자릿수

max

DBL_MAX

최대 표현 가능한 양의 유한 float

max_exp

DBL_MAX_EXP

radix**(e-1) 이 표현 가능한 유한 float가 되도록 하는 최대 정수 e

max_10_exp

DBL_MAX_10_EXP

10**e가 표현 가능한 유한 float의 범위에 있도록 하는 최대 정수 e

min

DBL_MIN

최소 표현 가능한 양의(positive) 정규화된 float

math.ulp(0.0)를 사용하여 가장 작은 양의 정규화되지 않은(denormalized) 표현 가능한 float를 얻습니다.

min_exp

DBL_MIN_EXP

radix**(e-1) 이 정규화된 float가 되도록 하는 최소 정수 e

min_10_exp

DBL_MIN_10_EXP

10**e가 정규화된 float가 되도록 하는 최소 정수 e

radix

FLT_RADIX

지수 표현의 기수

rounds

FLT_ROUNDS

산술 연산에 사용되는 자리 올림 모드를 나타내는 정수 상수. 이는 인터프리터 시작 시 시스템 FLT_ROUNDS 매크로의 값을 반영합니다. 가능한 값과 그 의미에 대한 설명은 C99 표준의 섹션 5.2.4.2.2를 참조하십시오.

sys.float_info.dig 어트리뷰트는 추가 설명이 필요합니다. s가 최대 sys.float_info.dig 유효 숫자를 가진 십진수를 나타내는 문자열이면, s를 float로 변환한 후 다시 역변환하면 같은 십진수 값을 나타내는 문자열이 복구됩니다:

>>> import sys
>>> sys.float_info.dig
15
>>> s = '3.14159265358979'    # 15개의 유효 숫자가 있는 십진수 문자열
>>> format(float(s), '.15g')  # float로 변환 후 되돌립니다 -> 같은 값
'3.14159265358979'

그러나 유효 숫자가 sys.float_info.dig보다 많은 문자열의 경우,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 s = '9876543211234567'    # 16개의 유효 숫자는 너무 많습니다!
>>> format(float(s), '.16g')  # 변환은 값을 바꿉니다
'9876543211234568'
sys.float_repr_style

repr() 함수가 float에 대해 작동하는 방식을 나타내는 문자열. 문자열이 'short' 값을 가지면, 유한 float x의 경우, repr(x)float(repr(x)) == x 속성을 유지하는 짧은 문자열을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것은 파이썬 3.1 이상에서 일반적인 동작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float_repr_style'legacy' 값을 가지며 repr(x)는 3.1 이전의 파이썬 버전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버전 3.1에 추가.

sys.getallocatedblocks()

크기에 상관없이, 인터프리터가 현재 할당한 메모리 블록 수를 반환합니다. 이 함수는 주로 메모리 누수를 추적하고 디버깅하는 데 유용합니다. 인터프리터의 내부 캐시로 인해, 결과는 호출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보다 예측 가능한 결과를 얻으려면 _clear_type_cache()gc.collect()를 호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파이썬 빌드나 구현이 이 정보를 합리적으로 계산할 수 없으면, getallocatedblocks()는 대신 0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버전 3.4에 추가.

sys.getandroidapilevel()

안드로이드의 빌드 시간 API 버전을 정수로 반환합니다.

가용성: 안드로이드.

버전 3.7에 추가.

sys.getdefaultencoding()

유니코드 구현에서 사용되는 현재 기본 문자열 인코딩의 이름을 반환합니다.

sys.getdlopenflags()

dlopen() 호출에 사용되는 플래그의 현재 값을 반환합니다. 플래그 값의 기호 이름은 os 모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RTLD_xxx 상수, 예를 들어 os.RTLD_LAZY).

가용성: 유닉스.

sys.getfilesystemencoding()

유니코드 파일명과 바이트열 파일명 사이를 변환하는 데 사용되는 인코딩 이름을 반환합니다. 최상의 호환성을 위해, 파일명을 바이트열로 나타내는 것도 지원되지만, 모든 경우에 파일명에 str을 사용해야 합니다. 파일명을 받아들이거나 반환하는 함수는 str이나 bytes를 지원하고 내부적으로 시스템의 선호되는 표현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 인코딩은 항상 ASCII 호환입니다.

올바른 인코딩과 에러 모드를 사용하려면 os.fsencode()os.fsdecode()를 사용해야 합니다.

  • UTF-8 모드에서, 인코딩은 모든 플랫폼에서 utf-8입니다.

  • macOS에서, 인코딩은 'utf-8'입니다.

  • 유닉스에서, 인코딩은 로케일 인코딩입니다.

  • 윈도우에서, 사용자 구성에 따라 인코딩은 'utf-8'이나 'mbcs'일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에서, 인코딩은 'utf-8'입니다.

  • VxWorks에서, 인코딩은 'utf-8'입니다.

버전 3.2에서 변경: getfilesystemencoding() 결과는 더는 None일 수 없습니다.

버전 3.6에서 변경: 윈도우는 더는 'mbcs'를 반환한다고 보장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PEP 529_enablelegacywindowsfsencoding()를 참조하십시오.

버전 3.7에서 변경: UTF-8 모드에서 'utf-8'을 반환합니다.

sys.getfilesystemencodeerrors()

유니코드 파일명과 바이트 파일명 사이를 변환하는 데 사용되는 에러 모드의 이름을 반환합니다. 인코딩 이름은 getfilesystemencoding() 에서 반환됩니다.

올바른 인코딩과 에러 모드를 사용하려면 os.fsencode()os.fsdecode()를 사용해야 합니다.

버전 3.6에 추가.

sys.getrefcount(object)

object의 참조 횟수를 반환합니다. 반환된 수는 일반적으로 예상보다 1이 높습니다. getrefcount()에 대한 인자로서의 (임시) 참조를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sys.getrecursionlimit()

파이썬 인터프리터 스택의 최대 깊이인, 재귀 한계의 현재 값을 반환합니다. 이 제한은 무한 재귀로 인해 C 스택의 오버플로가 발생하고 파이썬이 충돌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setrecursionlimit()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sys.getsizeof(object[, default])

객체의 크기를 바이트 단위로 반환합니다. 객체는 모든 형의 객체일 수 있습니다. 모든 내장 객체는 올바른 결과를 반환하지만, 구현 특정이기 때문에 제삼자 확장에서도 그렇다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객체에 직접 기여한 메모리 소비만 포함하며, 이 객체가 참조하는 객체의 메모리 소비는 따지지 않습니다.

주어진 경우, 객체가 크기를 조회하는 수단을 제공하지 않으면 default가 반환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TypeError가 발생합니다.

getsizeof()는 객체의 __sizeof__ 메서드를 호출하고 객체가 가비지 수거기에 의해 관리되면 추가 가비지 수거기 오버헤드를 추가합니다.

컨테이너와 모든 내용물의 크기를 찾기 위해 getsizeof()를 재귀적으로 사용하는 예는 recursive sizeof recipe를 참조하십시오.

sys.getswitchinterval()

인터프리터의 "스레드 스위치 간격"을 반환합니다; setswitchinterval()을 참조하십시오.

버전 3.2에 추가.

sys._getframe([depth])

호출 스택에서 프레임 객체를 반환합니다. 선택적 정수 depth가 제공되면, 스택 맨 위에서 지정한 수 만큼 아래에 있는 호출의 프레임 객체를 반환합니다. 호출 스택보다 깊으면, ValueError가 발생합니다. depth의 기본값은 0이며, 호출 스택의 맨 위에 있는 프레임을 반환합니다.

인자 없이 감사 이벤트 sys._getframe을 발생시킵니다.

CPython implementation detail: 이 함수는 내부와 특수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모든 파이썬 구현에 존재한다고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sys.getprofile()

setprofile()에 의해 설정된 프로파일러 함수를 얻습니다.

sys.gettrace()

settrace()에 의해 설정된 추적 함수를 얻습니다.

CPython implementation detail: gettrace() 함수는 디버거, 프로파일러, 커버리지 도구 등을 구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 동작은 언어 정의의 일부라기보다는 구현 플랫폼의 일부이기 때문에, 모든 파이썬 구현에서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sys.getwindowsversion()

현재 실행 중인 윈도우 버전을 설명하는 네임드 튜플을 반환합니다. 명명된 요소는 major, minor, build, platform, service_pack, service_pack_minor, service_pack_major, suite_mask, product_typeplatform_version입니다. service_pack은 문자열을 포함하고 platform_version은 3-튜플이며 다른 모든 값은 정수입니다. 구성 요소는 이름으로도 액세스할 수 있어서, sys.getwindowsversion()[0]sys.getwindowsversion().major와 동등합니다.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을 위해, 처음 5개 요소 만 인덱싱을 통해 꺼낼 수 있습니다.

platform2 (VER_PLATFORM_WIN32_NT)입니다.

product_type은 다음 값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상수

의미

1 (VER_NT_WORKSTATION)

시스템은 워크 스테이션입니다.

2 (VER_NT_DOMAIN_CONTROLLER)

시스템은 도메인 컨트롤러입니다.

3 (VER_NT_SERVER)

시스템은 서버이지만, 도메인 컨트롤러는 아닙니다.

이 함수는 Win32 GetVersionEx() 함수를 감쌉니다; 이러한 필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OSVERSIONINFOEX() 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platform_version은 프로세스에 대해 에뮬레이션 되는 버전이 아니라, 정확한 주 버전, 부 버전 및 현재 운영 체제의 빌드 번호를 반환합니다. 기능 감지가 아닌 로깅에 사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가용성: 윈도우.

버전 3.2에서 변경: 네임드 튜플로 변경되어 service_pack_minor, service_pack_major, suite_maskproduct_type이 추가되었습니다.

버전 3.6에서 변경: platform_version을 추가했습니다

sys.get_asyncgen_hooks()

(firstiter, finalizer) 형식의 namedtuple과 유사한 asyncgen_hooks 객체를 반환합니다. 여기서 firstiterfinalizerNone이나 비동기 제너레이터 이터레이터를 인자로 취하는 함수로 기대되며, 이벤트 루프에 의해 비동기 제너레이터의 파이널리제이션을 스케줄 하는 데 사용됩니다.

버전 3.6에 추가: 자세한 내용은 PEP 525를 참조하십시오.

참고

이 함수는 잠정적(provisional)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EP 411을 참조하십시오).

sys.get_coroutine_origin_tracking_depth()

set_coroutine_origin_tracking_depth()로 설정된 현재 코루틴 원점 추적 깊이를 가져옵니다.

버전 3.7에 추가.

참고

이 함수는 잠정적(provisional)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EP 411을 참조하십시오). 디버깅 목적으로만 사용하십시오.

sys.hash_info

숫자 해시 구현의 매개 변수를 제공하는 네임드 튜플. 숫자 형의 해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숫자 형의 해싱을 참조하십시오.

어트리뷰트

설명

width

해시값에 사용되는 비트 폭

modulus

수치 해시 체계에 사용되는 소수 모듈러스 P

inf

양의 무한대에 대해 반환된 해시값

nan

nan에 대해 반환된 해시값

imag

복소수의 허수부에 사용되는 승수(multiplier)

algorithm

str, bytes 및 memoryview의 해싱 알고리즘 이름

hash_bits

해시 알고리즘의 내부 출력 크기

seed_bits

해시 알고리즘의 시드 키 크기

버전 3.2에 추가.

버전 3.4에서 변경: algorithm, hash_bitsseed_bits를 추가했습니다

sys.hexversion

단일 정수로 인코딩된 버전 번호. 이것은 비 프로덕션 릴리스에 대한 적절한 지원을 포함하여, 버전마다 증가함이 보장됩니다. 예를 들어, 파이썬 인터프리터가 버전 1.5.2 이상인지 검사하려면, 다음을 사용하십시오:

if sys.hexversion >= 0x010502F0:
    # 고급 기능을 사용합니다
    ...
else:
    # 대안 구현을 사용하거나 사용자에게 경고합니다
    ...

내장 hex() 함수에 전달한 결과로 볼 때만 실제로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이것을 hexversion이라고 합니다. 네임드 튜플 sys.version_info는 같은 정보의 더 인간 친화적인 인코딩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hexversion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PI와 ABI 버전 붙이기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sys.implementation

현재 실행 중인 파이썬 인터프리터의 구현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객체. 모든 파이썬 구현에서 다음과 같은 어트리뷰트가 있어야 합니다.

name은 구현 식별자입니다, 예를 들어 'cpython'. 실제 문자열은 파이썬 구현에 의해 정의되지만, 소문자임이 보장됩니다.

versionsys.version_info와 같은 형식의 네임드 튜플입니다. 파이썬 구현의 버전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현재 실행 중인 인터프리터가 준수하는, sys.version_info가 나타내는, 특정 버전의 파이썬 언어와는 다른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PyPy 1.8의 경우 sys.implementation.versionsys.version_info(1, 8, 0, 'final', 0)일 수 있지만, sys.version_infosys.version_info(2, 7, 2, 'final', 0)입니다. CPython의 경우 참조 구현이기 때문에 같은 값입니다.

hexversionsys.hexversion과 같은 16진수 형식의 구현 버전입니다.

cache_tag는 임포트 절차에서 캐시 된 모듈의 파일명에 사용되는 태그입니다. 관습상, 'cpython-33'과 같이 구현 이름과 버전을 합성한 것입니다. 그러나, 파이썬 구현은 적절하다면 다른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ache_tagNone으로 설정되면, 모듈 캐싱을 사용하지 않아야 함을 나타냅니다.

sys.implementation은 파이썬 구현에 고유한 추가 어트리뷰트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표준 어트리뷰트는 밑줄로 시작해야 하며, 여기에서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내용과 관계없이, sys.implementation은 인터프리터 실행 중이나 구현 버전 간에 변경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파이썬 언어 버전 간에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PEP 421을 참조하십시오.

버전 3.3에 추가.

참고

새로운 필수 어트리뷰트를 추가하려면 일반 PEP 프로세스를 거쳐야 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PEP 421을 참조하십시오.

sys.int_info

파이썬의 정수 내부 표현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네임드 튜플. 어트리뷰트는 읽기 전용입니다.

어트리뷰트

설명

bits_per_digit

각 자릿수에 담긴 비트 수. 파이썬 정수는 내부적으로 기수(base) 2**int_info.bits_per_digit로 저장됩니다

sizeof_digit

자릿수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C형의 바이트 단위 크기

버전 3.1에 추가.

sys.__interactivehook__

이 어트리뷰트가 존재하면, 대화형 모드로 인터프리터가 시작될 때 해당 값이 (인자 없이)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이것은 PYTHONSTARTUP 파일을 읽은 후에 수행되므로, 그곳에서 이 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ite 모듈은 이것을 설정합니다.

인자 hook으로 감사 이벤트 cpython.run_interactivehook을 발생시킵니다.

버전 3.4에 추가.

sys.intern(string)

"인턴 된(interned)" 문자열 테이블에 string을 넣고, string 자신이거나 사본인 인턴 된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문자열을 인턴 하는 것은 딕셔너리 조회에서 약간의 성능 개선을 얻는 데 유용합니다 -- 딕셔너리의 키가 인턴 되고. 조회 키가 인턴 되면, (해싱 후의) 키 비교는 문자열 비교 대신 포인터 비교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파이썬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이름은 자동으로 인턴 되며, 모듈, 클래스 또는 인스턴스 어트리뷰트를 담는 데 사용되는 딕셔너리는 인턴 된 키를 갖습니다.

인턴 된 문자열은 불멸이 아닙니다; 이점을 얻으려면 intern()의 반환 값에 대한 참조를 유지해야 합니다.

sys.is_finalizing()

파이썬 인터프리터가 종료 중이면 True를,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버전 3.5에 추가.

sys.last_type
sys.last_value
sys.last_traceback

이 세 변수가 항상 정의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외가 처리되지 않고 인터프리터가 에러 메시지와 스택 트레이스백을 인쇄할 때 설정됩니다. 의도된 용도는 대화형 사용자가 디버거 모듈을 임포트하고 에러를 일으킨 명령을 다시 실행하지 않고도 사후 디버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후 디버거에 들어가기 위해 일반적으로 import pdb; pdb.pm()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pdb 모듈을 참조하십시오.)

변수의 의미는 위의 exc_info()의 반환 값의 의미와 같습니다.

sys.maxsize

Py_ssize_t 형의 변수가 취할 수 있는 최댓값을 제공하는 정수. 일반적으로 32비트 플랫폼에서는 2**31 - 1이고 64비트 플랫폼에서는 2**63 - 1입니다.

sys.maxunicode

가장 큰 유니코드 코드 포인트의 값을 제공하는 정수, 즉 1114111 (16진수로 0x10FFFF).

버전 3.3에서 변경: PEP 393 이전에는, 유니코드 문자가 UCS-2와 UCS-4 중 어는 것으로 저장되었는지를 지정하는 구성 옵션에 따라, sys.maxunicode0xFFFF0x10FFFF이었습니다.

sys.meta_path

메타 경로 파인더 객체의 리스트. 이 객체의 find_spec() 메서드를 호출해서 임포트 할 모듈을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임포트 할 모듈의 절대 이름으로 find_spec()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임포트 할 모듈이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으면, 부모 패키지의 __path__ 어트리뷰트가 두 번째 인자로 전달됩니다. 이 메서드는 모듈 스펙이나 모듈을 찾을 수 없으면 None을 반환합니다.

더 보기

importlib.abc.MetaPathFinder

meta_path에 있는 파인더 객체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추상 베이스 클래스.

importlib.machinery.ModuleSpec

find_spec()이 이 구상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반환해야 합니다.

버전 3.4에서 변경: 모듈 스펙은 파이썬 3.4에서 PEP 451에 의해 도입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의 파이썬은 find_module()이라는 메서드를 찾았습니다. meta_path 항목에 find_spec() 메서드가 없으면 이를 대신 호출합니다.

sys.modules

이것은 모듈 이름을 이미 로드된 모듈로 매핑하는 딕셔너리입니다. 모듈의 재로딩과 기타 트릭을 강제하기 위해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딕셔너리를 교체하는 것은 예상대로 작동하지는 않으며 딕셔너리에서 필수 항목을 삭제하면 파이썬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sys.path

모듈의 검색 경로를 지정하는 문자열 리스트. 환경 변수 PYTHONPATH와 설치 종속 기본값으로 초기화되었습니다.

프로그램 시작 시 초기화된 대로, 이 리스트의 첫 번째 항목인 path[0]은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호출하는 데 사용된 스크립트가 포함된 디렉터리입니다. 스크립트 디렉터리를 사용할 수 없으면 (예를 들어, 인터프리터가 대화형으로 호출되거나 표준 입력에서 스크립트를 읽을 때) path[0]은 빈 문자열이 되는데, 파이썬이 현재 디렉터리에서 모듈을 먼저 검색하도록 합니다. 스크립트 디렉터리가 PYTHONPATH의 결과로 삽입된 항목 에 삽입됨에 유의하십시오.

프로그램은 자체 목적으로 이 리스트를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문자열과 바이트열만 sys.path에 추가해야 합니다; 임포트 하는 동안 다른 모든 데이터형은 무시됩니다.

더 보기

모듈 site. 이것은 .pth 파일을 사용하여 sys.path를 확장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합니다.

sys.path_hooks

경로 인자를 취해서 경로를 위한 파인더를 만들려고 시도하는 콜러블의 리스트. 파인더를 만들 수 있으면, 콜러블이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ImportError를 발생시킵니다.

원래 PEP 302에서 지정되었습니다.

sys.path_importer_cache

파인더 객체의 캐시 역할을 하는 딕셔너리. 키는 sys.path_hooks에 전달된 경로이며 값은 찾은 파인더입니다. 경로가 유효한 파일 시스템 경로이지만 sys.path_hooks에 파인더가 없으면 None이 저장됩니다.

원래 PEP 302에서 지정되었습니다.

버전 3.3에서 변경: 파인더가 없으면 imp.NullImporter 대신 None이 저장됩니다.

sys.platform

이 문자열에는 예를 들어 sys.path에 플랫폼별 구성 요소를 추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식별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눅스 및 AIX를 제외한 유닉스 시스템에서, 파이썬이 빌드될 때 uname -s에 의해 반환되는 소문자 OS 이름에 uname -r에 의해 반환되는 버전의 첫 번째 부분을 덧붙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 'sunos5''freebsd8'. 특정 시스템 버전을 테스트하려는 것이 아닌 한, 다음 관용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f sys.platform.startswith('freebsd'):
    # 여기에 FreeBSD 특정 코드...
elif sys.platform.startswith('linux'):
    # 여기에 리눅스 특정 코드...
elif sys.platform.startswith('aix'):
    # 여기에 AIX 특정 코드...

다른 시스템의 경우,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스템

platform

AIX

'aix'

리눅스

'linux'

윈도우

'win32'

윈도우/Cygwin

'cygwin'

맥 OS

'darwin'

버전 3.3에서 변경: 리눅스에서, sys.platform은 더는 주 버전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linux2''linux3' 대신, 항상 'linux'입니다. 이전 파이썬 버전은 버전 번호를 포함하기 때문에, 항상 위에 제시된 startswith 관용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전 3.8에서 변경: AIX에서, sys.platform은 더는 주 버전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aix5''aix7' 대신, 항상 'aix'입니다. 이전 파이썬 버전은 버전 번호를 포함하기 때문에, 항상 위에 제시된 startswith 관용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보기

os.name은 덜 세분되어 있습니다. os.uname()은 시스템 종속 버전 정보를 제공합니다.

platform 모듈은 시스템 식별자에 대한 상세한 검사를 제공합니다.

sys.platlibdir

플랫폼별 라이브러리 디렉터리의 이름. 표준 라이브러리의 경로와 설치된 확장 모듈들의 경로를 빌드하는 데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lib"와 같습니다. Fedora와 SuSE에서는, 64비트 플랫폼에서 "lib64"와 같으며 다음과 같은 sys.path 경로를 제공합니다 (X.Y는 파이썬 major.minor 버전):

  • /usr/lib64/pythonX.Y/: 표준 라이브러리 (os 모듈의 os.py와 같은)

  • /usr/lib64/pythonX.Y/lib-dynload/: 표준 라이브러리의 C 확장 모듈 (errno 모듈과 같은, 정확한 파일 이름은 플랫폼에 따라 다릅니다)

  • /usr/lib/pythonX.Y/site-packages/ (항상 lib를 사용합니다, sys.platlibdir이 아닙니다): 제삼자 모듈

  • /usr/lib64/pythonX.Y/site-packages/: 제삼자 패키지의 C 확장 모듈

버전 3.9에 추가.

sys.prefix

플랫폼 독립적인 파이썬 파일이 설치되는 사이트별 디렉터리 접두사를 제공하는 문자열; 기본적으로 이것은 문자열 '/usr/local'입니다. configure 스크립트에 대한 --prefix 인자를 사용하여 빌드 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라이브러리 모듈의 메인 컬렉션은 prefix/lib/pythonX.Y 디렉터리에 설치되는 반면 플랫폼 독립 헤더 파일(pyconfig.h를 제외한 모든 것)은 prefix/include/pythonX.Y에 저장됩니다, 여기서 X.Y는 파이썬의 버전 번호입니다, 예를 들어 3.2.

참고

가상 환경이 유효하면, 이 값은 site.py에서 가상 환경을 가리키도록 변경됩니다. 파이썬 설치 값은 base_prefix를 통해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sys.ps1
sys.ps2

인터프리터의 기본과 보조 프롬프트를 지정하는 문자열. 인터프리터가 대화형 모드일 때만 정의됩니다. 이 경우 초깃값은 '>>> ''... '입니다. 문자열이 아닌 객체가 어느 변수에라도 지정되면, 인터프리터가 새 대화식 명령을 읽을 준비를 할 때마다 그 객체의 str()이 재평가됩니다; 동적 프롬프트를 구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sys.setdlopenflags(n)

인터프리터가 확장 모듈을 로드할 때와 같이 dlopen() 호출에 인터프리터가 사용하는 플래그를 설정합니다. 무엇보다도, 이것은 sys.setdlopenflags(0)라고 호출하는 경우, 모듈을 임포트 할 때 심볼의 지연된 결정(lazy resolving)을 활성화합니다. 확장 모듈 간에 심볼을 공유하려면, sys.setdlopenflags(os.RTLD_GLOBAL)로 호출하십시오. 플래그 값의 기호 이름은 os 모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RTLD_xxx 상수, 예를 들어 os.RTLD_LAZY).

가용성: 유닉스.

sys.setprofile(profilefunc)

시스템의 프로파일 함수를 설정합니다. 파이썬에서 파이썬 소스 코드 프로파일러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파이썬 프로파일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파이썬 프로파일러 장을 참조하십시오. 시스템의 프로파일 함수는 시스템의 추적 함수(settrace()를 참조하십시오)와 유사하게 호출되지만, 다른 이벤트로 호출됩니다, 예를 들어 이 함수는 실행되는 줄마다 호출되지 않습니다 (오직 호출과 반환에서만 호출됩니다만, 예외가 설정되었을 때도 반환 이벤트가 보고됩니다). 이 함수는 스레드로 한정되지만, 프로파일러가 스레드 간의 컨텍스트 전환에 대해 알 방법이 없어서, 여러 스레드가 있을 때 이를 사용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반환 값이 사용되지 않아서, 단순히 None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 함수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설정이 해제됩니다.

프로파일 함수에는 세 가지 인자가 있습니다: frame, eventarg. frame은 현재 스택 프레임입니다. event는 문자열입니다: 'call', 'return', 'c_call', 'c_return' 또는 'c_exception'. arg는 이벤트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인자 없이 감사 이벤트 sys.setprofile을 발생시킵니다.

이벤트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call'

함수가 호출되었습니다 (또는 다른 코드 블록에 진입했습니다). 프로파일 함수가 호출됩니다; argNone입니다.

'return'

함수(또는 다른 코드 블록)가 반환하려고 합니다. 프로파일 함수가 호출됩니다; arg는 반환될 값이거나, 예외가 발생하여 이벤트가 발생한 경우는 None입니다.

'c_call'

C 함수를 호출하려고 합니다. 확장 함수나 내장일 수 있습니다. arg는 C 함수 객체입니다.

'c_return'

C 함수가 반환했습니다. arg는 C 함수 객체입니다.

'c_exception'

C 함수에서 예외가 발생했습니다. arg는 C 함수 객체입니다.

sys.setrecursionlimit(limit)

파이썬 인터프리터 스택의 최대 깊이를 limit로 설정합니다. 이 제한은 무한 재귀로 인해 C 스택의 오버플로가 발생하고 파이썬이 충돌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가능한 최대 제한은 플랫폼에 따라 다릅니다. 사용자는 깊은 재귀가 필요한 프로그램과 더 높은 제한을 지원하는 플랫폼이 있을 때 제한을 더 높게 설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제한이 너무 높으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현재 재귀 깊이에서 새 제한이 너무 낮으면 RecursionError 예외가 발생합니다.

버전 3.5.1에서 변경: 현재 재귀 깊이에서 새 한계가 너무 낮으면 이제 RecursionError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setswitchinterval(interval)

인터프리터의 스레드 전환 간격을 (초 단위로) 설정합니다. 이 부동 소수점 값은 동시에 실행 중인 파이썬 스레드에 할당된 "시 분할(timeslices)"의 이상적인 지속 시간을 결정합니다. 특히 오래 실행되는 내부 함수나 메서드가 사용된다면, 실제 값은 더 클 수 있음에 유의하십시오. 또한, 간격이 끝날 때 어떤 스레드가 예약되는지는 운영 체제의 결정입니다. 인터프리터에는 자체 스케줄러가 없습니다.

버전 3.2에 추가.

sys.settrace(tracefunc)

시스템의 추적 함수를 설정합니다. 파이썬에서 파이썬 소스 코드 디버거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함수는 스레드로 한정됩니다; 디버거가 여러 스레드를 지원하려면, 디버깅 중인 각 스레드에 대해 settrace()를 사용하여 추적 함수를 등록하거나, threading.settrace()를 사용해야 합니다.

추적 함수에는 세 개의 인자가 있습니다: frame, eventarg. frame은 현재 스택 프레임입니다. event는 문자열입니다: 'call', 'line', 'return', 'exception' 또는 'opcode'. arg는 이벤트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추적 함수는 새로운 로컬 스코프에 진입할 때마다 호출됩니다 (event'call'로 설정됩니다); 새 스코프에서 사용될 지역 추적 함수(local trace function)에 대한 참조를 반환하거나, 스코프를 추적하지 않아야 하면 None을 반환해야 합니다.

지역 추적 함수는 자기 자신(또는 해당 스코프의 추가 추적을 위한 다른 함수)에 대한 참조를 반환하거나, 해당 범위에서 추적을 끄려면 None을 반환해야 합니다.

추적 함수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settrace(None)이 호출되는 것처럼 설정이 해제됩니다.

이벤트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call'

함수가 호출되었습니다 (또는 다른 코드 블록에 진입했습니다). 전역 추적 함수가 호출됩니다; argNone입니다; 반환 값은 지역 추적 함수를 지정합니다.

'line'

인터프리터가 새로운 코드 줄을 실행하거나 루프의 조건을 다시 실행하려고 합니다. 지역 추적 함수가 호출됩니다; argNone입니다; 반환 값은 새로운 지역 추적 함수를 지정합니다. 작동 방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Objects/lnotab_notes.txt를 참조하십시오. 해당 프레임에서 f_trace_linesFalse로 설정하여 줄별 이벤트를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return'

함수(또는 다른 코드 블록)가 반환하려고 합니다. 지역 추적 함수가 호출됩니다; arg는 반환될 값이거나, 예외가 발생하여 이벤트가 발생한 경우는 None입니다. 추적 함수의 반환 값은 무시됩니다.

'exception'

예외가 발생했습니다. 지역 추적 함수가 호출됩니다; arg는 튜플 (exception, value, traceback)입니다; 반환 값은 새로운 지역 추적 함수를 지정합니다.

'opcode'

인터프리터가 새 옵코드(opcode)를 실행하려고 합니다 (opcode 세부 사항은 dis를 참조하십시오). 지역 추적 함수가 호출됩니다; argNone입니다; 반환 값은 새로운 지역 추적 함수를 지정합니다. 옵코드 별 이벤트는 기본적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해당 프레임에서 f_trace_opcodesTrue로 설정하여 명시적으로 요청해야 합니다.

호출자 체인을 따라 예외가 전파됨에 따라, 각 수준에서 'exception' 이벤트가 생성됨에 유의하십시오.

더 세분된 사용을 위해, 이미 설치된 추적 함수의 반환 값을 통해 간접적으로 설정되는 것에 의존하는 대신, frame.f_trace = tracefunc를 명시적으로 대입하여 추적 함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프레임에서 추적 함수를 활성화하는 데에도 필요한데, settrace()가 하지 않는 일입니다. 이것이 작동하려면 실행 시간 추적 장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역 추적 함수가 settrace()로 설치되어 있어야 하지만, 같은 추적 함수 일 필요는 없음에 유의하십시오 (예를 들어, 각 프레임에서 즉시 비활성화되도록 단순히 None을 반환하는 오버헤드가 낮은 추적 함수일 수 있습니다).

코드와 프레임 객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표준형 계층를 참조하십시오.

인자 없이 감사 이벤트 sys.settrace를 발생시킵니다.

CPython implementation detail: settrace() 함수는 오직 디버거, 프로파일러, 커버리지(coverage) 도구 등을 구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 동작은 언어 정의의 일부라기보다는 구현 플랫폼의 일부라서, 모든 파이썬 구현에서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버전 3.7에서 변경: 'opcode' 이벤트 유형이 추가되었습니다; f_trace_linesf_trace_opcodes 어트리뷰트가 프레임에 추가되었습니다

sys.set_asyncgen_hooks(firstiter, finalizer)

두 개의 선택적 키워드 인자를 받아들이는데, 모두 비동기 제너레이터 이터레이터를 인자로 받아들이는 콜러블입니다. 비동기 제너레이터가 처음으로 이터레이트 될 때 firstiter 콜러블이 호출됩니다. 비동기 제너레이터가 가비지 수거될 때 finalizer가 호출됩니다.

인자 없이 감사 이벤트 sys.set_asyncgen_hooks_firstiter를 발생시킵니다.

인자 없이 감사 이벤트 sys.set_asyncgen_hooks_finalizer를 발생시킵니다.

하부 API는 두 개의 호출로 구성되기 때문에, 두 개의 감사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각각은 자체 이벤트를 발생시켜야 합니다.

버전 3.6에 추가: 자세한 내용은 PEP 525를 참조하고, finalizer 메서드의 참조 예제는 Lib/asyncio/base_events.pyasyncio.Loop.shutdown_asyncgens 구현을 참조하십시오.

참고

이 함수는 잠정적(provisional)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EP 411을 참조하십시오).

sys.set_coroutine_origin_tracking_depth(depth)

코루틴 원점 추적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도록 합니다. 활성화하면, 코루틴 객체의 cr_origin 어트리뷰트에 코루틴 객체가 만들어진 트레이스백을 설명하는 (파일명, 줄 번호, 함수 이름) 튜플이 포함됩니다. 가장 최근의 호출이 먼저 옵니다. 비활성화하면 cr_origin은 None입니다.

활성화하려면, 0보다 큰 depth 값을 전달하십시오; 정보를 캡처할 프레임 수를 설정합니다. 비활성화하려면, depth를 0으로 전달하십시오.

이 설정은 스레드에 한정됩니다.

버전 3.7에 추가.

참고

이 함수는 잠정적(provisional)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EP 411을 참조하십시오). 디버깅 목적으로만 사용하십시오.

sys._enablelegacywindowsfsencoding()

3.6 이전의 파이썬 버전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기본 파일 시스템 인코딩과 에러 모드를 각각 'mbcs'와 'replace'로 변경합니다.

이것은 파이썬을 시작하기 전에 PYTHONLEGACYWINDOWSFSENCODING 환경 변수를 정의하는 것과 동등합니다.

가용성: 윈도우.

버전 3.6에 추가: 자세한 내용은 PEP 529를 참조하십시오.

sys.stdin
sys.stdout
sys.stderr

인터프리터가 표준 입력, 출력 및 에러에 사용하는 파일 객체:

  • stdin는 모든 대화식 입력에 사용됩니다 (input() 호출을 포함합니다);

  • stdoutprint()표현식 문장의 출력과 input()의 프롬프트에 사용됩니다;

  • 인터프리터 자신의 프롬프트와 에러 메시지는 stderr로 갑니다.

이 스트림은 open() 함수에 의해 반환되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텍스트 파일입니다. 매개 변수는 다음과 같이 선택됩니다:

  • 문자 인코딩은 플랫폼에 따라 다릅니다. 윈도우 이외의 플랫폼은 로케일 인코딩을 사용합니다 (locale.getpreferredencoding()을 참조하십시오).

    윈도우에서는, 콘솔 장치에 UTF-8이 사용됩니다. 디스크 파일과 파이프와 같은 비문자 장치는 시스템 로케일 인코딩(즉, ANSI 코드 페이지)을 사용합니다. NUL(즉, isatty()True를 반환하는)과 같은 비 콘솔 문자 장치는 시작 시에 콘솔 입력과 출력 코드 페이지의 값을 각각 stdin과 stdout/stderr에 사용합니다. 프로세스가 초기에 콘솔에 연결되지 않았으면 시스템 로케일 인코딩이 기본값입니다.

    파이썬을 시작하기 전에 환경 변수 PYTHONLEGACYWINDOWSSTDIO를 설정하여 콘솔의 특수 동작을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콘솔 코드 페이지는 다른 모든 문자 장치에서처럼 사용됩니다.

    모든 플랫폼에서, 파이썬을 시작하기 전에 PYTHONIOENCODING 환경 변수를 설정하거나 새로운 -X utf8 명령 줄 옵션과 PYTHONUTF8 환경 변수를 사용하여 문자 인코딩을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윈도우 콘솔의 경우, PYTHONLEGACYWINDOWSSTDIO 도 설정했을 때만 적용됩니다.

  • 대화형일 때, stdout 스트림은 줄 버퍼링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일반 텍스트 파일처럼 블록 버퍼링 됩니다. stderr 스트림은 두 경우 모두 줄 버퍼링 됩니다. -u 명령 줄 옵션을 전달하거나 PYTHONUNBUFFERED 환경 변수를 설정하여 두 스트림을 모두 버퍼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버전 3.9에서 변경: 비 대화형 stderr은 이제 완전히 버퍼링 되는 대신 줄 버퍼링 됩니다.

참고

표준 스트림에서 바이너리 데이터를 읽거나 표준 스트림으로 바이너리 데이터를 쓰려면, 하부 바이너리 buffer 객체를 사용하십시오. 예를 들어, 바이트열을 stdout에 쓰려면, sys.stdout.buffer.write(b'abc')를 사용하십시오.

그러나, 라이브러리를 작성하고 있다면 (그리고 코드가 실행될 문맥을 제어하지 않으면), 표준 스트림은 buffer 어트리뷰트를 지원하지 않는 io.StringIO와 같은 파일류 객체로 대체 될 수 있음을 유의하십시오.

sys.__stdin__
sys.__stdout__
sys.__stderr__

이 객체는 프로그램 시작 시 stdin, stderrstdout의 원래 값을 포함합니다. 이들은 파이널리제이션 중에 사용되며, sys.std* 객체가 리디렉션 되었는지에 관계없이 실제 표준 스트림으로 인쇄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된 객체로 덮어쓴 경우 실제 파일을 알려진 작동하는 파일 객체로 복원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수행하기 위해 선호되는 방법은 이전 스트림을 교체하기 전에 명시적으로 저장하고, 저장된 객체를 복원하는 것입니다.

참고

일부 조건에서, stdin, stdoutstderr 뿐만 아니라 원래 값 __stdin__, __stdout____stderr__None일 수 있습니다. 보통 콘솔에 연결되지 않은 윈도우 GUI 앱과 pythonw로 시작된 파이썬 앱이 이런 경우입니다.

sys.thread_info

스레드 구현에 대한 정보를 담은 네임드 튜플.

어트리뷰트

설명

name

스레드 구현 이름:

  • 'nt': 윈도우 스레드

  • 'pthread': POSIX 스레드

  • 'solaris': 솔라리스 스레드

lock

록 구현 이름:

  • 'semaphore': 록은 세마포어를 사용합니다

  • 'mutex+cond': 록은 뮤텍스(mutex)와 조건 변수(condition variable)를 사용합니다

  • 이 정보를 알 수 없으면 None

version

스레드 라이브러리의 이름과 버전. 문자열이거나, 이 정보를 알 수 없으면 None입니다.

버전 3.3에 추가.

sys.tracebacklimit

이 변수가 정숫값으로 설정되면, 처리되지 않은 예외가 발생할 때 인쇄되는 트레이스백 정보의 최대 수준 수를 결정합니다. 기본값은 1000입니다. 0 이하로 설정하면, 모든 트레이스백 정보가 억제되고 예외 형과 값만 인쇄됩니다.

sys.unraisablehook(unraisable, /)

발생시킬 수 없는 예외(unraisable exception)를 처리합니다.

예외가 발생했지만, 파이썬이 예외를 처리할 방법이 없을 때 호출됩니다. 예를 들어, 파괴자가 예외를 발생시키거나 가비지 수거 (gc.collect()) 중에.

unraisable 인자에는 다음과 같은 어트리뷰트가 있습니다:

  • exc_type: 예외 형.

  • exc_value: 예외 값. None일 수 있습니다.

  • exc_traceback: 예외 트레이스백, None일 수 있습니다.

  • err_msg: 에러 메시지, None일 수 있습니다.

  • object: 예외를 발생시킨 객체, None일 수 있습니다.

기본 훅은 err_msgobject를 다음과 같이 포맷합니다: f'{err_msg}: {object!r}'; err_msgNone이면 "Exception ignored in" 에러 메시지를 사용합니다.

sys.unraisablehook() 은 발생시킬 수 없는 예외 처리 방법을 제어하기 위해 재정의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훅을 사용하여 exc_value를 저장하면 참조 순환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예외가 더는 필요하지 않을 때 참조 순환을 끊기 위해 명시적으로 지워야 합니다.

사용자 정의 훅을 사용하여 object를 저장하면 파이널라이즈 중인 객체로 설정될 때 그것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객체 되살림을 방지하려면 사용자 정의 훅이 완료된 후 object를 저장하지 마십시오.

잡히지 않은 예외를 처리하는 excepthook()도 참조하십시오.

인자 hook, unraisable로 감사 이벤트 sys.unraisablehook을 발생시킵니다.

버전 3.8에 추가.

sys.version

파이썬 인터프리터의 버전 번호와 빌드 번호 및 사용된 컴파일러에 대한 추가 정보가 포함된 문자열. 이 문자열은 대화식 인터프리터가 시작될 때 표시됩니다. 여기서 버전 정보를 추출하지 말고, version_infoplatform 모듈이 제공하는 함수를 사용하십시오.

sys.api_version

이 인터프리터의 C API 버전. 프로그래머는 파이썬과 확장 모듈 간의 버전 충돌을 디버깅할 때 이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sys.version_info

버전 번호의 5가지 구성 요소를 포함하는 튜플: major, minor, micro, releaselevelserial. releaselevel을 제외한 모든 값은 정수입니다; 릴리스 수준은 'alpha', 'beta', 'candidate' 또는 'final'입니다. 파이썬 버전 2.0에 해당하는 version_info 값은 (2, 0, 0, 'final', 0)입니다. 구성 요소는 이름으로도 액세스 할 수 있어서, sys.version_info[0]sys.version_info.major와 동등합니다.

버전 3.1에서 변경: 이름있는 구성 요소 어트리뷰트를 추가했습니다.

sys.warnoptions

이것은 경고 프레임워크의 구현 세부 사항입니다; 이 값을 수정하지 마십시오. 경고 프레임워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arnings 모듈을 참조하십시오.

sys.winver

윈도우 플랫폼에서 레지스트리 키를 형성하는 데 사용되는 버전 번호. 이것은 파이썬 DLL에서 문자열 리소스 1000으로 저장됩니다. 값은 일반적으로 version의 처음 세 문자입니다. 정보용으로 sys 모듈에서 제공됩니다; 이 값을 수정해도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레지스트리 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가용성: 윈도우.

sys._xoptions

-X 명령 줄 옵션을 통해 전달된 다양한 구현 특정 플래그의 딕셔너리. 옵션 이름은 명시적으로 지정되면 그들의 값으로, 그렇지 않으면 True로 매핑됩니다. 예:

$ ./python -Xa=b -Xc
Python 3.2a3+ (py3k, Oct 16 2010, 20:14:50)
[GCC 4.4.3] on linux2
Type "help", "copyright", "credits" or "license" for more information.
>>> import sys
>>> sys._xoptions
{'a': 'b', 'c': True}

CPython implementation detail: 이는 -X를 통해 전달된 옵션에 액세스하는 CPython 특정 방법입니다. 다른 구현은 다른 수단을 통해, 또는 전혀 노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버전 3.2에 추가.

인용

C99

ISO/IEC 9899:1999. "Programming languages -- C." 이 표준의 공개 초안은 http://www.open-std.org/jtc1/sc22/wg14/www/docs/n1256.pdf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