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y --- 의사 터미널 유틸리티

소스 코드: Lib/pty.py


pty 모듈은 의사 터미널 개념을 처리하기 위한 연산을 정의합니다: 다른 프로세스를 시작하고, 그것의 제어 터미널에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쓰고 읽습니다.

의사 터미널 처리는 플랫폼에 따라 매우 다르므로, 리눅스에서만 수행할 수 있는 코드가 있습니다. (리눅스 코드는 다른 플랫폼에서도 작동하리라고 기대되지만, 아직 테스트 되지는 않았습니다.)

pty 모듈은 다음 함수를 정의합니다:

pty.fork()

포크. 자식의 제어 터미널을 의사 터미널에 연결합니다. 반환 값은 (pid, fd)입니다. 자식은 pid 0을 받고, fd유효하지 않음에 유의하십시오. 부모의 반환 값은 자식의 pid이고, fd는 자식의 제어 터미널(또한, 자식의 표준 입력과 출력)에 연결된 파일 기술자입니다.

pty.openpty()

가능하면 os.openpty()를 사용하고, 그렇지 않으면 일반 유닉스 시스템을 위한 에뮬레이션 코드를 사용해서 새로운 의사 터미널 쌍을 엽니다. 각각 마스터와 슬레이브인 파일 기술자 쌍 (master, slave)를 반환합니다.

pty.spawn(argv[, master_read[, stdin_read]])

프로세스를 스폰하고, 그것의 제어 터미널을 현재 프로세스의 표준 입출력과 연결합니다. 이것은 종종 제어 터미널에서 읽으려고 하는 프로그램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pty 뒤에 스폰된 프로세스가 결국 종료할 것으로 기대하고, 그 때 spawn이 반환됩니다.

함수 master_readstdin_read는 그들이 읽어야 할 파일 기술자를 전달받고, 항상 바이트열을 반환해야 합니다.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하기 전에 spawn이 강제로 반환되게 하려면 OSError를 발생시켜야 합니다.

두 함수의 기본 구현은 함수가 호출될 때마다 최대 1024바이트를 읽고 반환합니다. master_read 콜백으로 의사 터미널의 마스터 파일 기술자가 전달되어 자식 프로세스의 출력을 읽으며, stdin_read는 파일 기술자 0을 전달받아, 부모 프로세스의 표준 입력을 읽습니다.

두 콜백 중 하나가 빈 바이트열을 반환하는 것은 파일 끝(EOF) 조건으로 해석되며, 그 이후로 해당 콜백은 호출되지 않습니다. stdin_read가 EOF 신호를 보내면 제어 터미널은 더는 부모 프로세스나 자식 프로세스와 통신할 수 없습니다. 자식 프로세스가 입력 없이 종료하지 않는 한, spawn은 영원히 반복됩니다. master_read가 EOF 신호를 보내면 같은 동작으로 이어집니다 (적어도 리눅스에서는).

두 콜백이 모두 EOF 신호를 보내면, select가 세 개의 빈 리스트를 전달할 때 플랫폼에서 에러를 일으키지 않는 한 spawn은 아마도 절대 반환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버그이고, issue 26228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버전 3.4에서 변경: 이제 spawn()은 자식 프로세스에 대한 os.waitpid()로부터 온 상태 값을 반환합니다.

예제

다음 프로그램은 유닉스 명령 script(1)과 유사하게 동작하며, 의사 터미널을 사용하여 터미널 세션의 모든 입력과 출력을 "typescript"에 기록합니다.

import argparse
import os
import pty
import sys
import time

parser = argparse.ArgumentParser()
parser.add_argument('-a', dest='append', action='store_true')
parser.add_argument('-p', dest='use_python', action='store_true')
parser.add_argument('filename', nargs='?', default='typescript')
options = parser.parse_args()

shell = sys.executable if options.use_python else os.environ.get('SHELL', 'sh')
filename = options.filename
mode = 'ab' if options.append else 'wb'

with open(filename, mode) as script:
    def read(fd):
        data = os.read(fd, 1024)
        script.write(data)
        return data

    print('Script started, file is', filename)
    script.write(('Script started on %s\n' % time.asctime()).encode())

    pty.spawn(shell, read)

    script.write(('Script done on %s\n' % time.asctime()).encode())
    print('Script done, file is', file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