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ntl --- fcntlioctl 시스템 호출


이 모듈은 파일 기술자에 대한 파일 제어와 I/O 제어를 수행합니다. fcntl()ioctl() 유닉스 루틴에 대한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호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fcntl(2)ioctl(2) 유닉스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이 모듈의 모든 함수는 첫 번째 인자로 파일 기술자 fd를 받아들입니다. 이것은 sys.stdin.fileno()에 의해 반환된 것과 같은 정수 파일 기술자이거나 sys.stdin 자체와 같은 io.IOBase 객체일 수 있습니다. 이 객체는 실제 파일 기술자를 반환하는 fileno()를 제공합니다.

버전 3.3에서 변경: 이 모듈의 연산은 IOError를 발생시켰는데, 이제는 OSError를 발생시킵니다.

버전 3.8에서 변경: fcntl 모듈에는 이제 os.memfd_create() 파일 기술자를 봉인(seal)하기 위한 F_ADD_SEALS, F_GET_SEALSF_SEAL_* 상수가 포함됩니다.

이 모듈은 다음 함수를 정의합니다:

fcntl.fcntl(fd, cmd, arg=0)

파일 기술자 fd(fileno() 메서드를 제공하는 파일 객체도 허용됩니다)에 대해 cmd 연산을 수행합니다. cmd에 사용되는 값은 운영 체제에 따라 다르며, 관련 C 헤더 파일에 사용된 것과 같은 이름을 사용하여 fcntl 모듈에서 상수로 제공됩니다. 인자 arg는 정숫값이나 bytes 객체가 될 수 있습니다. 정숫값일 때, 이 함수의 반환 값은 C fcntl() 호출의 정수 반환 값입니다. 인자가 바이트열일 때 바이너리 구조체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struct.pack()으로 만든 것입니다. 바이너리 데이터는 주소가 C fcntl() 호출에 전달될 버퍼로 복사됩니다. 호출 성공 후 반환 값은 버퍼 내용이며, bytes 객체로 변환됩니다. 반환된 객체의 길이는 arg 인자의 길이와 같습니다. 이것은 1024바이트로 제한됩니다. 운영 체제에 의해 버퍼로 반환된 정보가 1024바이트보다 크면, 세그멘테이션 위반이나 더 미묘한 데이터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fcntl()이 실패하면, OSError가 발생합니다.

fcntl.ioctl(fd, request, arg=0, mutate_flag=True)

이 함수는 인자 처리가 훨씬 더 복잡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fcntl() 함수와 같습니다.

request 매개 변수는 32비트에 맞출 수 있는 값으로 제한됩니다. request 인자로 사용하기 위한 추가 상수는 관련 C 헤더 파일에서 사용된 것과 같은 이름으로 termios 모듈에서 제공됩니다.

매개 변수 arg는 정수, 읽기 전용 버퍼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bytes 같은) 객체 또는 읽기-쓰기 버퍼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bytearray 같은) 객체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 경우를 제외하고는, 동작이 fcntl() 함수와 같습니다.

가변 버퍼가 전달되면, 동작은 mutate_flag 매개 변수의 값에 의해 결정됩니다.

거짓이면, 버퍼의 가변성은 무시되고 동작은 읽기 전용 버퍼일 때와 같습니다. 단, 위에서 언급한 1024바이트 제한은 피할 수 있습니다 -- 최소한 전달한 버퍼가 운영 체제가 원하는 만큼 길면 작동해야 합니다.

mutate_flag가 참(기본값)이면, 버퍼가 (결과적으로) 하부 ioctl() 시스템 호출로 전달되고, 이 호출의 반환 코드는 호출하는 파이썬으로 다시 전달되고 버퍼의 새로운 내용은 ioctl()의 동작을 반영합니다. 이것은 약간 단순화한 설명인데, 제공된 버퍼가 1024바이트보다 작으면, 1024바이트 길이의 정적 버퍼에 먼저 복사된 다음, 이 정적 버퍼가 ioctl()로 전달되고, 정적 버퍼를 제공된 버퍼로 다시 복사하기 때문입니다.

ioctl()이 실패하면, OSError 예외가 발생합니다.

예제:

>>> import array, fcntl, struct, termios, os
>>> os.getpgrp()
13341
>>> struct.unpack('h', fcntl.ioctl(0, termios.TIOCGPGRP, "  "))[0]
13341
>>> buf = array.array('h', [0])
>>> fcntl.ioctl(0, termios.TIOCGPGRP, buf, 1)
0
>>> buf
array('h', [13341])
fcntl.flock(fd, operation)

파일 기술자 fd(fileno() 메서드를 제공하는 파일 객체도 허용됩니다)에 대한 잠금 연산 operation을 수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닉스 매뉴얼 flock(2)를 참조하십시오. (일부 시스템에서는, 이 함수가 fcntl()를 사용하여 에뮬레이트됩니다.)

flock()이 실패하면, OSError 예외가 발생합니다.

fcntl.lockf(fd, cmd, len=0, start=0, whence=0)

이것은 본질에서 fcntl() 잠금 호출에 대한 래퍼입니다. fd는 잠그거나 잠금 해제할 파일의 파일 기술자이고 (fileno() 메서드를 제공하는 파일 객체도 허용됩니다), cmd는 다음 값 중 하나입니다:

  • LOCK_UN -- 잠금 해제

  • LOCK_SH -- 공유 잠금 획득

  • LOCK_EX -- 배타적 잠금 획득

cmdLOCK_SHLOCK_EX 일 때, 잠금 획득시 블로킹을 피하고자 LOCK_NB와 비트별 OR 될 수 있습니다. LOCK_NB가 사용되고 잠금을 얻을 수 없을 때, OSError가 발생하고 errno 어트리뷰트가 EACCESEAGAIN으로 설정됩니다 (운영 체제에 따라 다릅니다; 이식성을 위해서 두 값을 모두 확인하십시오). 적어도 일부 시스템에서, LOCK_EX는 파일 기술자가 쓰기 위해 열린 파일을 참조할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n은 잠글 바이트 수, startwhence가 정의하는 기준으로 잠금이 시작되는 바이트 오프셋이며 whenceio.IOBase.seek()에서와 같은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start의 기본값은 파일 시작 부분에서 시작한다는 의미인 0입니다. len의 기본값은 파일 끝까지 잠그는 것을 의미하는 0입니다. whence의 기본값도 0입니다.

예제 (모두 SVR4 호환 시스템에서):

import struct, fcntl, os

f = open(...)
rv = fcntl.fcntl(f, fcntl.F_SETFL, os.O_NDELAY)

lockdata = struct.pack('hhllhh', fcntl.F_WRLCK, 0, 0, 0, 0, 0)
rv = fcntl.fcntl(f, fcntl.F_SETLKW, lockdata)

첫 번째 예제에서 반환 값 변수 rv는 정숫값을 저장합니다; 두 번째 예제에서는 bytes 객체를 저장합니다. lockdata 변수에 대한 구조체 배치는 시스템 종속적입니다 --- 그래서 flock() 호출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더 보기

모듈 os

잠금 플래그 O_SHLOCKO_EXLOCKos 모듈에 있으면 (BSD에만 해당합니다), os.open() 함수는 lockf()flock() 함수의 대안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