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림¶
소스 코드: Lib/asyncio/streams.py
스트림은 네트워크 연결로 작업하기 위해, async/await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수준 프리미티브입니다. 스트림은 콜백이나 저수준 프로토콜과 트랜스포트를 사용하지 않고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게 합니다.
다음은 asyncio 스트림을 사용하여 작성된 TCP 메아리 클라이언트의 예입니다:
import asyncio
async def tcp_echo_client(message):
reader, writer = await asyncio.open_connection(
'127.0.0.1', 8888)
print(f'Send: {message!r}')
writer.write(message.encode())
await writer.drain()
data = await reader.read(100)
print(f'Received: {data.decode()!r}')
print('Close the connection')
writer.close()
await writer.wait_closed()
asyncio.run(tcp_echo_client('Hello World!'))
아래의 예제 절도 참조하십시오.
스트림 함수
다음 최상위 asyncio 함수를 사용하여 스트림을 만들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
coroutine
asyncio.
open_connection
(host=None, port=None, *, loop=None, limit=None, ssl=None, family=0, proto=0, flags=0, sock=None, local_addr=None, server_hostname=None, ssl_handshake_timeout=None)¶ 네트워크 연결을 만들고
(reader, writer)
객체 쌍을 반환합니다.반환된 reader 와 writer 객체는
StreamReader
와StreamWriter
클래스의 인스턴스입니다.loop 인자는 선택적이며 이 함수를 코루틴에서 기다릴 때 언제나 자동으로 결정될 수 있습니다.
limit는 반환된
StreamReader
인스턴스가 사용하는 버퍼 크기 한계를 결정합니다. 기본적으로 limit는 64KiB로 설정됩니다.나머지 인자는
loop.create_connection()
로 직접 전달됩니다.버전 3.7에 추가: ssl_handshake_timeout 매개 변수.
-
coroutine
asyncio.
start_server
(client_connected_cb, host=None, port=None, *, loop=None, limit=None, family=socket.AF_UNSPEC, flags=socket.AI_PASSIVE, sock=None, backlog=100, ssl=None, reuse_address=None, reuse_port=None, ssl_handshake_timeout=None, start_serving=True)¶ 소켓 서버를 시작합니다.
새 클라이언트 연결이 만들어질 때마다 client_connected_cb 콜백이 호출됩니다. 이 콜백은 두 개의 인자로
(reader, writer)
쌍을 받는데,StreamReader
와StreamWriter
클래스의 인스턴스입니다.client_connected_cb는 일반 콜러블이나 코루틴 함수 일 수 있습니다; 코루틴 함수면, 자동으로
Task
로 예약됩니다.loop 인자는 선택적이며, 이 메서드를 코루틴이 기다릴 때 항상 자동으로 결정될 수 있습니다.
limit는 반환된
StreamReader
인스턴스가 사용하는 버퍼 크기 한계를 결정합니다. 기본적으로 limit는 64KiB로 설정됩니다.나머지 인자는
loop.create_server()
로 직접 전달됩니다.버전 3.7에 추가: ssl_handshake_timeout 와 start_serving 매개 변수.
유닉스 소켓
-
coroutine
asyncio.
open_unix_connection
(path=None, *, loop=None, limit=None, ssl=None, sock=None, server_hostname=None, ssl_handshake_timeout=None)¶ 유닉스 소켓 연결을 만들고
(reader, writer)
쌍을 반환합니다.open_connection()
과 비슷하지만, 유닉스 소켓에서 작동합니다.loop.create_unix_connection()
의 설명서도 참조하십시오.가용성: 유닉스.
버전 3.7에 추가: ssl_handshake_timeout 매개 변수.
버전 3.7에서 변경: path 매개 변수는 이제 경로류 객체가 될 수 있습니다.
-
coroutine
asyncio.
start_unix_server
(client_connected_cb, path=None, *, loop=None, limit=None, sock=None, backlog=100, ssl=None, ssl_handshake_timeout=None, start_serving=True)¶ 유닉스 소켓 서버를 시작합니다.
start_server()
와 비슷하지만, 유닉스 소켓에서 작동합니다.loop.create_unix_server()
의 설명서도 참조하십시오.가용성: 유닉스.
버전 3.7에 추가: ssl_handshake_timeout 와 start_serving 매개 변수.
버전 3.7에서 변경: path 매개 변수는 이제 경로류 객체가 될 수 있습니다.
StreamReader¶
-
class
asyncio.
StreamReader
¶ IO 스트림에서 데이터를 읽는 API를 제공하는 판독기(reader) 객체를 나타냅니다.
StreamReader 객체를 직접 인스턴스로 만드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대신
open_connection()
과start_server()
를 사용하십시오.-
coroutine
read
(n=-1)¶ 최대 n 바이트를 읽습니다. n이 제공되지 않거나
-1
로 설정되면, EOF까지 읽은 후 모든 읽은 바이트를 반환합니다.EOF를 수신했고 내부 버퍼가 비어 있으면, 빈
bytes
객체를 반환합니다.
-
coroutine
readline
()¶ 한 줄을 읽습니다. 여기서 "줄"은
\n
로 끝나는 바이트의 시퀀스입니다.EOF를 수신했고,
\n
를 찾을 수 없으면, 이 메서드는 부분적으로 읽은 데이터를 반환합니다.EOF를 수신했고, 내부 버퍼가 비어 있으면 빈
bytes
객체를 반환합니다.
-
coroutine
readexactly
(n)¶ 정확히 n 바이트를 읽습니다.
n 바이트를 읽기 전에 EOF에 도달하면,
IncompleteReadError
를 일으킵니다. 부분적으로 읽은 데이터를 가져오려면IncompleteReadError.partial
어트리뷰트를 사용하십시오.
-
coroutine
readuntil
(separator=b'\n')¶ separator가 발견될 때까지 스트림에서 데이터를 읽습니다.
성공하면, 데이터와 separator가 내부 버퍼에서 제거됩니다 (소비됩니다). 반환된 데이터에는 끝에 separator가 포함됩니다.
읽은 데이터의 양이 구성된 스트림 제한을 초과하면
LimitOverrunError
예외가 발생하고, 데이터는 내부 버퍼에 그대로 남아 있으며 다시 읽을 수 있습니다.완전한 separator가 발견되기 전에 EOF에 도달하면
IncompleteReadError
예외가 발생하고, 내부 버퍼가 재설정됩니다.IncompleteReadError.partial
어트리뷰트에는 separator 일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버전 3.5.2에 추가.
-
at_eof
()¶ 버퍼가 비어 있고
feed_eof()
가 호출되었으면True
를 반환합니다.flowdas
feed_eof()
는 EOF를 수신했을 때 호출되는 내부 메서드입니다.
-
coroutine
StreamWriter¶
-
class
asyncio.
StreamWriter
¶ IO 스트림에 데이터를 쓰는 API를 제공하는 기록기(writer) 객체를 나타냅니다.
StreamWriter 객체를 직접 인스턴스로 만드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대신
open_connection()
과start_server()
를 사용하십시오.-
write
(data)¶ 이 메서드는 하부 소켓에 data를 즉시 기록하려고 시도합니다. 실패하면, data는 보낼 수 있을 때까지 내부 쓰기 버퍼에 계류됩니다.
이 메서드는
drain()
메서드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stream.write(data) await stream.drain()
-
writelines
(data)¶ 이 메서드는 하부 소켓에 바이트열의 리스트(또는 임의의 이터러블)를 즉시 기록합니다. 실패하면, data는 보낼 수 있을 때까지 내부 쓰기 버퍼에 계류됩니다.
이 메서드는
drain()
메서드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stream.writelines(lines) await stream.drain()
-
close
()¶ 이 메서드는 스트림과 하부 소켓을 닫습니다.
이 메서드는
wait_closed()
메서드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stream.close() await stream.wait_closed()
-
can_write_eof
()¶ 하부 트랜스포트가
write_eof()
메서드를 지원하면True
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False
를 반환합니다.
-
write_eof
()¶ 버퍼링 된 쓰기 데이터가 플러시 된 후에 스트림의 쓰기 끝을 닫습니다.
-
transport
¶ 하부 asyncio 트랜스포트를 돌려줍니다.
-
get_extra_info
(name, default=None)¶ 선택적 트랜스포트 정보에 액세스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BaseTransport.get_extra_info()
를 참조하십시오.
-
coroutine
drain
()¶ 스트림에 기록을 다시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예:
writer.write(data) await writer.drain()
이것은 하부 IO 쓰기 버퍼와 상호 작용하는 흐름 제어 메서드입니다. 버퍼의 크기가 높은 수위에 도달하면, 버퍼 크기가 낮은 수위까지 내려가서 쓰기가 다시 시작될 수 있을 때까지 drain()은 블록합니다. 기다릴 것이 없으면,
drain()
은 즉시 반환합니다.
-
is_closing
()¶ 스트림이 닫혔거나 닫히고 있으면
True
를 반환합니다.버전 3.7에 추가.
-
예제¶
스트림을 사용하는 TCP 메아리 클라이언트¶
asyncio.open_connection()
함수를 사용하는 TCP 메아리 클라이언트:
import asyncio
async def tcp_echo_client(message):
reader, writer = await asyncio.open_connection(
'127.0.0.1', 8888)
print(f'Send: {message!r}')
writer.write(message.encode())
data = await reader.read(100)
print(f'Received: {data.decode()!r}')
print('Close the connection')
writer.close()
asyncio.run(tcp_echo_client('Hello World!'))
더 보기
TCP 메아리 클라이언트 프로토콜 예제는 저수준 loop.create_connection()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스트림을 사용하는 TCP 메아리 서버¶
asyncio.start_server()
함수를 사용하는 TCP 메아리 서버:
import asyncio
async def handle_echo(reader, writer):
data = await reader.read(100)
message = data.decode()
addr = writer.get_extra_info('peername')
print(f"Received {message!r} from {addr!r}")
print(f"Send: {message!r}")
writer.write(data)
await writer.drain()
print("Close the connection")
writer.close()
async def main():
server = await asyncio.start_server(
handle_echo, '127.0.0.1', 8888)
addr = server.sockets[0].getsockname()
print(f'Serving on {addr}')
async with server:
await server.serve_forever()
asyncio.run(main())
더 보기
TCP 메아리 서버 프로토콜 예제는 loop.create_server()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HTTP 헤더 가져오기¶
명령 줄로 전달된 URL의 HTTP 헤더를 조회하는 간단한 예제:
import asyncio
import urllib.parse
import sys
async def print_http_headers(url):
url = urllib.parse.urlsplit(url)
if url.scheme == 'https':
reader, writer = await asyncio.open_connection(
url.hostname, 443, ssl=True)
else:
reader, writer = await asyncio.open_connection(
url.hostname, 80)
query = (
f"HEAD {url.path or '/'} HTTP/1.0\r\n"
f"Host: {url.hostname}\r\n"
f"\r\n"
)
writer.write(query.encode('latin-1'))
while True:
line = await reader.readline()
if not line:
break
line = line.decode('latin1').rstrip()
if line:
print(f'HTTP header> {line}')
# 바디를 무시하고, 소켓을 닫습니다
writer.close()
url = sys.argv[1]
asyncio.run(print_http_headers(url))
사용법:
python example.py http://example.com/path/page.html
또는 HTTPS를 사용하면:
python example.py https://example.com/path/page.html
스트림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기다리는 열린 소켓 등록¶
open_connection()
함수를 사용하여 소켓이 데이터를 수신할 때까지 기다리는 코루틴:
import asyncio
import socket
async def wait_for_data():
# 저수준 API에 액세스하기 위해 현재 이벤트 루프에 대한 참조를 가져옵니다.
loop = asyncio.get_running_loop()
# 연결된 소켓 쌍을 만듭니다.
rsock, wsock = socket.socketpair()
# 데이터를 기다리는 열린 소켓을 등록합니다.
reader, writer = await asyncio.open_connection(sock=rsock)
# 네트워크로부터의 데이터 수신을 시뮬레이션합니다
loop.call_soon(wsock.send, 'abc'.encode())
# 데이터를 기다립니다
data = await reader.read(100)
# 데이터를 받았습니다, 할 일을 마쳤습니다: 소켓을 닫습니다.
print("Received:", data.decode())
writer.close()
# 두 번째 소켓을 닫습니다
wsock.close()
asyncio.run(wait_for_data())
더 보기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기다리는 열린 소켓 등록 예제는 저수준 프로토콜과 loop.create_connection()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파일 기술자에서 읽기 이벤트를 관찰하기 예제는 저수준 loop.add_reader()
메서드를 사용하여 파일 기술자를 관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