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루프

머리말

이벤트 루프는 모든 asyncio 응용 프로그램의 핵심입니다. 이벤트 루프는 비동기 태스크 및 콜백을 실행하고 네트워크 IO 연산을 수행하며 자식 프로세스를 실행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는 일반적으로 asyncio.run()과 같은 고수준의 asyncio 함수를 사용해야 하며, 루프 객체를 참조하거나 메서드를 호출할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이 절은 주로 이벤트 루프 동작을 세부적으로 제어해야 하는 저수준 코드, 라이브러리 및 프레임워크의 작성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벤트 루프 얻기

다음 저수준 함수를 사용하여 이벤트 루프를 가져오거나 설정하거나 만들 수 있습니다.:

asyncio.get_running_loop()

현재 OS 스레드에서 실행 중인 이벤트 루프를 반환합니다.

실행 중인 이벤트 루프가 없으면 RuntimeError가 발생합니다. 이 함수는 코루틴이나 콜백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버전 3.7에 추가.

asyncio.get_event_loop()

현재의 이벤트 루프를 가져옵니다. 현재 OS 스레드에 현재 이벤트 루프가 설정되어 있지 않고 set_event_loop()가 아직 호출되지 않았으면, asyncio는 새 이벤트 루프를 만들어 현재 이벤트 루프로 설정합니다.

이 함수는 (특히 사용자 정의 이벤트 루프 정책을 사용할 때) 다소 복잡한 동작을 하므로, 코루틴과 콜백에서 get_event_loop()보다 get_running_loop()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수준 함수를 사용하여 수동으로 이벤트 루프를 만들고 닫는 대신 asyncio.run() 함수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하십시오.

asyncio.set_event_loop(loop)

loop를 현재 OS 스레드의 현재 이벤트 루프로 설정합니다.

asyncio.new_event_loop()

새 이벤트 루프 객체를 만듭니다.

get_event_loop(), set_event_loop()new_event_loop() 함수의 동작은 사용자 정의 이벤트 루프 정책 설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에 유의하십시오.

목차

이 설명서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절로 구성됩니다:

이벤트 루프 메서드

이벤트 루프에는 다음과 같은 저수준 API가 있습니다:

루프 실행 및 중지

loop.run_until_complete(future)

future(Future의 인스턴스)가 완료할 때까지 실행합니다.

인자가 코루틴 객체 면, asyncio.Task로 실행되도록 묵시적으로 예약 됩니다.

퓨처의 결과를 반환하거나 퓨처의 예외를 일으킵니다.

loop.run_forever()

stop()가 호출될 때까지 이벤트 루프를 실행합니다.

run_forever() 가 호출되기 전에 stop() 이 호출되었으면, 루프는 시간제한 0으로 I/O 셀렉터를 한 번 폴링하고, I/O 이벤트에 따라 예약된 모든 콜백(과 이미 예약된 것들)을 실행한 다음 종료합니다.

만약 stop()run_forever() 가 실행 중일 때 호출되면, 루프는 현재 걸려있는 콜백들을 실행한 다음 종료합니다. 콜백에 의해 예약되는 새 콜백은 이 경우 실행되지 않습니다; 대신 그것들은 다음에 run_forever()run_until_complete()가 호출될 때 실행됩니다.

flowdas

여기에서 구체적으로 제한하고 있지는 않지만, asyncio 에서 제공되는 모든 이벤트 루프는 재진입할 수 없습니다. 즉 이벤트 루프가 실행중일 때 자신 또는 다른 이벤트 루프의 run_forever() 메서드를 호출하면 RuntimeError 예외를 일으킵니다. 이 제약은 run_until_complete() 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 제약은 많은 상황에서 동기 코드내에서 비동기 코드를 호출할 수 없도록 만드는데, 그 반대의 경우는 항상 실행기(executor)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대칭적입니다. 파이썬의 비대칭적인 비동기 구현을 결함으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비대칭성은 디스크립터와 같은 언어 기능에서도 문제를 일으킵니다. 하지만 이런 제약은 언어 자체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asyncio 의 구현에서 오는 것입니다.

loop.stop()

이벤트 루프를 중지합니다.

loop.is_running()

이벤트 루프가 현재 실행 중이면 True 를 반환합니다.

loop.is_closed()

이벤트 루프가 닫혔으면 True 를 반환합니다.

loop.close()

이벤트 루프를 닫습니다.

이 함수를 호출할 때 루프는 반드시 실행 중이지 않아야 합니다. 계류 중인 모든 콜백을 버립니다.

이 메서드는 모든 큐를 비우고 실행기를 종료하지만, 실행기가 완료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습니다.

이 메서드는 멱등적(itempotent)이고 되돌릴 수 없습니다. 이벤트 루프가 닫힌 후에 다른 메서드를 호출해서는 안 됩니다.

flowdas

여기서 멱등적이란, 한번 호출하나 여러번 호출하나 같은 결과를 준다는 뜻입니다.

coroutine loop.shutdown_asyncgens()

현재 열려있는 비동기 제너레이터 객체를 모두 aclose() 호출로 닫도록 예약 합니다. 이 메서드를 호출한 후에는, 새 비동기 생성기가 이터레이트 되면 이벤트 루프에서 경고를 보냅니다. 예약된 모든 비동기 제너레이터를 신뢰성 있게 종료하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asyncio.run()가 사용될 때 이 함수를 호출할 필요는 없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예:

try:
    loop.run_forever()
finally:
    loop.run_until_complete(loop.shutdown_asyncgens())
    loop.close()

버전 3.6에 추가.

콜백 예약하기

loop.call_soon(callback, *args, context=None)

이벤트 루프의 다음 이터레이션 때 args 인자로 호출할 callback을 예약합니다.

콜백은 등록된 순서대로 호출됩니다. 각 콜백은 정확히 한 번 호출됩니다.

선택적인 키워드 전용 context 인자는 callback 을 실행할 사용자 정의 contextvars.Context 를 지정할 수 있게 합니다. context 가 제공되지 않을 때는 현재 컨텍스트가 사용됩니다.

asyncio.Handle 인스턴스가 반환되는데, 나중에 콜백을 취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메서드는 스레드 안전하지 않습니다.

loop.call_soon_threadsafe(callback, *args, context=None)

스레드 안전한 call_soon() 변형입니다. 다른 스레드에서 콜백을 예약하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서의 동시성과 다중 스레딩 절을 참고하십시오.

버전 3.7에서 변경: context 키워드 전용 매개 변수가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PEP 567을 보십시오.

참고

대부분 asyncio 예약 함수는 키워드 인자 전달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functools.partial()을 사용하십시오:

# "print("Hello", flush=True)" 를 스케줄합니다
loop.call_soon(
    functools.partial(print, "Hello", flush=True))

asyncio는 디버그 및 오류 메시지에서 partial 객체를 더욱 잘 표시할 수 있으므로, partial 객체를 사용하는 것이 람다를 사용하는 것보다 편리합니다.

지연된 콜백 예약

이벤트 루프는 콜백 함수가 미래의 어떤 시점에서 호출되도록 예약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이벤트 루프는 단조 시계를 사용하여 시간을 추적합니다.

loop.call_later(delay, callback, *args, context=None)

지정된 delay 초 (int 또는 float) 뒤에 callback 이 호출되도록 예약합니다.

asyncio.TimerHandle 의 인스턴스가 반환되는데, 콜백을 취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callback 은 정확히 한번 호출됩니다. 두 콜백이 정확히 같은 시간에 예약되면, 어떤 것이 먼저 호출되는지는 정의되지 않습니다.

선택적 위치 args 는 호출 될 때 콜백에 전달됩니다. 콜백을 키워드 인자로 호출하고 싶으면 functools.partial() 를 사용하십시오.

선택적인 키워드 전용 context 인자는 callback 을 실행할 사용자 정의 contextvars.Context 를 지정할 수 있게 합니다. context 가 제공되지 않을 때는 현재 컨텍스트가 사용됩니다.

버전 3.7에서 변경: context 키워드 전용 매개 변수가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PEP 567을 보십시오.

버전 3.8에서 변경: 파이썬 3.7 및 이전 버전에서 기본 이벤트 루프 구현을 사용할 때, delay는 하루를 초과할 수 없었습니다. 이 문제는 파이썬 3.8에서 수정되었습니다.

loop.call_at(when, callback, *args, context=None)

지정된 절대 타임스탬프 when(int 또는 float)에 callback 이 호출되도록 예약합니다. loop.time() 과 같은 시간 참조를 사용하십시오.

이 메서드의 동작은 call_later()와 같습니다.

asyncio.TimerHandle 의 인스턴스가 반환되는데, 콜백을 취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전 3.7에서 변경: context 키워드 전용 매개 변수가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PEP 567을 보십시오.

버전 3.8에서 변경: 파이썬 3.7 및 이전 버전에서 기본 이벤트 루프 구현을 사용할 때, when와 현재 시각의 차이는 하루를 초과할 수 없었습니다. 이 문제는 파이썬 3.8에서 수정되었습니다.

loop.time()

이벤트 루프의 내부 단조 시계에 따라, float 값으로 현재 시각을 반환합니다.

참고

버전 3.8에서 변경: 파이썬 3.7 및 이전 버전에서 제한 시간(상대적인 delay 나 절대적인 when)은 1일을 초과하지 않아야 했습니다. 이 문제는 파이썬 3.8에서 수정되었습니다.

더 보기

asyncio.sleep() 함수.

퓨처와 태스크 만들기

loop.create_future()

이벤트 루프에 연결된 asyncio.Future 객체를 만듭니다.

이것이 asyncio에서 퓨처를 만드는 데 선호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제삼자 이벤트 루프가 Future 객체의 다른 구현(더 나은 성능이나 계측(instrumentation))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버전 3.5.2에 추가.

loop.create_task(coro, *, name=None)

코루틴 의 실행을 예약합니다. Task 객체를 반환합니다.

제삼자 이벤트 루프는 상호 운용성을 위해 자신만의 Task 의 서브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결과 형은 Task 의 서브 클래스입니다.

name 인자가 제공되고 None이 아니면, Task.set_name()을 사용하여 태스크의 이름으로 설정됩니다.

버전 3.8에서 변경: name 매개 변수가 추가되었습니다.

loop.set_task_factory(factory)

loop.create_task() 에 의해 사용되는 태스크 팩토리를 설정합니다.

factoryNone 이면 기본 태스크 팩토리가 설정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factory 는 반드시 콜러블 이어야 하고, (loop, coro) 과 일치하는 서명을 가져야 합니다. 여기서 loop 는 활성 이벤트 루프에 대한 참조가 되고, coro 는 코루틴 객체가 됩니다. 콜러블은 asyncio.Future 호환 객체를 반환해야 합니다.

loop.get_task_factory()

태스크 팩토리를 반환하거나, 기본값이 사용 중이면 None 을 반환합니다.

네트워크 연결 열기

coroutine loop.create_connection(protocol_factory, host=None, port=None, *, ssl=None, family=0, proto=0, flags=0, sock=None, local_addr=None, server_hostname=None, ssl_handshake_timeout=None)

주어진 hostport로 지정된 주소로의 스트리밍 트랜스포트 연결을 엽니다.

소켓 패밀리는 host(또는 지정된 경우 family)에 따라 AF_INET 또는 AF_INET6일 수 있습니다.

소켓 유형은 SOCK_STREAM이 됩니다.

protocol_factory 는 반드시 asyncio 프로토콜 구현을 반환하는 콜러블이어야 합니다.

이 메서드는 백그라운드에서 연결을 맺으려고 시도합니다. 성공하면, (transport, protocol) 쌍을 반환합니다.

하부 연산의 시간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연결이 맺어지고, 이를 위한 트랜스포트(transport) 가 만들어집니다.

  2. protocol_factory 가 인자 없이 호출되고, 프로토콜(protocol) 인스턴스를 반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프로토콜 인스턴스는 connection_made() 메서드를 호출함으로써 트랜스포트와 연결됩니다.

  4. 성공하면 (transport, protocol) 튜플이 반환됩니다.

만들어진 트랜스포트는 구현 의존적인 양방향 스트림입니다.

다른 인자들:

  • ssl: 주어지고 거짓이 아니면, SSL/TLS 트랜스포트가 만들어집니다 (기본적으로는 평범한 TCP 트랜스포트가 만들어집니다). sslssl.SSLContext 객체면, 트랜스포트를 만들 때 이 컨텍스트가 사용됩니다; sslTrue 면, ssl.create_default_context() 가 반환하는 기본 컨텍스트가 사용됩니다.

  • server_hostname는 대상 서버의 인증서가 일치될 호스트 이름을 설정하거나 대체합니다. sslNone이 아닐 때만 전달되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host 인자의 값이 사용됩니다. host 가 비어 있으면, 기본값이 없고 server_hostname 값을 전달해야 합니다. server_hostname 이 빈 문자열이면, 호스트 이름 일치가 비활성화됩니다 (이것은 심각한 보안 위험으로, 잠재적인 중간자 공격을 허용하게 됩니다).

  • family, proto, flagshost 결정을 위해 getaddrinfo() 에 전달할 선택적 주소 패밀리, 프로토콜, 플래그입니다. 주어지면, 이것들은 모두 해당하는 socket 모듈 상수에 대응하는 정수여야 합니다.

  • 주어지면, happy_eyeballs_delay는 이 연결에 대해 Happy Eyeballs를 활성화합니다. 다음 시도를 병렬로 시작하기 전에, 연결 시도가 완료되기를 기다리는 시간(초)을 나타내는 부동 소수점 숫자여야 합니다. 이것은 RFC 8305에 정의된 "연결 시도 지연(Connection Attempt Delay)" 입니다. RFC에서 권장하는 적절한 기본값은 0.25(250밀리 초)입니다.

  • interleave는 호스트 이름이 여러 IP 주소로 해석될 때 주소 재정렬을 제어합니다. 0이거나 지정되지 않으면, 재정렬이 수행되지 않고, 주소는 getaddrinfo()에 의해 반환된 순서대로 시도됩니다. 양의 정수가 지정되면, 주소는 주소 패밀리에 의해 인터리브 되고, 주어진 정수는 RFC 8305에 정의된 대로 "첫 번째 주소 패밀리 수(First Address Family Count)"로 해석됩니다. 기본값은 happy_eyeballs_delay가 지정되지 않으면 0이고, 지정되면 1입니다.

  • sock 이 주어지면, 트랜스포트가 사용할, 기존의 이미 연결된 socket.socket 객체여야 합니다. sock 이 주어지면, host, port, family, proto, flags, happy_eyeballs_delay, interleave, local_addr 를 지정해서는 안 됩니다.

  • local_addr 이 주어지면, 소켓을 로컬에 바인드 하는데 사용되는 (local_host, local_port) 튜플이어야 합니다. local_hostlocal_porthostport 와 유사하게 getaddrinfo() 를 사용하여 조회됩니다.

  • ssl_handshake_timeout 은 (TLS 연결의 경우) 연결을 중단하기 전에 TLS 핸드 셰이크가 완료될 때까지 대기하는 시간(초)입니다. None (기본값) 이면 60.0 초가 사용됩니다.

버전 3.8에 추가: happy_eyeballs_delayinterleave 매개 변수.

버전 3.7에 추가: ssl_handshake_timeout 매개 변수.

버전 3.6에서 변경: 소켓 옵션 TCP_NODELAY는 기본적으로 모든 TCP 연결에 대해 설정됩니다.

버전 3.5에서 변경: ProactorEventLoop에 SSL/TLS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더 보기

open_connection() 함수는 고수준 대안 API입니다. async/await 코드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StreamReader, StreamWriter) 쌍을 반환합니다.

coroutine loop.create_datagram_endpoint(protocol_factory, local_addr=None, remote_addr=None, *, family=0, proto=0, flags=0, reuse_address=None, reuse_port=None, allow_broadcast=None, sock=None)

데이터 그램 연결을 만듭니다.

소켓 패밀리는 host(또는 주어지면 family)에 따라 AF_INET, AF_INET6 또는 AF_UNIX일 수 있습니다.

flowdas

host 라는 인자는 없습니다. hostlocal_addr 이나 remote_addr 에 포함된 local_hostremote_host 를 뜻합니다.

소켓 유형은 SOCK_DGRAM이 됩니다.

flowdas

스트림 소켓은 유닉스 도메인 소켓(AF_UNIX)이 별도의 메서드 AbstractEventLoop.create_unix_connection() 로 분리되어 있으나, 데이터 그램 소켓의 경우는 이 메서드에서 모두 다룹니다. 하지만 소켓 유형 SOCK_SEQPACKET 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rotocol_factory 는 반드시 프로토콜 구현을 반환하는 콜러블이어야 합니다.

성공하면 (transport, protocol) 튜플이 반환됩니다.

다른 인자들:

  • local_addr 이 주어지면, 소켓을 로컬에 바인드 하는 데 사용되는 (local_host, local_port) 튜플입니다. local_hostlocal_portgetaddrinfo()를 사용하여 조회됩니다.

  • remote_addr 이 주어지면, 소켓을 원격 주소에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remote_host, remote_port) 튜플입니다. remote_hostremote_portgetaddrinfo()를 사용하여 조회됩니다.

    flowdas

    데이터 그램 소켓에서, 연결한다는 것은 데이터 그램을 전송할 대상을 remote_addr 로 고정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remote_addr 이 제공되지 않으면 연결되지 않은 데이터 그램 소켓이 만들어지는데, 이 경우도 성공적인 것으로 판단합니다.

  • family, proto, flagshost 결정을 위해 getaddrinfo() 에 전달할 선택적 주소 패밀리, 프로토콜, 플래그입니다. 주어지면, 이것들은 모두 해당하는 socket 모듈 상수에 대응하는 정수여야 합니다.

  • reuse_address 는, 일반적인 시간제한이 만료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TIME_WAIT 상태의 로컬 소켓을 재사용하도록 커널에 알려줍니다. 지정하지 않으면 유닉스에서 자동으로 True 로 설정됩니다.

  • reuse_port 는 모두 만들 때 이 플래그를 설정하는 한, 이 말단이 다른 기존 말단이 바인드 된 것과 같은 포트에 바인드 되도록 허용하도록 커널에 알려줍니다. 이 옵션은 윈도우나 일부 유닉스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SO_REUSEPORT 상수가 정의되어 있지 않으면, 이 기능은 지원되지 않는 것입니다.

    flowdas

    지원되지 않는 경우 이 옵션을 지정하면 예외를 일으킵니다.

  • allow_broadcast 는 이 말단이 브로드캐스트 주소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커널에 알립니다.

  • sock 은 트랜스포트가 사용할 소켓 객체로, 기존의 이미 연결된 socket.socket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 선택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되면 local_addrremote_addr 를 생략해야 합니다 (반드시 None 이어야 합니다).

UDP 메아리 클라이언트 프로토콜UDP 메아리 서버 프로토콜 예제를 참고하세요.

버전 3.4.4에서 변경: family, proto, flags, reuse_address, reuse_port, allow_broadcast, sock 매개 변수가 추가되었습니다.

버전 3.8에서 변경: 윈도우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coroutine loop.create_unix_connection(protocol_factory, path=None, *, ssl=None, sock=None, server_hostname=None, ssl_handshake_timeout=None)

유닉스 연결을 만듭니다.

소켓 패밀리는 AF_UNIX가 됩니다; 소켓 유형은 SOCK_STREAM이 됩니다.

성공하면 (transport, protocol) 튜플이 반환됩니다.

path 는 유닉스 도메인 소켓의 이름이며, sock 매개 변수가 지정되지 않으면 필수입니다. 추상 유닉스 소켓, str, bytes, Path 경로가 지원됩니다.

이 메서드의 인자에 관한 정보는 loop.create_connection() 메서드의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가용성: 유닉스.

버전 3.7에 추가: ssl_handshake_timeout 매개 변수.

버전 3.7에서 변경: path 매개 변수는 이제 경로류 객체 가 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서버 만들기

coroutine loop.create_server(protocol_factory, host=None, port=None, *, family=socket.AF_UNSPEC, flags=socket.AI_PASSIVE, sock=None, backlog=100, ssl=None, reuse_address=None, reuse_port=None, ssl_handshake_timeout=None, start_serving=True)

host 주소의 port 에서 리스닝하는 TCP 서버(소켓 유형 SOCK_STREAM)를 만듭니다.

Server 객체를 반환합니다.

인자:

  • protocol_factory 는 반드시 프로토콜 구현을 반환하는 콜러블이어야 합니다.

  • host 매개 변수는 서버가 리스닝할 위치를 결정하는 여러 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host가 문자열이면, TCP 서버는 host로 지정된 단일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바인딩 됩니다.

    • host가 문자열의 시퀀스면, TCP 서버는 시퀀스로 지정된 모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바인딩 됩니다.

    • host가 빈 문자열이거나 None이면, 모든 인터페이스가 사용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여러 소켓의 리스트가 반환됩니다 (대체로 IPv4 하나와 IPv6 하나).

  • familysocket.AF_INET 또는 AF_INET6 중 하나로 설정되어, 소켓이 IPv4 또는 IPv6을 사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설정되지 않으면, family 는 호스트 이름에 의해 결정됩니다(기본값 socket.AF_UNSPEC).

  • flagsgetaddrinfo()를 위한 비트 마스크입니다.

  • sock 은 기존 소켓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 선택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되면, hostport 는 지정할 수 없습니다.

  • backloglisten() 으로 전달되는 최대 대기 연결 수 입니다 (기본값은 100).

  • sslSSLContext 인스턴스로 설정하면, 들어오는 연결에 TLS를 사용합니다.

  • reuse_address 는, 일반적인 시간제한이 만료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TIME_WAIT 상태의 로컬 소켓을 재사용하도록 커널에 알려줍니다. 지정하지 않으면 유닉스에서 자동으로 True 로 설정됩니다.

  • reuse_port 는 모두 만들 때 이 플래그를 설정하는 한, 이 말단이 다른 기존 말단이 바인드 된 것과 같은 포트에 바인드 되도록 허용하도록 커널에 알려줍니다. 이 옵션은 윈도우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flowdas

    지원되지 않는 경우 이 옵션을 지정하면 예외를 일으킵니다.

  • ssl_handshake_timeout 은 (TLS 서버의 경우) 연결을 중단하기 전에 TLS 핸드 셰이크가 완료될 때까지 대기하는 시간(초)입니다. None (기본값) 이면 60.0 초가 사용됩니다.

  • start_servingTrue (기본값) 로 설정하면, 생성된 서버가 즉시 연결을 받아들입니다. False 로 설정되면, 사용자는 서버가 연결을 받기 시작하도록 Server.start_serving() 이나 Server.serve_forever()를 await 해야 합니다.

버전 3.7에 추가: ssl_handshake_timeoutstart_serving 매개 변수 추가.

버전 3.6에서 변경: 소켓 옵션 TCP_NODELAY는 기본적으로 모든 TCP 연결에 대해 설정됩니다.

버전 3.5에서 변경: ProactorEventLoop에 SSL/TLS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버전 3.5.1에서 변경: host 매개 변수는 문자열의 시퀀스가 될 수 있습니다.

더 보기

start_server() 함수는 async/await 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StreamReaderStreamWriter 쌍을 반환하는 고수준의 대체 API입니다.

coroutine loop.create_unix_server(protocol_factory, path=None, *, sock=None, backlog=100, ssl=None, ssl_handshake_timeout=None, start_serving=True)

loop.create_server()와 유사하지만, 소켓 패밀리 AF_UNIX 용입니다.

path 는 유닉스 도메인 소켓의 이름이며, sock 매개 변수가 제공되지 않으면 필수입니다. 추상 유닉스 소켓, str, bytes, Path 경로가 지원됩니다.

이 메서드의 인자에 대한 정보는 loop.create_server() 메서드의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가용성: 유닉스.

버전 3.7에 추가: ssl_handshake_timeoutstart_serving 매개 변수.

버전 3.7에서 변경: path 매개 변수는 이제 Path 객체일 수 있습니다.

coroutine loop.connect_accepted_socket(protocol_factory, sock, *, ssl=None, ssl_handshake_timeout=None)

이미 받아들인 연결을 트랜스포트/프로토콜 쌍으로 래핑합니다.

이 메서드는 asyncio 밖에서 연결을 받아들이지만, 그 연결을 처리하는데 asyncio 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사용됩니다.

매개 변수:

  • protocol_factory 는 반드시 프로토콜 구현을 반환하는 콜러블이어야 합니다.

  • socksocket.accept 가 반환한 기존 소켓 객체입니다.

  • sslSSLContext 로 설정하면, 들어오는 연결에 SSL을 사용합니다.

  • ssl_handshake_timeout 은 (SSL 연결의 경우) 연결을 중단하기 전에 SSL 핸드 셰이크가 완료될 때까지 대기하는 시간(초)입니다. None (기본값) 이면 60.0 초가 사용됩니다.

(transport, protocol) 쌍을 반환합니다.

버전 3.7에 추가: ssl_handshake_timeout 매개 변수.

버전 3.5.3에 추가.

파일 전송

coroutine loop.sendfile(transport, file, offset=0, count=None, *, fallback=True)

filetransport 로 보냅니다. 전송된 총 바이트 수를 반환합니다.

이 메서드는 가능한 경우 고성능 os.sendfile() 을 사용합니다.

file 는 바이너리 모드로 열린 일반 파일 객체여야 합니다.

offset 은 파일 읽기 시작할 위치를 알려줍니다. count 를 제공하면, EOF에 도달할 때까지 파일을 보내는 대신, 전송할 총 바이트 수를 지정합니다. 파일의 위치가 갱신됩니다, 이 메서드가 에러를 일으킬 때조차. 그리고, file.tell() 는 실제 전송된 바이트 수를 얻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fallbackTrue 로 설정하면, 플랫폼이 sendfile 시스템 호출을 지원하지 않을 때 (가령 유닉스에서 SSL 소켓을 사용하거나 윈도우인 경우), asyncio 가 파일을 수동으로 읽고 보내도록 합니다.

시스템이 sendfile 시스템 호출을 지원하지 않고 fallbackFalseSendfileNotAvailableError 를 발생시킵니다.

버전 3.7에 추가.

TLS 업그레이드

coroutine loop.start_tls(transport, protocol, sslcontext, *, server_side=False, server_hostname=None, ssl_handshake_timeout=None)

기존 트랜스포트 기반 연결을 TLS로 업그레이드합니다.

protocolawait 의 직후에 사용해야 하는 새로운 트랜스포트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start_tls 메서드에 전달된 transport 인스턴스는 절대로 다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매개 변수:

  • create_server()create_connection() 같은 메서드가 반환하는 transportprotocol 인스턴스.

  • sslcontext: 구성된 SSLContext 의 인스턴스.

  • (create_server() 에 의해 생성된 것과 같은) 서버 측 연결이 업그레이드될 때 server_sideTrue 를 전달합니다.

  • server_hostname: 대상 서버의 인증서가 일치될 호스트 이름을 설정하거나 대체합니다.

  • ssl_handshake_timeout 은 (TLS 연결의 경우) 연결을 중단하기 전에 TLS 핸드 셰이크가 완료될 때까지 대기하는 시간(초)입니다. None (기본값) 이면 60.0 초가 사용됩니다.

버전 3.7에 추가.

파일 기술자 관찰하기

loop.add_reader(fd, callback, *args)

fd 파일 기술자가 읽기 가능한지 관찰하기 시작하고, 일단 fd가 읽기 가능해지면 지정한 인자로 callback 을 호출합니다.

loop.remove_reader(fd)

fd 파일 기술자가 읽기 가능한지 관찰하는 것을 중단합니다.

loop.add_writer(fd, callback, *args)

fd 파일 기술자가 쓰기 가능한지 관찰하기 시작하고, 일단 fd가 쓰기 가능해지면 지정한 인자로 callback 을 호출합니다.

callback키워드 인자를 전달하려면 functools.partial()를 사용하십시오.

loop.remove_writer(fd)

fd 파일 기술자가 쓰기 가능한지 관찰하는 것을 중단합니다.

이 메서드의 일부 제한 사항은 플랫폼 지원 절을 참조하십시오.

소켓 객체로 직접 작업하기

일반적으로 loop.create_connection()loop.create_server()와 같은 트랜스포트 기반 API를 사용하는 프로토콜 구현은 소켓을 직접 사용하는 구현보다 빠릅니다. 그러나, 성능이 결정적이지 않고 socket 객체로 직접 작업하는 것이 더 편리한 사용 사례가 있습니다.

coroutine loop.sock_recv(sock, nbytes)

sock 에서 최대 nbytes 를 수신합니다. socket.recv() 의 비동기 버전.

수신한 데이터를 바이트열 객체로 반환합니다.

sock 은 반드시 비 블로킹 소켓이어야 합니다.

버전 3.7에서 변경: 이 메서드가 항상 코루틴 메서드라고 설명되어왔지만, 파이썬 3.7 이전에는 Future를 반환했습니다. 파이썬 3.7부터, 이것은 async def 메서드입니다.

coroutine loop.sock_recv_into(sock, buf)

sock 에서 buf 버퍼로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블로킹 socket.recv_into() 메서드를 따라 만들어졌습니다.

flowdas

소켓 IO 의 성능은 수반되는 복사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socket.socket.recv() 메서드는 수신 데이터를 반환값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socket.socket.recv_into() 메서드에 비해 복사가 한 번 더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socket.socket.recvmsg_into() 메서드를 사용하는 Scatter/Gather IO는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버퍼에 기록된 바이트 수를 돌려줍니다.

sock 은 반드시 비 블로킹 소켓이어야 합니다.

버전 3.7에 추가.

coroutine loop.sock_sendall(sock, data)

datasock 소켓으로 보냅니다. socket.sendall() 의 비동기 버전.

flowdas

역시 socket.socket.sendmsg() 메서드를 사용하는 Scatter/Gather IO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 메서드는 data 의 모든 데이터가 송신되거나 에러가 발생할 때까지 소켓으로 계속 송신합니다. 성공하면 None 이 반환됩니다. 에러가 발생하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또한, 연결의 수신 단에서 성공적으로 처리한 (있기는 하다면) 데이터의 크기를 확인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sock 은 반드시 비 블로킹 소켓이어야 합니다.

버전 3.7에서 변경: 이 메서드가 항상 코루틴 메서드라고 설명되어왔지만, 파이썬 3.7 이전에는 Future를 반환했습니다. 파이썬 3.7부터, 이것은 async def 메서드입니다.

coroutine loop.sock_connect(sock, address)

sockaddress에 있는 원격 소켓에 연결합니다.

socket.connect() 의 비동기 버전.

sock 은 반드시 비 블로킹 소켓이어야 합니다.

버전 3.5.2에서 변경: address 는 더는 결정될 필요가 없습니다. sock_connectsocket.inet_pton()을 호출하여 address 가 이미 결정되었는지를 검사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loop.getaddrinfo()address 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coroutine loop.sock_accept(sock)

연결을 받아들입니다. 블로킹 socket.accept() 메서드를 따라 만들어졌습니다.

소켓은 주소에 바인드 되어 연결을 리스닝해야 합니다. 반환 값은 (conn, address) 쌍인데, conn 은 연결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소켓 객체이고, address 는 연결의 반대편 끝의 소켓에 바인드 된 주소입니다.

sock 은 반드시 비 블로킹 소켓이어야 합니다.

버전 3.7에서 변경: 이 메서드가 항상 코루틴 메서드라고 설명되어왔지만, 파이썬 3.7 이전에는 Future를 반환했습니다. 파이썬 3.7부터, 이것은 async def 메서드입니다.

coroutine loop.sock_sendfile(sock, file, offset=0, count=None, *, fallback=True)

가능하면 고성능 os.sendfile 을 사용하여 파일을 보냅니다. 전송된 총 바이트 수를 반환합니다.

socket.sendfile()의 비동기 버전.

sock 은 반드시 비 블로킹 socket.SOCK_STREAM socket 이어야 합니다.

file 는 바이너리 모드로 열린 일반 파일 객체여야 합니다.

offset 은 파일 읽기 시작할 위치를 알려줍니다. count 를 제공하면, EOF에 도달할 때까지 파일을 보내는 대신, 전송할 총 바이트 수를 지정합니다. 파일의 위치가 갱신됩니다, 이 메서드가 에러를 일으킬 때조차. 그리고, file.tell() 는 실제 전송된 바이트 수를 얻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fallbackTrue 로 설정하면, 플랫폼이 sendfile 시스템 호출을 지원하지 않을 때 (가령 유닉스에서 SSL 소켓을 사용하거나 윈도우인 경우), asyncio 가 파일을 수동으로 읽고 보내도록 합니다.

시스템이 sendfile 시스템 호출을 지원하지 않고 fallbackFalseSendfileNotAvailableError 를 발생시킵니다.

sock 은 반드시 비 블로킹 소켓이어야 합니다.

버전 3.7에 추가.

DNS

coroutine loop.getaddrinfo(host, port, *, family=0, type=0, proto=0, flags=0)

socket.getaddrinfo() 의 비동기 버전.

coroutine loop.getnameinfo(sockaddr, flags=0)

socket.getnameinfo() 의 비동기 버전.

버전 3.7에서 변경: getaddrinfogetnameinfo 메서드는 모두 코루틴 메서드라고 설명되어왔지만, 파이썬 3.7 이전에 실제로는 asyncio.Future 객체를 반환했습니다. 파이썬 3.7부터 두 가지 메서드 모두 코루틴입니다.

파이프로 작업하기

coroutine loop.connect_read_pipe(protocol_factory, pipe)

이벤트 루프에 pipe의 읽기용 끝을 등록합니다.

protocol_factory 는 반드시 asyncio 프로토콜 구현을 반환하는 콜러블이어야 합니다.

pipe파일류 객체입니다.

(transport, protocol)를 반환합니다. 여기서 transportReadTransport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protocolprotocol_factory에 의해 인스턴스로 만들어진 객체입니다.

SelectorEventLoop 이벤트 루프를 사용하면, pipe 는 비 블로킹 모드로 설정됩니다.

coroutine loop.connect_write_pipe(protocol_factory, pipe)

이벤트 루프에 pipe의 쓰기용 끝을 등록합니다.

protocol_factory 는 반드시 asyncio 프로토콜 구현을 반환하는 콜러블이어야 합니다.

pipe파일류 객체입니다.

(transport, protocol)를 반환합니다. 여기서 transportWriteTransport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protocolprotocol_factory에 의해 인스턴스로 만들어진 객체입니다.

SelectorEventLoop 이벤트 루프를 사용하면, pipe 는 비 블로킹 모드로 설정됩니다.

참고

윈도우에서 SelectorEventLoop는 위의 메서드들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윈도우에서는 대신 ProactorEventLoop를 사용하십시오.

유닉스 시그널

loop.add_signal_handler(signum, callback, *args)

callbacksignum 시그널의 처리기로 설정합니다.

콜백은 다른 대기 중인 콜백과 해당 이벤트 루프의 실행 가능한 코루틴과 함께 loop에 의해 호출됩니다. signal.signal()을 사용하여 등록된 시그널 처리기와 달리, 이 함수로 등록된 콜백은 이벤트 루프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시그널 번호가 유효하지 않거나 잡을 수 없으면 ValueError 를 발생시킵니다. 처리기를 설정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 RuntimeError 를 발생시킵니다.

callback키워드 인자를 전달하려면 functools.partial()를 사용하십시오.

signal.signal()와 마찬가지로, 이 함수는 메인 스레드에서 호출되어야 합니다.

loop.remove_signal_handler(sig)

sig 시그널의 처리기를 제거합니다.

시그널 처리기가 제거되면 True 를, 주어진 시그널에 처리기가 설정되지 않았으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가용성: 유닉스.

더 보기

signal 모듈.

스레드 또는 프로세스 풀에서 코드를 실행하기

awaitable loop.run_in_executor(executor, func, *args)

지정된 실행기에서 func 가 호출되도록 배치합니다.

executor 인자는 Executor 인스턴스여야 합니다. executorNone 이면 기본 실행기가 사용됩니다.

예:

import asyncio
import concurrent.futures

def blocking_io():
    # 파일 연산(가령 로깅)은 이벤트 루프를 블록할 수 있습니다:
    # 스레드 풀에서 실행하십시오.
    with open('/dev/urandom', 'rb') as f:
        return f.read(100)

def cpu_bound():
    # CPU 병목 작업은 이벤트 루프를 블록합니다:
    # 일반적으로 프로세스 풀에서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return sum(i * i for i in range(10 ** 7))

async def main():
    loop = asyncio.get_running_loop()

    ## 선택지:

    # 1. 기본 루프의 실행기에서 실행:
    result = await loop.run_in_executor(
        None, blocking_io)
    print('default thread pool', result)

    # 2. 사용자 정의 스레드 풀에서 실행:
    with concurrent.futures.ThreadPoolExecutor() as pool:
        result = await loop.run_in_executor(
            pool, blocking_io)
        print('custom thread pool', result)

    # 3. 사용자 정의 프로세스 풀에서 실행:
    with concurrent.futures.ProcessPoolExecutor() as pool:
        result = await loop.run_in_executor(
            pool, cpu_bound)
        print('custom process pool', result)

asyncio.run(main())

이 메서드는 asyncio.Future 객체를 반환합니다.

func키워드 인자를 전달하려면 functools.partial()를 사용하십시오.

버전 3.5.3에서 변경: loop.run_in_executor() 는 더는 자신이 만드는 스레드 풀 실행기의 max_workers 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대신 스레드 풀 실행기(ThreadPoolExecutor)가 스스로 기본값을 설정하도록 합니다.

loop.set_default_executor(executor)

executorrun_in_executor()에서 사용하는 기본 실행기로 설정합니다. executorThreadPoolExecutor의 인스턴스여야 합니다.

버전 3.8부터 폐지: ThreadPoolExecutor 인스턴스가 아닌 실행기의 사용은 폐지되었고, 파이썬 3.9에서는 에러를 일으키게 됩니다.

executor는 반드시 concurrent.futures.ThreadPoolExecutor의 인스턴스여야 합니다.

에러 처리 API

이벤트 루프에서 예외를 처리하는 방법을 사용자 정의 할 수 있습니다.

loop.set_exception_handler(handler)

handler 를 새 이벤트 루프 예외 처리기로 설정합니다.

handlerNone 이면, 기본 예외 처리기가 설정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handler는 반드시 (loop, context) 와 일치하는 서명을 가진 콜러블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loop는 활성 이벤트 루프에 대한 참조가 될 것이고, context 는 예외에 관한 세부 정보를 담고 있는 dict 객체가 됩니다 (contex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all_exception_handler()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loop.get_exception_handler()

현재 예외 처리기를 반환하거나, 사용자 정의 예외 처리기가 설정되지 않았으면 None 을 반환합니다.

버전 3.5.2에 추가.

loop.default_exception_handler(context)

기본 예외 처리기.

예외가 발생하고 예외 처리기가 설정되지 않았을 때 호출됩니다. 기본 동작으로 위임하려는 사용자 정의 예외 처리기가 호출할 수 있습니다.

context 매개 변수는 call_exception_handler() 에서와 같은 의미입니다.

loop.call_exception_handler(context)

현재 이벤트 루프 예외 처리기를 호출합니다.

context 는 다음 키를 포함하는 dict 객체입니다 (새 키가 미래의 파이썬 버전에서 추가될 수 있습니다):

참고

이 메서드는 서브 클래스 된 이벤트 루프에서 재정의되지 않아야 합니다. 사용자 정의 예외 처리를 위해서는 set_exception_handler() 메서드를 사용하십시오.

디버그 모드 활성화

loop.get_debug()

이벤트 루프의 디버그 모드(bool)를 가져옵니다.

기본값은 환경 변수 PYTHONASYNCIODEBUG 가 비어 있지 않은 문자열로 설정되면 True 이고, 그렇지 않으면 False 입니다.

loop.set_debug(enabled: bool)

이벤트 루프의 디버그 모드를 설정합니다.

버전 3.7에서 변경: 이제 새로운 -X dev 명령 줄 옵션을 사용하여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자식 프로세스 실행하기

이 하위 절에서 설명하는 메서드는 저수준입니다. 일반적인 async/await 코드에서는 대신 고수준의 asyncio.create_subprocess_shell()asyncio.create_subprocess_exec() 편리 함수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참고

Windows 의 기본 asyncio 이벤트 루프는 자식 프로세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윈도우에서의 자식 프로세스 지원을 참조하십시오.

coroutine loop.subprocess_exec(protocol_factory, *args, stdin=subprocess.PIPE, stdout=subprocess.PIPE, stderr=subprocess.PIPE, **kwargs)

args로 지정된 하나 이상의 문자열 인자로 서브 프로세스를 만듭니다.

args는 반드시 다음과 같은 것으로 표현되는 문자열의 목록이어야 합니다:

첫 번째 문자열은 프로그램 실행 파일을 지정하고, 나머지 문자열은 인자를 지정합니다. 함께, 문자열 인자들은 프로그램의 argv를 구성합니다.

이것은 shell=False와 문자열의 목록을 첫 번째 인자로 호출된 표준 라이브러리 subprocess.Popen 클래스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Popen이 문자열 목록인 단일 인자를 받아들이지만, subprocess_exec는 여러 문자열 인자를 받아들입니다.

protocol_factory는 반드시 asyncio.SubprocessProtocol 클래스의 서브 클래스를 반환하는 콜러블이어야 합니다.

다른 매개 변수:

  • stdin은 다음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 connect_write_pipe()를 사용하여 자식 프로세스의 표준 입력 스트림에 연결될 파이프를 나타내는 파일류 객체

    • subprocess.PIPE 상수 (기본값), 새 파이프를 만들고 연결합니다,

    • 서브 프로세스가 이 프로세스의 파일 기술자를 상속하게 하는 값 None

    • 특수 os.devnull 파일이 사용될 것임을 나타내는 subprocess.DEVNULL 상수

  • stdout은 다음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 connect_write_pipe()를 사용하여 자식 프로세스의 표준 출력 스트림에 연결될 파이프를 나타내는 파일류 객체

    • subprocess.PIPE 상수 (기본값), 새 파이프를 만들고 연결합니다,

    • 서브 프로세스가 이 프로세스의 파일 기술자를 상속하게 하는 값 None

    • 특수 os.devnull 파일이 사용될 것임을 나타내는 subprocess.DEVNULL 상수

  • stderr은 다음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 connect_write_pipe()를 사용하여 자식 프로세스의 표준 에러 스트림에 연결될 파이프를 나타내는 파일류 객체

    • subprocess.PIPE 상수 (기본값), 새 파이프를 만들고 연결합니다,

    • 서브 프로세스가 이 프로세스의 파일 기술자를 상속하게 하는 값 None

    • 특수 os.devnull 파일이 사용될 것임을 나타내는 subprocess.DEVNULL 상수

    • subprocess.STDOUT 상수, 표준 에러 스트림을 프로세스의 표준 출력 스트림에 연결합니다

  • 다른 모든 키워드 인자는 해석 없이 subprocess.Popen로 전달됩니다. 다만, bufsize, universal_newlines, shell, text, encodingerrors는 예외인데, 이것들은 지정되지 않아야 합니다.

    asyncio 서브 프로세스 API는 스트림을 텍스트로 디코딩하는 것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bytes.decode()는 스트림에서 반환된 바이트열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인자에 관한 설명은 subprocess.Popen 클래스의 생성자를 참조하십시오.

(transport, protocol) 쌍을 반환합니다. 여기에서 transportasyncio.SubprocessTransport 베이스 클래스를 따르고, protocolprotocol_factory에 의해 인스턴스로 만들어진 객체입니다.

coroutine loop.subprocess_shell(protocol_factory, cmd, *, stdin=subprocess.PIPE, stdout=subprocess.PIPE, stderr=subprocess.PIPE, **kwargs)

플랫폼의 "셸" 구문을 사용하는 cmd로 자식 프로세스를 만듭니다. cmdstr이나 파일 시스템 인코딩으로 인코딩된 bytes 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shell=True로 호출된 표준 라이브러리 subprocess.Popen 클래스와 유사합니다.

protocol_factory는 반드시 SubprocessProtocol 클래스의 서브 클래스를 반환하는 콜러블이어야 합니다.

나머지 인자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subprocess_exec()를 참조하십시오.

(transport, protocol) 쌍을 반환합니다. 여기서 transportSubprocessTransport 베이스 클래스를 따르고, protocolprotocol_factory에 의해 인스턴스로 만들어진 객체입니다.

참고

셸 주입 취약점을 피하고자 모든 공백과 특수 문자를 적절하게 따옴표 처리하는 것은 응용 프로그램의 책임입니다. shlex.quote() 함수를 사용하여 셸 명령을 구성하는 데 사용될 문자열에 있는 공백 및 특수 문자를 올바르게 이스케이프 할 수 있습니다.

콜백 핸들

class asyncio.Handle

loop.call_soon(), loop.call_soon_threadsafe() 에 의해 반환되는 콜백 래퍼 객체.

cancel()

콜백을 취소합니다. 콜백이 이미 취소되었거나 실행되었다면 이 메서드는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cancelled()

콜백이 취소되었으면 True 을 반환합니다.

버전 3.7에 추가.

class asyncio.TimerHandle

loop.call_later()loop.call_at() 에 의해 반환되는 콜백 래퍼 객체.

이 클래스는 Handle의 서브 클래스입니다.

when()

예약된 콜백 시간을 float 초로 반환합니다.

시간은 절대 타임스탬프입니다. loop.time() 과 같은 시간 참조를 사용합니다.

버전 3.7에 추가.

서버 객체

Server 객체는 loop.create_server(), loop.create_unix_server(), start_server(), start_unix_server()로 만듭니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직접 만들지 마십시오.

class asyncio.Server

Server 객체는 비동기 컨텍스트 관리자입니다. async with 문에서 사용될 때, async with 문이 완료되면 서버 객체가 닫혀 있고 새 연결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이 보장됩니다:

srv = await loop.create_server(...)

async with srv:
    # 코드

# 이 지점에서, srv 는 닫혔고 더는 새 연결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버전 3.7에서 변경: Server 객체는 파이썬 3.7부터 비동기 컨텍스트 관리자입니다.

close()

서버를 중지합니다: 리스닝 소켓을 닫고 sockets 어트리뷰트를 None 으로 설정합니다.

이미 받아들여진 클라이언트 연결을 나타내는 소켓은 열린 채로 있습니다.

서버는 비동기적으로 닫힙니다. 서버가 닫힐 때까지 대기하려면 wait_closed() 코루틴을 사용하십시오.

get_loop()

서버 객체와 연관된 이벤트 루프를 반환합니다.

버전 3.7에 추가.

coroutine start_serving()

연결을 받아들이기 시작합니다.

이 메서드는 멱등적이라서, 서버가 이미 시작되었을 때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loop.create_server()asyncio.start_server()start_serving 키워드 전용 매개 변수는 즉시 연결을 받아들이지 않는 서버 객체를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경우 Server.start_serving(), 또는 Server.serve_forever()를 사용하여 Server가 연결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버전 3.7에 추가.

coroutine serve_forever()

코루틴이 취소될 때까지 연결을 받아들이기 시작합니다. serve_forever 태스크를 취소하면 서버가 닫힙니다.

이 메서드는 서버가 이미 연결을 받아들이고 있어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Server 객체 당 하나의 serve_forever 태스크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예:

async def client_connected(reader, writer):
    # reader/writer 스트림으로 클라이언트와
    # 통신합니다. 예를 들어:
    await reader.readline()

async def main(host, port):
    srv = await asyncio.start_server(
        client_connected, host, port)
    await srv.serve_forever()

asyncio.run(main('127.0.0.1', 0))

버전 3.7에 추가.

is_serving()

서버가 새 연결을 받아들이고 있으면 True 를 반환합니다.

버전 3.7에 추가.

coroutine wait_closed()

close() 메서드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sockets

서버가 리스닝하고 있는 socket.socket 객체의 리스트.

버전 3.7에서 변경: 파이썬 3.7 이전에는 Server.sockets 가 서버 소켓의 내부 리스트를 직접 반환했습니다. 3.7에서는 그 리스트의 복사본이 반환됩니다.

이벤트 루프 구현

asyncio에는 두 가지 이벤트 루프 구현이 함께 제공됩니다: SelectorEventLoopProactorEventLoop.

기본적으로 asyncio는 유닉스에서 SelectorEventLoop를, 윈도우에서 ProactorEventLoop를 사용하도록 구성됩니다.

class asyncio.SelectorEventLoop

selectors 모듈을 기반으로 하는 이벤트 루프.

주어진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selector를 사용합니다. 정확한 셀렉터 구현을 수동으로 구성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import asyncio
import selectors

selector = selectors.SelectSelector()
loop = asyncio.SelectorEventLoop(selector)
asyncio.set_event_loop(loop)

가용성: 유닉스, 윈도우.

class asyncio.ProactorEventLoop

"I/O 완료 포트"(IOCP)를 사용하는 윈도우용 이벤트 루프.

가용성: 윈도우.

class asyncio.AbstractEventLoop

asyncio 호환 이벤트 루프의 추상 베이스 클래스.

flowdas

다음에 소개되는 AbstractEventLoop 클래스의 모든 메서드는 추상 메서드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이벤트 루프를 제작하려고 하면 모든 메서드를 구현해야한다는 뜻입니다.

이벤트 루프 메서드 절은 AbstractEventLoop의 다른 구현이 정의해야 하는 모든 메서드를 나열합니다.

예제

이 절의 모든 예는 의도적으로 loop.run_forever()loop.call_soon()와 같은 저수준 이벤트 루프 API를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현대 asyncio 응용 프로그램은 거의 이런 식으로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asyncio.run()과 같은 고수준 함수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call_soon()을 사용하는 Hello World

콜백을 예약하기 위해 loop.call_soon() 메서드를 사용하는 예제. 콜백은 "Hello World" 를 표시한 다음 이벤트 루프를 중지합니다:

import asyncio

def hello_world(loop):
    """A callback to print 'Hello World' and stop the event loop"""
    print('Hello World')
    loop.stop()

loop = asyncio.get_event_loop()

# hello_world() 호출을 스케쥴합니다
loop.call_soon(hello_world, loop)

# 블로킹 호출이 loop.stop() 에 의해 중단됩니다
try:
    loop.run_forever()
finally:
    loop.close()

더 보기

코루틴과 run() 함수로 작성된 유사한 Hello World 예제.

call_later()로 현재 날짜를 표시합니다.

초마다 현재 날짜를 표시하는 콜백의 예입니다. 콜백은 loop.call_later() 메서드를 사용하여 5초 동안 자신을 다시 예약한 다음 이벤트 루프를 중지합니다:

import asyncio
import datetime

def display_date(end_time, loop):
    print(datetime.datetime.now())
    if (loop.time() + 1.0) < end_time:
        loop.call_later(1, display_date, end_time, loop)
    else:
        loop.stop()

loop = asyncio.get_event_loop()

# 첫번째 display_date() 호출을 스케쥴합니다
end_time = loop.time() + 5.0
loop.call_soon(display_date, end_time, loop)

# 블로킹 호출이 loop.stop() 에 의해 중단됩니다
try:
    loop.run_forever()
finally:
    loop.close()

더 보기

코루틴과 run() 함수로 작성된 유사한 현재 날짜 예제.

파일 기술자에서 읽기 이벤트를 관찰하기

loop.add_reader() 메서드를 사용하여 파일 기술자가 데이터를 수신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이벤트 루프를 닫습니다:

import asyncio
from socket import socketpair

# 연결된 파일 기술자 쌍을 만듭니다
rsock, wsock = socketpair()

loop = asyncio.get_event_loop()

def reader():
    data = rsock.recv(100)
    print("Received:", data.decode())

    # 할 일을 끝냈습니다: 파일 기술자를 등록 취소합니다
    loop.remove_reader(rsock)

    # 이벤트 루프를 중지합니다
    loop.stop()

# 읽기 이벤트를 위해 파일 기술자를 등록합니다
loop.add_reader(rsock, reader)

# 네트웍으로 부터의 데이터 수신을 흉내냅니다
loop.call_soon(wsock.send, 'abc'.encode())

try:
    # 이벤트 루프를 실행합니다
    loop.run_forever()
finally:
    # 할 일을 끝냈습니다, 소켓과 이벤트 루프를 닫습니다
    rsock.close()
    wsock.close()
    loop.close()

더 보기

SIGINT 및 SIGTERM에 대한 시그널 처리기 설정

(이 signals 예제는 유닉스에서만 작동합니다.)

loop.add_signal_handler() 메서드를 사용하여 SIGINTSIGTERM 시그널을 위한 처리기를 등록합니다:

import asyncio
import functools
import os
import signal

def ask_exit(signame, loop):
    print("got signal %s: exit" % signame)
    loop.stop()

async def main():
    loop = asyncio.get_running_loop()

    for signame in {'SIGINT', 'SIGTERM'}:
        loop.add_signal_handler(
            getattr(signal, signame),
            functools.partial(ask_exit, signame, loop))

    await asyncio.sleep(3600)

print("Event loop running for 1 hour, press Ctrl+C to interrupt.")
print(f"pid {os.getpid()}: send SIGINT or SIGTERM to exit.")

asyncio.run(m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