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curses 프로그래밍

저자

A.M. Kuchling, Eric S. Raymond

버전

2.04

요약

이 문서는 curses 확장 모듈을 사용하여 텍스트 모드 디스플레이를 제어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curses란 무엇입니까?

curses 라이브러리는 텍스트 기반 터미널을 위한 터미널 독립적인 스크린 페인팅과 키보드 처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터미널에는 VT100, 리눅스 콘솔 및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시뮬레이트 된 터미널이 포함됩니다. 디스플레이 터미널은 커서 이동, 화면 스크롤 및 영역 지우기와 같은 일반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제어 코드를 지원합니다. 터미널마다 서로 다른 코드를 사용하며 종종 자신만의 사소한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픽 디스플레이의 세계에서, 이렇게 물을 수 있습니다. "왜 신경 써야 하나요"? 문자 셀 디스플레이 터미널은 한물간 기술이지만, 사실 여전히 가치 있는 멋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틈새가 존재합니다. 한가지 틈새는 X 서버를 실행하지 않는 작은 크기 혹은 내장 유닉스입니다. 다른 것으로는 그래픽 지원을 사용할 수 있기 전에 실행해야 할 OS 설치 프로그램과 커널 구성기와 같은 도구가 있습니다.

curses 라이브러리는 상당히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여, 프로그래머에게 겹치지 않는 여러 개의 텍스트 창을 포함하는 디스플레이의 추상화를 제공합니다. 창의 내용은 텍스트 추가, 삭제, 모양 변경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curses 라이브러리는 올바른 출력을 생성하기 위해 터미널에 어떤 제어 코드를 보내야 하는지 파악합니다. curses는 버튼, 체크 박스 또는 대화 상자와 같은 많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능이 필요하면 Urwid와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라이브러리를 고려하십시오.

curses 라이브러리는 원래 BSD 유닉스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 이후 AT&T의 유닉스 시스템 V 버전에는 많은 개선 사항과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BSD curses는 더는 유지되지 않고, AT&T 인터페이스의 오픈 소스 구현인 ncurses로 대체되었습니다. 리눅스나 FreeBSD 와 같은 오픈 소스 유닉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시스템은 거의 확실히 ncurses를 사용합니다. 최신 상용 유닉스 버전은 대부분 시스템 V 코드를 기반으로 하므로, 여기에 설명된 모든 기능을 아마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독점적 유닉스가 제공하는 이전 버전의 curses는 모든 것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의 윈도우 버전에는 curses 모듈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UniCurses라는 이식된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drik Lundh가 작성한 the Console module도 시도해 볼 수 있는데, curses와 같은 API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커서로 위치를 지정할 수 있는 텍스트 출력과 마우스와 키보드 입력을 완전하게 지원합니다.

파이썬 curses 모듈

파이썬 모듈은 curses가 제공하는 C 함수에 대한 상당히 간단한 래퍼입니다; C의 curses 프로그래밍에 이미 익숙하다면 이 지식을 파이썬으로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파이썬 인터페이스가 addstr(), mvaddstr()mvwaddstr()와 같은 다른 C 함수를 단일 addstr() 메서드로 병합하여 작업을 단순화한다는 것입니다. 나중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이 HOWTO는 curses와 파이썬으로 텍스트 모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curses API에 대한 완전한 안내서가 되려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을 위해서는 ncurses에 대한 파이썬 라이브러리 안내서 섹션과 ncurses에 대한 C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그러나 기본 아이디어는 제공합니다.

curses 응용 프로그램 시작과 종료

무언가를 하기 전에 curses를 초기화해야 합니다. 이것은 initscr() 함수를 호출함으로써 수행되는데, 터미널 유형을 결정하고, 필요한 설정 코드를 터미널에 보내고, 다양한 내부 데이터 구조를 만듭니다. 성공하면 initscr()은 전체 화면을 나타내는 창 객체를 반환합니다; 이를 일반적으로 해당 C 변수 이름을 따라 stdscr이라고 합니다.

import curses
stdscr = curses.initscr()

일반적으로 curses 응용 프로그램은 키를 읽고 특정 상황에서만 표시할 수 있도록 화면으로 키를 자동 에코 하는 기능을 끕니다. 이를 위해서는 noecho() 함수를 호출해야 합니다.

curses.noecho()

응용 프로그램은 또한 일반적으로 Enter 키를 누르지 않아도 즉시 키에 반응해야 합니다; 이것을 일반적인 버퍼 입력 모드와 대비하여 cbreak 모드라고 합니다.

curses.cbreak()

터미널은 일반적으로 커서 키나 Page Up, Home 등의 탐색 키와 같은 특수 키를 멀티 바이트 이스케이프 시퀀스로 반환합니다. 이러한 시퀀스를 예상하고 적절하게 처리하도록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는 있지만, curses가 이를 수행하여 curses.KEY_LEFT와 같은 특수 값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curses가 이런 일을 하도록 하려면, 키패드 모드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stdscr.keypad(True)

curses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것은 시작하기보다 훨씬 쉽습니다. 다음과 같이 호출합니다:

curses.nocbreak()
stdscr.keypad(False)
curses.echo()

curses 친화적인 터미널 설정을 되돌립니다. 그런 다음 endwin() 함수를 호출하여 터미널을 원래 작동 모드로 복원하십시오.

curses.endwin()

curses 응용 프로그램을 디버깅할 때 일반적인 문제점은 터미널을 이전 상태로 복원하지 않고 응용 프로그램이 죽을 때 터미널이 엉망이 되는 것입니다. 파이썬에서 코드에 버그가 있고 잡히지 않는 예외를 일으킬 때 흔히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키를 입력해도 키가 더는 화면에 표시되지 않아 셸 사용이 어려워집니다.

파이썬에서는 curses.wrapper() 함수를 임포트하고 다음과 같이 사용하여 이러한 복잡성을 피하고 디버깅을 훨씬 쉽게 할 수 있습니다:

from curses import wrapper

def main(stdscr):
    # 화면을 지웁니다
    stdscr.clear()

    # i == 10일 때 ZeroDivisionError를 발생시킵니다.
    for i in range(0, 11):
        v = i-10
        stdscr.addstr(i, 0, '10 divided by {} is {}'.format(v, 10/v))

    stdscr.refresh()
    stdscr.getkey()

wrapper(main)

wrapper() 함수는 콜러블 객체를 취하고 위에서 설명한 초기화를 수행합니다, 색상 지원이 있으면 색상도 초기화합니다. 그런 다음 wrapper()는 제공된 콜러블을 실행합니다. 일단 콜러블이 반환되면, wrapper()는 터미널의 원래 상태를 복원합니다. 콜러블은 예외를 잡는 try...except 내에서 호출되고, 터미널의 상태를 복원한 다음 예외를 다시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터미널은 예외 상황에서 망가진 상태로 남지 않고 예외 메시지와 트레이스백을 읽을 수 있습니다.

창과 패드

창은 curses의 기본 추상화입니다. 창 객체는 화면의 사각형 영역을 나타내며, 텍스트를 표시하고, 지우고, 사용자가 문자열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메서드를 지원합니다.

initscr() 함수가 반환한 stdscr 객체는 전체 화면을 덮는 창 객체입니다. 많은 프로그램에서 이 창 하나만 필요할 수도 있지만, 따로 다시 그리거나 지우기 위해 화면을 작은 창으로 나누고 싶을 수 있습니다. newwin() 함수는 지정된 크기의 새 창을 만들어 새 창 객체를 반환합니다.

begin_x = 20; begin_y = 7
height = 5; width = 40
win = curses.newwin(height, width, begin_y, begin_x)

curses에 사용된 좌표계는 일반적이지 않음에 주의하십시오. 좌표는 항상 y,x 순서로 전달되며, 창의 왼쪽 상단 모서리는 좌표 (0,0) 입니다. 이것은 x 좌표가 먼저 오는, 좌표를 다루는 일반적인 규칙을 위반합니다. 이것은 대부분 다른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과의 불행한 차이점이지만, 처음 작성된 이후로 curses 일부였으며, 지금 되돌리기에는 너무 늦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yx 크기를 얻기 위해 curses.LINEScurses.COLS 변수를 사용하여 화면 크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유효한 좌표는 (0,0)에서 (curses.LINES - 1, curses.COLS - 1)에 이릅니다.

텍스트를 표시하거나 지우기 위해 메서드를 호출할 때, 효과는 즉시 디스플레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신 화면을 갱신하기 위해 창 객체의 refresh() 메서드를 호출해야 합니다.

curses는 원래 300-baud 터미널 연결을 염두에 두고 작성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터미널에서는 화면을 다시 그리는 데 필요한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대신 curses는 화면의 변경 사항을 누적하고 refresh()를 호출할 때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이 창에 일부 텍스트를 표시한 다음 창을 지우면, 원래 텍스트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실제로는, 창을 다시 그리도록 명시적으로 curses에 지시한다고 해서 curses 프로그래밍이 실제로 복잡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 프로그램은 복잡한 행동을 한 다음 키 입력이나 사용자의 다른 동작을 기다리기 위해 일시 중지합니다. 여러분이 해야 할 것은 사용자 입력을 기다리기 위해 일시 중지하기 전에 stdscr.refresh()나 다른 적절한 창의 refresh() 메서드를 먼저 호출하여 화면을 다시 그리도록 하는 것뿐입니다.

패드(pad)는 창의 특별한 경우입니다; 실제 디스플레이 화면보다 클 수 있으며, 한 번에 패드의 일부만 표시될 수 있습니다. 패드를 만들려면 패드의 높이와 너비가 필요하지만, 패드를 새로 고치려면 패드의 서브 섹션이 표시될 화면 영역의 좌표를 지정해야 합니다.

pad = curses.newpad(100, 100)
# 이 루프는 패드를 글자로 채웁니다; addch()는 다음 섹션에서 설명합니다
for y in range(0, 99):
    for x in range(0, 99):
        pad.addch(y,x, ord('a') + (x*x+y*y) % 26)

# 화면 중간에 패드의 섹션을 표시합니다.
# (0,0) : 표시할 패드 영역의 왼쪽 위 모서리 좌표.
# (5,5) : 패드 내용으로 채울 창 영역의 왼쪽 위 모서리 좌표.
# (20, 75) : 패드 내용으로 채울 창 영역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 좌표.
pad.refresh( 0,0, 5,5, 20,75)

refresh() 호출은 화면의 좌표 (5,5)에서 좌표 (20,75) 까지 확장된 사각형에 패드 섹션을 표시합니다; 표시된 섹션의 왼쪽 위 모서리는 패드의 좌표 (0,0) 입니다. 이 차이를 제외하고, 패드는 일반 창과 똑같으며 같은 메서드를 지원합니다.

화면에 여러 개의 창과 패드가 있으면, 화면을 갱신하고 화면의 각 부분이 갱신될 때 성가신 화면 깜박임을 방지하는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refresh()는 실제로 두 가지 작업을 수행합니다:

  1. 각 창의 noutrefresh() 메서드를 호출하여 원하는 화면 상태를 나타내는 하부 데이터 구조를 갱신합니다.

  2. doupdate() 함수를 호출하여 데이터 구조에 기록된 원하는 상태와 일치하도록 물리적 화면을 변경합니다.

대신 여러 창에서 noutrefresh()를 호출하여 데이터 구조를 갱신한 다음, doupdate()를 호출하여 화면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표시

C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 보면, curses는 때때로 모두 조금씩 다른 함수의 미로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ddstr()stdscr 창의 현재 커서 위치에 문자열을 표시하고, mvaddstr()은 문자열을 표시하기 전에 주어진 y,x 좌표로 먼저 이동합니다. waddstr()addstr()과 비슷하지만, 기본적으로 stdscr을 사용하는 대신 사용할 창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mvwaddstr()은 창과 좌표를 모두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파이썬 인터페이스는 이러한 모든 세부 사항을 숨깁니다. stdscr은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창 객체이며, addstr()과 같은 메서드는 여러 인자 형식을 허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네 가지 형식이 있습니다.

형식

설명

str 또는 ch

현재 위치에 문자열 str이나 문자 ch를 표시합니다

str 또는 ch, attr

현재 위치에 속성 attr을 사용하여 문자열 str이나 문자 ch를 표시합니다

y, x, str 또는 ch

창에서 y,x 위치로 이동하고, str이나 ch를 표시합니다

y, x, str 또는 ch, attr

창에서 y,x 위치로 이동하고, attr 속성을 사용하여 str이나 ch를 표시합니다

속성을 사용하면 굵은 체, 밑줄, 반전 코드 또는 색상과 같은 강조 표시된 형태로 텍스트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서브 섹션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addstr() 메서드는 표시할 값으로 파이썬 문자열이나 바이트열을 추합니다. 바이트열의 내용은 그대로 터미널로 전송됩니다. 문자열은 창의 encoding 어트리뷰트 값을 사용하여 바이트열로 인코딩됩니다; 이 어트리뷰트의 기본값은 locale.getpreferredencoding() 에 의해 반환되는 기본 시스템 인코딩입니다.

addch() 메서드는 길이가 1인 문자열, 길이가 1인 바이트열 또는 정수일 수 있는 문자를 취합니다.

확장 문자를 위한 상수가 제공됩니다; 이 상수는 255보다 큰 정수입니다. 예를 들어, ACS_PLMINUS는 +/- 기호이고, ACS_ULCORNER는 상자의 왼쪽 위 모서리입니다 (경계를 그리기에 편리합니다). 적절한 유니코드 문자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창은 마지막 조작 후 커서가 있던 위치를 기억하므로, y,x 좌표를 생략하면 마지막 조작이 중단된 위치에 문자열이나 문자가 표시됩니다. move(y,x) 메서드로 커서를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터미널은 항상 깜빡이는 커서를 표시하기 때문에, 방해받지 않는 위치에 커서를 놓아야 합니다; 임의의 위치에서 커서가 깜박이는 것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에 깜박이는 커서가 전혀 필요하지 않으면, curs_set(False)를 호출하여 보이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이전 curses 버전과의 호환성을 위해, curs_set()과 동의어인 leaveok(bool) 함수가 있습니다. bool 이 참이면, curses 라이브러리는 깜박이는 커서를 억제하려고 시도하고, 커서를 부적절한 위치에 두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속성과 색상

문자는 다른 방식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텍스트 기반 응용 프로그램의 상태 줄(status line)은 일반적으로 반전 비디오로 표시되거나 텍스트 뷰어에서 특정 단어를 강조 표시해야 할 수 있습니다. curses는 화면에 있는 각 셀의 속성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여 이를 지원합니다.

속성은 정수이며, 각 비트는 다른 속성을 나타냅니다. 여러 속성 비트가 설정된 텍스트를 표시하려고 시도 할 수 있지만, curses는 가능한 모든 조합을 사용할 수 있거나 시각적으로 구별됨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사용하는 터미널의 기능에 따라 다르므로, 여기에 나열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 가능한 속성을 고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속성

설명

A_BLINK

깜박거리는 텍스트

A_BOLD

매우 밝거나 굵은 텍스트

A_DIM

절반 밝기의 텍스트

A_REVERSE

반전 비디오 텍스트

A_STANDOUT

사용 가능한 최고 강조 표시 모드

A_UNDERLINE

밑줄이 그어진 텍스트

따라서 화면 상단 줄에 반전 비디오 상태 줄을 표시하려면,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stdscr.addstr(0, 0, "Current mode: Typing mode",
              curses.A_REVERSE)
stdscr.refresh()

curses 라이브러리는 또한 색상을 제공하는 터미널에서 색상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터미널 중 가장 일반적인 터미널은 리눅스 콘솔이고, 그다음은 컬러 xterm입니다.

색상을 사용하려면, initscr()을 호출한 직후 start_color() 함수를 호출하여, 기본 색상 집합을 초기화해야 합니다 (curses.wrapper() 함수는 이것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일단 이렇게 하면, has_colors() 함수는 사용 중인 터미널이 실제로 색상을 표시할 수 있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 (참고: curses는 캐나다/영국 철자법 'colour' 대신 미국식 철자법 'color'를 사용합니다. 영국 철자법에 익숙하다면 이러한 함수를 위해 철자법을 바꾸는 것을 감수해야 합니다.)

curses 라이브러리는 전경(또는 텍스트)색과 배경색을 포함하여 유한한 수의 색 쌍을 유지합니다. color_pair() 함수를 사용하여 색상 쌍에 해당하는 속성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A_REVERSE와 같은 다른 속성과 비트별 OR 될 수 있지만, 다시 한번, 이러한 조합이 모든 터미널에서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색상 쌍 1을 사용하여 텍스트 줄을 표시하는 예:

stdscr.addstr("Pretty text", curses.color_pair(1))
stdscr.refresh()

앞에서 말했듯이, 색상 쌍은 전경색과 배경색으로 구성됩니다. init_pair(n, f, b) 함수는 색상 쌍 n의 정의를 전경색 f와 배경색 b로 변경합니다. 색상 쌍 0은 검은 배경에 흰 전경으로 강제되어 있으며 변경할 수 없습니다.

색상은 번호가 매겨지며, start_color()는 색상 모드를 활성화할 때 8가지 기본 색상을 초기화합니다. 0:검정(black), 1:빨강(red), 2:녹색(green), 3:노랑(yellow), 4:파랑(blue), 5:자홍색(magenta), 6:청록색(cyan) 및 7:하양(white) 입니다. curses 모듈은 curses.COLOR_BLACK, curses.COLOR_RED 등 각 색상에 대해 이름 붙인 상수를 정의합니다.

이 모든 것을 써봅시다. 색상 1을 흰색 배경의 빨간색 텍스트로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이 호출할 수 있습니다:

curses.init_pair(1, curses.COLOR_RED, curses.COLOR_WHITE)

색상 쌍을 변경할 때, 해당 색상 쌍을 사용하여 이미 표시된 텍스트가 새 색상으로 변경됩니다. 이 색상으로 새 텍스트를 표시 할 수도 있습니다:

stdscr.addstr(0,0, "RED ALERT!", curses.color_pair(1))

매우 멋진 터미널은 실제 색상의 정의를 주어진 RGB 값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반적으로 빨간색인 색상 1을 보라색이나 파란색 또는 원하는 어떤 색상으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리눅스 콘솔은 이것을 지원하지 않아서, 저는 시도해 볼 수 없고 예제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can_change_color()를 호출하여 여러분의 터미널이 이를 수행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능이 있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 이러한 재능있는 터미널을 보유할 만큼 운이 좋다면, 자세한 내용은 시스템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사용자 입력

C curses 라이브러리는 매우 간단한 입력 메커니즘만 제공합니다. 파이썬의 curses 모듈은 기본 텍스트 입력 위젯을 추가합니다. (Urwid와 같은 다른 라이브러리에는 더 광범위한 위젯 모음이 있습니다.)

창에서 입력을 얻는 메서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getch()는 화면을 새로 고친 다음 사용자가 키를 누를 때까지 기다립니다. echo()가 이전에 호출되었으면 키를 표시합니다. 일시 정지하기 전에 커서를 이동시킬 좌표를 선택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getkey()는 같은 작업을 수행하지만, 정수를 문자열로 변환합니다. 개별 문자는 1-문자 문자열로 반환되며, 기능 키와 같은 특수키는 KEY_UP이나 ^G와 같은 키 이름을 포함하는 더 긴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nodelay() 창 메서드를 사용하여 사용자를 기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nodelay(True) 이후에는, 창의 getch()getkey()가 블로킹 되지 않습니다. 입력이 준비되지 않았다는 신호를 보내기 위해 getch()curses.ERR(-1 값)을 반환하고 getkey()는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halfdelay() 함수도 있는데, 각 getch()에 (효과적으로) 타이머를 설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지연 시간 (10분의 1초로 측정됩니다) 내에 입력이 없으면 curses는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getch() 메서드는 정수를 반환합니다; 0에서 255 사이이면, 누른 키의 ASCII 코드를 나타냅니다. 255보다 큰 값은 Page Up, Home 또는 커서 키와 같은 특수 키입니다. 반환 값을 curses.KEY_PPAGE, curses.KEY_HOME 또는 curses.KEY_LEFT와 같은 상수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메인 루프는 이런 식입니다:

while True:
    c = stdscr.getch()
    if c == ord('p'):
        PrintDocument()
    elif c == ord('q'):
        break  # while 루프를 종료합니다
    elif c == curses.KEY_HOME:
        x = y = 0

curses.ascii 모듈은 정수나 1문자 문자열 인자를 취하는 ASCII 클래스 멤버십 함수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루프에서 더 읽기 쉬운 검사를 작성하는 데 유용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정수나 1문자 문자열 인자를 취하고 같은 유형을 반환하는 변환 함수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curses.ascii.ctrl()은 인자에 해당하는 제어 문자를 반환합니다.

전체 문자열을 꺼내는 메서드도 있습니다, getstr(). 기능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지 않습니다; 사용 가능한 편집 키는 백스페이스키와 문자열을 종료하는 Enter 키뿐입니다. 고정된 수의 문자로 선택적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curses.echo()            # 문자 에코를 활성화합니다

# 커서를 맨 윗줄에 놓고 15자 문자열을 가져옵니다
s = stdscr.getstr(0,0, 15)

curses.textpad 모듈은 Emacs와 같은 키 바인딩 집합을 지원하는 텍스트 상자를 제공합니다. Textbox 클래스의 다양한 메서드는 입력 유효성 검증을 사용한 편집과 후행 공백이 있거나 없는 편집 결과 수집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import curses
from curses.textpad import Textbox, rectangle

def main(stdscr):
    stdscr.addstr(0, 0, "Enter IM message: (hit Ctrl-G to send)")

    editwin = curses.newwin(5,30, 2,1)
    rectangle(stdscr, 1,0, 1+5+1, 1+30+1)
    stdscr.refresh()

    box = Textbox(editwin)

    # Ctrl-G를 칠 때까지 사용자가 편집하도록 합니다.
    box.edit()

    # 결과 내용물을 얻습니다
    message = box.gather()

자세한 내용은 curses.textpad의 라이브러리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추가 정보

이 HOWTO는 화면의 내용을 읽거나 xterm 인스턴스에서 마우스 이벤트를 캡처하는 등의 고급 주제를 다루지 않지만, curses 모듈의 파이썬 라이브러리 페이지는 이제 어느 정도 완전합니다. 다음으로 그 페이지를 보십시오.

curses 함수의 자세한 동작에 대해 확신이 없으면, curses 구현(ncurses이건 독점 유닉스 벤더의 것이건)에 대한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매뉴얼 페이지는 모든 뒤틀림(quirks)을 문서화하고, 사용 가능한 모든 함수, 속성 및 ACS_* 문자의 전체 목록을 제공합니다.

curses API가 아주 크기 때문에, 일부 함수는 파이썬 인터페이스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종종 구현하기가 어렵기 때문이 아니라, 아직 아무도 원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파이썬은 ncurses와 관련된 메뉴 라이브러리를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들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는 패치를 환영합니다; 파이썬에 패치를 제출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파이썬 개발자 지침서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