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or --- 함수로서의 표준 연산자

소스 코드: Lib/operator.py


operator 모듈은 파이썬의 내장 연산자에 해당하는 효율적인 함수 집합을 내보냅니다. 예를 들어, operator.add(x, y)x+y 표현식과 동등합니다. 많은 함수 이름은 특수 메서드에 사용되는 이름인데, 이중 밑줄이 없습니다.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을 위해, 이들 중 많은 것은 이중 밑줄이 있는 변형을 가집니다. 이중 밑줄이 없는 변형이 명확성을 위해 선호됩니다.

함수는 객체 비교, 논리 연산, 수학 연산 및 시퀀스 연산을 수행하는 범주로 분류됩니다.

객체 비교 함수는 모든 객체에 유용하며, 이들이 지원하는 풍부한 비교(rich comparison) 연산자의 이름을 따릅니다:

operator.lt(a, b)
operator.le(a, b)
operator.eq(a, b)
operator.ne(a, b)
operator.ge(a, b)
operator.gt(a, b)
operator.__lt__(a, b)
operator.__le__(a, b)
operator.__eq__(a, b)
operator.__ne__(a, b)
operator.__ge__(a, b)
operator.__gt__(a, b)

ab 사이에 "풍부한 비교(rich comparisons)"를 수행합니다. 구체적으로, lt(a, b)a < b와 동등하고, le(a, b)a <= b와 동등하고, eq(a, b)a == b와 동등하고, ne(a, b)a != b와 동등하고, gt(a, b)a > b와 동등하고, ge(a, b)a >= b와 동등합니다. 이러한 함수는 불리언 값으로 해석 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임의의 값을 반환 할 수 있음에 유의하십시오. 풍부한 비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비교를 참조하십시오.

논리 연산도 일반적으로 모든 객체에 적용 할 수 있으며, 진릿값 검사, 아이덴티티 검사 및 불리언 연산을 지원합니다:

operator.not_(obj)
operator.__not__(obj)

not obj의 결과를 반환합니다. (객체 인스턴스에는 __not__() 메서드가 없음에 유의하십시오; 인터프리터의 코어만이 이 연산을 정의합니다. 결과는 __bool__()__len__() 메서드의 영향을 받습니다.)

operator.truth(obj)

obj가 참이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이것은 bool 생성자를 사용하는 것과 동등합니다.

operator.is_(a, b)

a is b를 반환합니다. 객체 아이덴티티를 검사합니다.

operator.is_not(a, b)

a is not b를 반환합니다. 객체 아이덴티티를 검사합니다.

수학적 및 비트별 연산이 가장 많습니다:

operator.abs(obj)
operator.__abs__(obj)

obj의 절댓값을 반환합니다.

operator.add(a, b)
operator.__add__(a, b)

ab 숫자에 대해, a + b를 반환합니다.

operator.and_(a, b)
operator.__and__(a, b)

ab의 비트별 논리곱(and)을 반환합니다.

operator.floordiv(a, b)
operator.__floordiv__(a, b)

a // b를 반환합니다.

operator.index(a)
operator.__index__(a)

정수로 변환된 a를 반환합니다. a.__index__()와 동등합니다.

operator.inv(obj)
operator.invert(obj)
operator.__inv__(obj)
operator.__invert__(obj)

숫자 obj의 비트별 반전을 반환합니다. 이것은 ~obj와 동등합니다.

operator.lshift(a, b)
operator.__lshift__(a, b)

ab만큼 왼쪽으로 시프트 한 값을 반환합니다.

operator.mod(a, b)
operator.__mod__(a, b)

a % b를 반환합니다.

operator.mul(a, b)
operator.__mul__(a, b)

ab 숫자에 대해, a * b를 반환합니다.

operator.matmul(a, b)
operator.__matmul__(a, b)

a @ b를 반환합니다.

버전 3.5에 추가.

operator.neg(obj)
operator.__neg__(obj)

obj의 부정(-obj)을 반환합니다.

operator.or_(a, b)
operator.__or__(a, b)

ab의 비트별 논리합(or)을 반환합니다.

operator.pos(obj)
operator.__pos__(obj)

양의 obj(+obj)를 반환합니다.

operator.pow(a, b)
operator.__pow__(a, b)

ab 숫자에 대해, a ** b를 반환합니다.

operator.rshift(a, b)
operator.__rshift__(a, b)

ab만큼 오른쪽으로 시프트 한 값을 반환합니다.

operator.sub(a, b)
operator.__sub__(a, b)

a - b를 반환합니다.

operator.truediv(a, b)
operator.__truediv__(a, b)

a / b를 반환합니다. 여기서 2/3는 0이 아니라 .66입니다. 이것은 "실수(true)" 나누기라고 도합니다.

operator.xor(a, b)
operator.__xor__(a, b)

ab의 비트별 배타적 논리합을 반환합니다.

시퀀스에 적용되는 연산(일부는 매핑에도 적용됩니다)은 다음과 같습니다:

operator.concat(a, b)
operator.__concat__(a, b)

ab 시퀀스에 대해 a + b를 반환합니다.

operator.contains(a, b)
operator.__contains__(a, b)

b in a 검사의 결과를 반환합니다. 피연산자가 뒤집혀 있음에 유의하십시오.

operator.countOf(a, b)

a에서 b가 발생하는 횟수를 반환합니다.

operator.delitem(a, b)
operator.__delitem__(a, b)

a의 값을 인덱스 b에서 제거합니다.

operator.getitem(a, b)
operator.__getitem__(a, b)

인덱스 b에 있는 a의 값을 반환합니다.

operator.indexOf(a, b)

a에서 b가 처음으로 발견되는 인덱스를 반환합니다.

operator.setitem(a, b, c)
operator.__setitem__(a, b, c)

인덱스 ba의 값을 c로 설정합니다.

operator.length_hint(obj, default=0)

o 객체의 추정된 길이를 반환합니다. 먼저 실제 길이를 반환하려고 시도한 다음, object.__length_hint__()를 사용하여 추정치를 반환하려고 하고, 마지막으로 default 값을 반환합니다.

버전 3.4에 추가.

operator 모듈은 일반화된 어트리뷰트와 항목 조회를 위한 도구도 정의합니다. 이것은 map(), sorted(), itertools.groupby() 또는 함수 인자를 기대하는 다른 함수의 인자로 사용될 고속 필드 추출기를 만드는 데 유용합니다.

operator.attrgetter(attr)
operator.attrgetter(*attrs)

피연산자에서 attr을 꺼내는 콜러블 객체를 반환합니다. 둘 이상의 어트리뷰트가 요청되면, 어트리뷰트의 튜플을 반환합니다. 어트리뷰트 이름은 점을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 f = attrgetter('name') 다음에, f(b) 호출은 b.name을 반환합니다.

  • f = attrgetter('name', 'date') 다음에, f(b) 호출은 (b.name, b.date)를 반환합니다.

  • f = attrgetter('name.first', 'name.last') 다음에, f(b) 호출은 (b.name.first, b.name.last)를 반환합니다.

다음과 동등합니다:

def attrgetter(*items):
    if any(not isinstance(item, str) for item in items):
        raise TypeError('attribute name must be a string')
    if len(items) == 1:
        attr = items[0]
        def g(obj):
            return resolve_attr(obj, attr)
    else:
        def g(obj):
            return tuple(resolve_attr(obj, attr) for attr in items)
    return g

def resolve_attr(obj, attr):
    for name in attr.split("."):
        obj = getattr(obj, name)
    return obj
operator.itemgetter(item)
operator.itemgetter(*items)

피연산자의 __getitem__() 메서드를 사용하여 피연산자에서 item을 꺼내는 콜러블 객체를 반환합니다. 여러 항목이 지정되면, 조회 값의 튜플을 반환합니다. 예를 들어:

  • f = itemgetter(2) 다음에, f(r) 호출은 r[2]를 반환합니다.

  • g = itemgetter(2, 5, 3) 다음에, g(r) 호출은 (r[2], r[5], r[3])을 반환합니다.

다음과 동등합니다:

def itemgetter(*items):
    if len(items) == 1:
        item = items[0]
        def g(obj):
            return obj[item]
    else:
        def g(obj):
            return tuple(obj[item] for item in items)
    return g

항목은 피연산자의 __getitem__() 메서드에서 허용되는 모든 형이 될 수 있습니다. 딕셔너리는 모든 해시 가능 값을 허용합니다. 리스트, 튜플 및 문자열은 인덱스나 슬라이스를 허용합니다:

>>> itemgetter('name')({'name': 'tu', 'age': 18})
'tu'
>>> itemgetter(1)('ABCDEFG')
'B'
>>> itemgetter(1,3,5)('ABCDEFG')
('B', 'D', 'F')
>>> itemgetter(slice(2,None))('ABCDEFG')
'CDEFG'
>>> soldier = dict(rank='captain', name='dotterbart')
>>> itemgetter('rank')(soldier)
'captain'

튜플 레코드에서 특정 필드를 꺼내기 위해 itemgetter()를 사용하는 예:

>>> inventory = [('apple', 3), ('banana', 2), ('pear', 5), ('orange', 1)]
>>> getcount = itemgetter(1)
>>> list(map(getcount, inventory))
[3, 2, 5, 1]
>>> sorted(inventory, key=getcount)
[('orange', 1), ('banana', 2), ('apple', 3), ('pear', 5)]
operator.methodcaller(name, /, *args, **kwargs)

피연산자에서 name 메서드를 호출하는 콜러블 객체를 반환합니다. 추가 인자 및/또는 키워드 인자가 주어지면, 해당 인자도 메서드에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 f = methodcaller('name') 다음에, f(b) 호출은 b.name()을 반환합니다.

  • f = methodcaller('name', 'foo', bar=1) 다음에, f(b) 호출은 b.name('foo', bar=1)을 반환합니다.

다음과 동등합니다:

def methodcaller(name, /, *args, **kwargs):
    def caller(obj):
        return getattr(obj, name)(*args, **kwargs)
    return caller

연산자를 함수에 매핑하기

이 표는 추상 연산이 파이썬 문법의 연산자 기호와 operator 모듈의 함수로 어떻게 대응되는지를 보여줍니다.

연산

문법

함수

더하기(Addition)

a + b

add(a, b)

이어붙이기(Concatenation)

seq1 + seq2

concat(seq1, seq2)

포함 검사(Containment Test)

obj in seq

contains(seq, obj)

나누기(Division)

a / b

truediv(a, b)

나누기(Division)

a // b

floordiv(a, b)

비트별 논리곱(Bitwise And)

a & b

and_(a, b)

비트별 배타적 논리합(Bitwise Exclusive Or)

a ^ b

xor(a, b)

비트별 반전(Bitwise Inversion)

~ a

invert(a)

비트별 논리합(Bitwise Or)

a | b

or_(a, b)

거듭제곱(Exponentiation)

a ** b

pow(a, b)

아이덴티티(Identity)

a is b

is_(a, b)

아이덴티티(Identity)

a is not b

is_not(a, b)

인덱싱된 대입(Indexed Assignment)

obj[k] = v

setitem(obj, k, v)

인덱싱된 삭제(Indexed Deletion)

del obj[k]

delitem(obj, k)

인덱싱(Indexing)

obj[k]

getitem(obj, k)

왼쪽으로 시프트(Left Shift)

a << b

lshift(a, b)

모듈로(Modulo)

a % b

mod(a, b)

곱하기(Multiplication)

a * b

mul(a, b)

행렬 곱하기(Matrix Multiplication)

a @ b

matmul(a, b)

부정 (산술)(Negation (Arithmetic))

- a

neg(a)

부정 (논리)(Negation (Logical))

not a

not_(a)

양(Positive)

+ a

pos(a)

오른쪽으로 시프트(Right Shift)

a >> b

rshift(a, b)

슬라이스 대입(Slice Assignment)

seq[i:j] = values

setitem(seq, slice(i, j), values)

슬라이스 삭제(Slice Deletion)

del seq[i:j]

delitem(seq, slice(i, j))

슬라이싱(Slicing)

seq[i:j]

getitem(seq, slice(i, j))

문자열 포매팅(String Formatting)

s % obj

mod(s, obj)

빼기(Subtraction)

a - b

sub(a, b)

진릿값 검사(Truth Test)

obj

truth(obj)

대소비교(Ordering)

a < b

lt(a, b)

대소비교(Ordering)

a <= b

le(a, b)

동등성(Equality)

a == b

eq(a, b)

다름(Difference)

a != b

ne(a, b)

대소비교(Ordering)

a >= b

ge(a, b)

대소비교(Ordering)

a > b

gt(a, b)

제자리 연산자

많은 연산에는 "제자리(in-place)" 버전이 있습니다. 아래에 나열된 것들은 일반적인 문법보다 제자리 연산자에 대한 더 기본적인 액세스를 제공하는 함수입니다; 예를 들어, 문장 x += yx = operator.iadd(x, y)와 동등합니다. 또 다른 식으로는, z = operator.iadd(x, y)가 복합문 z = x; z += y와 동등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 예제들에서, 제자리 메서드가 호출될 때, 계산과 대입이 두 개의 분리된 단계에서 수행된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아래 나열된 제자리 함수는 제자리 메서드를 호출하는 첫 번째 단계만 수행합니다. 두 번째 단계인 대입은 처리되지 않습니다.

문자열, 숫자 및 튜플과 같은 불변 대상의 경우, 갱신된 값이 계산되지만, 입력 변수에 다시 할당되지 않습니다:

>>> a = 'hello'
>>> iadd(a, ' world')
'hello world'
>>> a
'hello'

리스트와 딕셔너리 같은 가변 대상의 경우, 제자리 메서드가 갱신을 수행하므로, 이후 대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s = ['h', 'e', 'l', 'l', 'o']
>>> iadd(s, [' ', 'w', 'o', 'r', 'l', 'd'])
['h', 'e', 'l', 'l', 'o', ' ', 'w', 'o', 'r', 'l', 'd']
>>> s
['h', 'e', 'l', 'l', 'o', ' ', 'w', 'o', 'r', 'l', 'd']
operator.iadd(a, b)
operator.__iadd__(a, b)

a = iadd(a, b)a += b와 동등합니다.

operator.iand(a, b)
operator.__iand__(a, b)

a = iand(a, b)a &= b와 동등합니다.

operator.iconcat(a, b)
operator.__iconcat__(a, b)

ab 시퀀스에 대해, a = iconcat(a, b)a += b와 동등합니다.

operator.ifloordiv(a, b)
operator.__ifloordiv__(a, b)

a = ifloordiv(a, b)a //= b와 동등합니다.

operator.ilshift(a, b)
operator.__ilshift__(a, b)

a = ilshift(a, b)a <<= b와 동등합니다.

operator.imod(a, b)
operator.__imod__(a, b)

a = imod(a, b)a %= b와 동등합니다.

operator.imul(a, b)
operator.__imul__(a, b)

a = imul(a, b)a *= b와 동등합니다.

operator.imatmul(a, b)
operator.__imatmul__(a, b)

a = imatmul(a, b)a @= b와 동등합니다.

버전 3.5에 추가.

operator.ior(a, b)
operator.__ior__(a, b)

a = ior(a, b)a |= b와 동등합니다.

operator.ipow(a, b)
operator.__ipow__(a, b)

a = ipow(a, b)a **= b와 동등합니다.

operator.irshift(a, b)
operator.__irshift__(a, b)

a = irshift(a, b)a >>= b와 동등합니다.

operator.isub(a, b)
operator.__isub__(a, b)

a = isub(a, b)a -= b와 동등합니다.

operator.itruediv(a, b)
operator.__itruediv__(a, b)

a = itruediv(a, b)a /= b와 동등합니다.

operator.ixor(a, b)
operator.__ixor__(a, b)

a = ixor(a, b)a ^= b와 동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