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ing.handlers --- 로깅 처리기

소스 코드: Lib/logging/handlers.py


다음과 같은 유용한 처리기가 패키지에서 제공됩니다. 3개의 처리기(StreamHandler, FileHandler, NullHandler)는 실제로는 logging 모듈 자체에 정의되어 있지만, 다른 처리기들과 함께 여기에서 설명합니다.

StreamHandler

핵심 logging 패키지에 있는 StreamHandler 클래스는 sys.stdout, sys.stderr 또는 임의의 파일류 객체(또는 더 정확하게, write()flush() 메서드를 지원하는 모든 객체)와 같은 스트림으로 로깅 출력을 보냅니다.

class logging.StreamHandler(stream=None)

StreamHandler 클래스의 새로운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stream 이 지정되면, 인스턴스는 그것을 로그 출력용으로 사용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sys.stderr 이 사용됩니다.

emit(record)

포매터가 지정되면, 레코드를 포맷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런 다음 레코드는 종결자(terminator)와 함께 스트림에 기록됩니다. 예외 정보가 있으면, traceback.print_exception()을 사용하여 포맷한 후 스트림에 덧붙입니다.

flush()

스트림의 flush() 메서드를 호출해서 플러시 합니다. close() 메서드는 Handler 에서 상속되고, 출력이 없으므로, 명시적 flush() 호출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setStream(stream)

지정한 값이 현재 값과 다르면, 인스턴스의 스트림을 지정된 값으로 설정합니다. 새 스트림이 설정되기 전에 이전 스트림이 플러시 됩니다.

매개변수

stream -- 처리기가 사용할 스트림.

반환값

스트림이 변경되면 이전 스트림, 그렇지 않으면 None.

버전 3.7에 추가.

버전 3.2에서 변경: StreamHandler 클래스는 이제 포맷된 레코드를 스트림에 쓸 때 종결자로 사용되는 terminator 어트리뷰트(기본 값 '\n')를 갖습니다. 이 개행 문자 종료를 원하지 않는다면, 처리기 인스턴스의 terminator 어트리뷰트를 빈 문자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종결자가 '\n' 로 하드 코딩되었습니다.

FileHandler

핵심 logging 패키지에 있는 FileHandler 클래스는 로깅 출력을 디스크 파일로 보냅니다. StreamHandler 에서 출력 기능을 상속받습니다.

class logging.FileHandler(filename, mode='a', encoding=None, delay=False)

FileHandler 클래스의 새로운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지정된 파일이 열리고 로깅을 위한 스트림으로 사용됩니다. mode 가 지정되지 않으면, 'a' 가 사용됩니다. encodingNone 이 아니면, encoding을 사용하여 파일을 엽니다. delay 가 참이면, 파일 열기는 emit()의 첫 번째 호출이 있을 때까지 연기됩니다. 기본적으로, 파일은 제한 없이 커집니다.

버전 3.6에서 변경: 문자열 값뿐만 아니라, Path 객체도 filename 인자로 허용됩니다.

close()

파일을 닫습니다.

emit(record)

레코드를 파일에 출력합니다.

NullHandler

버전 3.1에 추가.

핵심 logging 패키지에 있는 NullHandler 클래스는 포맷이나 출력을 일절 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라이브러리 개발자가 사용하는 'no-op' 처리기입니다.

class logging.NullHandler

NullHandler 클래스의 새로운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emit(record)

이 메서드는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handle(record)

이 메서드는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createLock()

액세스를 직렬화해야 하는 하부 I/O가 없으므로, 이 메서드는 록으로 None 을 반환합니다.

NullHandler 사용법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라이브러리 로깅 구성를 참조하세요.

WatchedFileHandler

logging.handlers 모듈에 있는 WatchedFileHandler 클래스는 로깅 중인 파일을 감시하는 FileHandler 입니다. 파일이 변경되면, 닫은 후에 같은 이름의 파일을 다시 엽니다.

로그 파일 회전을 수행하는 newsysloglogrotate 와 같은 프로그램의 사용으로 인해 파일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유닉스/리눅스에서 사용하기 위한 이 처리기는 마지막 출력 이후에 파일이 변경되었는지 감시합니다. (파일의 장치나 inode가 변경되면 파일이 변경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파일이 변경되면, 이전 파일 스트림이 닫히고, 새 스트림을 얻기 위해 파일을 엽니다.

이 처리기는 윈도우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윈도우에서는 열린 로그 파일을 이동하거나 이름을 변경할 수 없어서 - logging은 파일을 배타적 록으로 엽니다 - 이런 처리기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ST_INO 는 윈도우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stat()는 항상 이 값에 대해 0을 반환합니다.

class logging.handlers.WatchedFileHandler(filename, mode='a', encoding=None, delay=False)

WatchedFileHandler 클래스의 새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지정된 파일이 열리고 로깅을 위한 스트림으로 사용됩니다. mode 가 지정되지 않으면, 'a' 가 사용됩니다. encodingNone 이 아니면, encoding을 사용하여 파일을 엽니다. delay 가 참이면, 파일 열기는 emit()의 첫 번째 호출이 있을 때까지 연기됩니다. 기본적으로, 파일은 제한 없이 커집니다.

버전 3.6에서 변경: 문자열 값뿐만 아니라, Path 객체도 filename 인자로 허용됩니다.

reopenIfNeeded()

파일이 변경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그렇다면, 기존 스트림을 플러시 한 후 닫고, 파일을 다시 엽니다. 일반적으로 레코드를 파일로 출력하기 전에 수행합니다.

버전 3.6에 추가.

emit(record)

레코드를 파일에 출력하지만, 파일이 변경되었을 때 다시 열기 위해 reopenIfNeeded()를 먼저 호출합니다.

BaseRotatingHandler

logging.handlers 모듈에 있는 BaseRotatingHandler 클래스는 회전하는 파일 처리기들(RotatingFileHandlerTimedRotatingFileHandler)의 베이스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 필요는 없지만, 재정의가 필요할 수 있는 어트리뷰트와 메서드가 있습니다.

class logging.handlers.BaseRotatingHandler(filename, mode, encoding=None, delay=False)

매개 변수는 FileHandler 와 같습니다. 어트리뷰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namer

이 어트리뷰트가 콜러블로 설정되면, rotation_filename() 메서드는 이 콜러블에 위임합니다. 콜러블로 전달되는 매개 변수는 rotation_filename()로 전달되는 것입니다.

참고

namer 함수는 롤오버 중에 꽤 자주 호출되므로, 가능한 한 간단하고 빨라야 합니다. 또한, 주어진 입력에 대해 매번 같은 출력을 반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롤오버 동작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버전 3.3에 추가.

rotator

이 어트리뷰트가 콜러블로 설정되면, rotate() 메서드는 이 콜러블에 위임합니다. 콜러블로 전달되는 매개 변수는 rotate()로 전달되는 것입니다.

버전 3.3에 추가.

rotation_filename(default_name)

회전할 때 로그 파일의 파일명을 수정합니다.

사용자 정의 파일명을 제공할 수 있게 하려고 제공됩니다.

기본 구현은 처리기의 'namer' 어트리뷰트를(콜러블이라면) 호출하는데, 기본 이름을 전달합니다. 어트리뷰트가 콜러블이 아니면 (기본값은 None 입니다), 이름은 변경되지 않고 반환됩니다.

매개변수

default_name -- 로그 파일의 기본 이름.

버전 3.3에 추가.

rotate(source, dest)

회전할 때, 현재 로그를 회전합니다.

기본 구현은 처리기의 'rotator' 어트리뷰트를(콜러블이라면) 호출하는데, source와 dest 인자를 전달합니다. 어트리뷰트가 콜러블이 아니면 (기본값은 None 입니다), source를 dest 로 단순히 이름을 바꿉니다.

매개변수
  • source -- 소스 파일명. 이것은 일반적으로 기본 파일명입니다, 예를 들어 'test.log'.

  • dest -- 대상 파일명. 이것은 일반적으로 소스가 회전되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test.log.1'.

버전 3.3에 추가.

어트리뷰트가 존재하는 이유는 서브 클래싱해야 할 필요를 줄이는 것입니다 - RotatingFileHandlerTimedRotatingFileHandler 의 인스턴스에 같은 콜러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namer 나 rotator 콜러블이 예외를 발생시키면, emit() 동안 발생하는 다른 예외와 같은 방식으로 처리됩니다, 즉 처리기의 handleError() 메서드를 통해.

회전 처리를 더 크게 변경해야 하면, 메서드를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는 rotator와 namer를 사용해서 로그 회전 처리하기를 보십시오.

RotatingFileHandler

logging.handlers 모듈에 있는 RotatingFileHandler 클래스는 디스크 로그 파일 회전을 지원합니다.

class logging.handlers.RotatingFileHandler(filename, mode='a', maxBytes=0, backupCount=0, encoding=None, delay=False)

RotatingFileHandler 클래스의 새로운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지정된 파일이 열리고 로깅을 위한 스트림으로 사용됩니다. mode 가 지정되지 않으면, 'a' 가 사용됩니다. encodingNone 이 아니면, encoding을 사용하여 파일을 엽니다. delay 가 참이면, 파일 열기는 emit()의 첫 번째 호출이 있을 때까지 연기됩니다. 기본적으로, 파일은 제한 없이 커집니다.

미리 결정된 크기에서 파일을 롤오버 (rollover) 하기 위해 maxBytesbackupCount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초과하려고 할 때, 파일이 닫히고 출력을 위해 새 파일이 조용히 열립니다. 롤오버는 현재 로그 파일이 거의 maxBytes 길이일 때마다 발생합니다; 그러나 maxBytesbackupCount 가 0이면 롤오버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backupCount 를 1 이상으로 설정하고, 0이 아닌 maxBytes를 사용하기를 원할 겁니다. backupCount 가 0이 아니면, 시스템은 파일명에 확장자 '.1', '.2' 등을 추가하여 지난 로그 파일을 저장합니다. 예를 들어, backupCount 가 5이고 기본 파일명이 app.log 면, app.log, app.log.1, app.log.2부터 app.log.5 까지의 파일을 얻게 됩니다. 기록되는 파일은 항상 app.log 입니다. 이 파일이 채워지면, 닫히고 app.log.1 로 이름이 변경됩니다, 그리고 파일 app.log.1, app.log.2 등이 존재하면, 이것들도 각기 app.log.2, app.log.3 등으로 이름이 변경됩니다.

버전 3.6에서 변경: 문자열 값뿐만 아니라, Path 객체도 filename 인자로 허용됩니다.

doRollover()

위에서 설명한 대로 롤오버를 수행합니다.

emit(record)

앞에서 설명한 대로 롤오버를 처리하면서, 파일에 레코드를 출력합니다.

TimedRotatingFileHandler

logging.handlers 모듈에 있는 TimedRotatingFileHandler 클래스는 특정 시간 간격의 디스크 로그 파일 회전을 지원합니다.

class logging.handlers.TimedRotatingFileHandler(filename, when='h', interval=1, backupCount=0, encoding=None, delay=False, utc=False, atTime=None)

TimedRotatingFileHandler 클래스의 새로운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지정된 파일이 열리고 로깅을 위한 스트림으로 사용됩니다. 회전 시 파일명 접미사도 설정합니다. wheninterval 에 따라 회전이 일어납니다.

when 을 사용하여 interval 의 유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값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소 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는 것에 유의하세요.

interval의 유형

atTime 이 사용되는지와 사용되는 방식

'S'

무시됩니다

'M'

무시됩니다

'H'

시간

무시됩니다

'D'

무시됩니다

'W0'-'W6'

요일 (0=월요일)

최초 롤오버 시간을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midnight'

atTime 을 지정하지 않으면 자정에, 그렇지 않으면 atTime 에 롤오버 합니다

최초 롤오버 시간을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요일 기반 회전을 사용할 때, 월요일은 'W0', 화요일은 'W1', 등등 일요일은 'W6'까지 지정하십시오. 이 경우, interval 에 전달된 값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시스템은 파일명에 확장자를 추가하여 지난 로그 파일을 저장합니다. 확장자는 날짜와 시간 기반이며, 롤오버 간격에 따라 strftime 형식 %Y-%m-%d_%H-%M-%S 이나 그 앞부분을 사용합니다.

다음 롤오버 시간을 처음 계산할 때 (처리기가 만들어질 때), 기존 로그 파일의 마지막 수정 시간 또는 (없으면) 현재 시각이 다음 회전이 발생할 때를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utc 인자가 참이면, UTC 시간이 사용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현지 시간이 사용됩니다.

backupCount 가 0이 아니면, 최대 backupCount 개의 파일이 보관되고, 롤오버가 발생할 때 더 많은 파일이 생성되면 가장 오래된 파일이 삭제됩니다. 삭제 논리는 interval을 사용하여 삭제할 파일을 결정하므로, interval을 변경하면 오래된 파일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delay 가 참이면, 파일 열기는 emit()에 대한 첫 번째 호출까지 지연됩니다.

atTimeNone 이 아니면, 반드시 datetime.time 인스턴스여야 하는데, 롤오버가 "자정에" 또는 "특정 요일에" 발생하도록 설정된 경우에 롤오버가 발생하는 시간을 지정합니다. 이 경우, atTime 값은 최초 롤오버를 계산하는 데 사용되며, 이후 롤오버는 일반적인 간격 계산을 통해 계산됩니다.

참고

최초 롤오버 시간의 계산은 처리기가 초기화될 때 수행됩니다. 후속 롤오버 시간 계산은 롤오버가 발생하는 경우에만 수행되며, 롤오버는 출력을 내보낼 때만 발생합니다. 이것을 명심하지 않으면, 혼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분" 간격을 설정하면, 이것이 항상 1분 간격의 (파일명을 갖는) 로그 파일들을 보게 된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동안, 로그 출력이 1분당 한 번보다 더 자주 발생하면, 1분 간격의 로그 파일을 볼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가령) 로깅 메시지가 5분마다 한 번만 출력되면, 출력이 없는 (따라서 롤오버가 없는) 분에 해당하는 파일 시간의 틈이 생깁니다.

버전 3.4에서 변경: atTime 매개 변수가 추가되었습니다.

버전 3.6에서 변경: 문자열 값뿐만 아니라, Path 객체도 filename 인자로 허용됩니다.

doRollover()

위에서 설명한 대로 롤오버를 수행합니다.

emit(record)

위에서 설명한 대로 롤오버를 처리하면서, 파일에 레코드를 출력합니다.

SocketHandler

logging.handlers 모듈에 있는 SocketHandler 클래스는 로깅 출력을 네트워크 소켓에 보냅니다. 베이스 클래스는 TCP 소켓을 사용합니다.

class logging.handlers.SocketHandler(host, port)

hostport로 주어진 주소의 원격 기계와 통신하기 위한, SocketHandler 클래스의 새로운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버전 3.4에서 변경: portNone으로 지정되면, host의 값을 사용하여 유닉스 도메인 소켓이 만들어집니다 - 그렇지 않으면 TCP 소켓이 만들어집니다.

close()

소켓을 닫습니다.

emit()

레코드의 어트리뷰트 딕셔너리를 피클하고 바이너리 형식으로 소켓에 씁니다. 소켓에 에러가 있으면 조용히 패킷을 버립니다. 이전에 연결이 끊어졌으면, 연결을 다시 맺습니다. 수신 단에서 레코드를 LogRecord로 역 피클 하려면, makeLogRecord() 함수를 사용하십시오.

handleError()

emit() 중에 발생한 에러를 처리합니다. 가장 큰 원인은 연결이 끊어지는 것입니다. 다음 이벤트에서 다시 시도할 수 있도록 소켓을 닫습니다.

makeSocket()

이것은 서브 클래스가 원하는 소켓의 정확한 유형을 정의 할 수 있게 하는 팩토리 메서드입니다. 기본 구현은 TCP 소켓(socket.SOCK_STREAM)을 만듭니다.

makePickle(record)

레코드의 어트리뷰트 딕셔너리를 바이너리 형식으로 피클하고 길이를 앞에 붙여서, 소켓을 통해 전송할 준비가 된 상태로 반환합니다. 이 연산의 세부 사항은 다음과 동등합니다:

data = pickle.dumps(record_attr_dict, 1)
datalen = struct.pack('>L', len(data))
return datalen + data

피클은 완전히 안전하지 않습니다. 보안이 염려되면, 이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더욱 안전한 메커니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MAC를 사용하여 피클에 서명한 다음 수신 단에서 확인하거나, 수신 단에서 전역 객체의 역 피클링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send(packet)

피클 된 바이트열 packet 을 소켓으로 보냅니다. 보내진 바이트열의 형식은 makePickle()의 설명서에 있습니다.

이 함수는 네트워크가 붐빌 때 발생할 수 있는 부분 전송을 허용합니다.

createSocket()

소켓을 만들려고 합니다; 실패 시, 지수 백 오프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최초 실패 시 처리기는 보내려는 메시지를 버립니다. 후속 메시지가 같은 인스턴스에 의해 처리될 때, 일정한 시간이 지날 때까지 연결을 시도하지 않습니다. 기본 파라미터를 쓸 때, 최초 지연은 1초이고, 지연 후에도 연결을 만들 수 없으면, 처리기가 최대 30초가 될 때까지 매번 지연 시간을 두 배로 늘립니다.

이 동작은 다음 처리기 어트리뷰트에 의해 제어됩니다:

  • retryStart (최초 지연, 기본값은 1.0 초).

  • retryFactor (배율, 기본값은 2.0).

  • retryMax (최대 지연, 기본값은 30.0 초).

이것은, 처리기가 사용된 후에 원격 수신기가 시작되면, 메시지가 손실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처리기가 지연이 경과 할 때까지 연결을 시도하지조차 않고, 지연 기간에 메시지를 조용히 버리기 때문입니다).

DatagramHandler

logging.handlers 모듈에 있는 DatagramHandler 클래스는 UDP 소켓을 통해 로깅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SocketHandler를 상속합니다.

class logging.handlers.DatagramHandler(host, port)

hostport로 주어진 주소의 원격 기계와 통신하기 위한, DatagramHandler 클래스의 새로운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버전 3.4에서 변경: portNone으로 지정되면, host의 값을 사용하여 유닉스 도메인 소켓이 만들어집니다 - 그렇지 않으면 UDP 소켓이 만들어집니다.

emit()

레코드의 어트리뷰트 딕셔너리를 피클하고 바이너리 형식으로 소켓에 씁니다. 소켓에 에러가 있으면 조용히 패킷을 버립니다. 수신 단에서 레코드를 LogRecord로 역 피클 하려면, makeLogRecord() 함수를 사용하십시오.

makeSocket()

UDP 소켓(socket.SOCK_DGRAM)을 만들기 위해 SocketHandler의 팩토리 메서드가 여기에서 재정의되었습니다.

send(s)

피클 된 바이트열을 소켓으로 보냅니다. 보낸 바이트열의 형식은 SocketHandler.makePickle() 설명서에 있습니다.

SysLogHandler

logging.handlers 모듈에 있는 SysLogHandler 클래스는 원격 또는 로컬 유닉스 syslog로 로깅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지원합니다.

class logging.handlers.SysLogHandler(address=('localhost', SYSLOG_UDP_PORT), facility=LOG_USER, socktype=socket.SOCK_DGRAM)

(host, port) 튜플 형태의 address로 주어진 주소의 원격 유닉스 기계와 통신하기 위한 SysLogHandler 클래스의 새 인스턴스를 돌려줍니다. address 를 지정하지 않으면 ('localhost', 514)가 사용됩니다. 주소는 소켓을 여는 데 사용됩니다. (host, port) 튜플을 제공하는 대신, 주소를 문자열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ev/log'. 이 경우, 메시지를 syslog로 보내는데 유닉스 도메인 소켓이 사용됩니다. facility 가 지정되지 않으면, LOG_USER가 사용됩니다. 열리는 소켓의 유형은 socktype 인자에 따라 달라지며, 기본값은 socket.SOCK_DGRAM이고, 따라서 UDP 소켓이 열립니다. TCP 소켓을 열려면 (rsyslog와 같은 최신 syslog 데몬을 사용할 때), socket.SOCK_STREAM 값을 지정하십시오.

서버가 UDP 포트 514에서 수신을 기다리지 않으면, SysLogHandler가 작동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도메인 소켓에 대해 사용해야 하는 주소를 확인하십시오 - 이는 시스템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리눅스에서는 보통 '/dev/log' 이지만 OS/X에서는 '/var/run/syslog' 입니다. 플랫폼을 확인하고 적절한 주소를 사용해야 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을 여러 플랫폼에서 실행해야 하는 경우 실행 시간에 검사를 수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UDP 옵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버전 3.2에서 변경: socktype 이 추가되었습니다.

close()

원격 호스트로의 소켓을 닫습니다.

emit(record)

레코드가 포맷된 다음, syslog 서버로 전송됩니다. 예외 정보가 있으면, 서버로 보내 지지 않습니다.

버전 3.2.1에서 변경: (bpo-12168를 보세요.) 이전 버전에서, syslog 데몬으로 보낸 메시지는 NUL 바이트로 항상 종료되었는데, 이전 버전의 데몬에서 관련 사양(RFC 5424)에 없는데도 불구하고 NUL 종료 메시지를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최신 버전의 데몬은 NUL 바이트를 기대하지는 않지만, 있는 경우 이를 제거하고, 더 최근의 (RFC 5424와 더 가깝게 일치하는) 데몬은 NUL 바이트를 메시지 일부로 전달합니다.

이러한 모든 다른 데몬 동작에 직면하여 syslog 메시지를 더욱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NUL 바이트를 추가하는 작업은 클래스 수준 어트리뷰트 append_nul을 사용하여 구성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기본값은 True(기존 동작 유지)이지만, 특정 인스턴스가 NUL 종결자를 추가하지 않도록 SysLogHandler 인스턴스에서 False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3.3에서 변경: (bpo-12419를 보세요.) 이전 버전에서는, 메시지 소스를 식별하는 "ident" 나 "tag" 접두사를 위한 기능이 없었습니다. 이제는 클래스 수준의 어트리뷰트를 사용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을 기본값으로 사용하여 기존 동작을 유지하지만, SysLogHandler 인스턴스에서 재정의하여 해당 인스턴스가 처리하는 모든 메시지에 ident를 추가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제공된 ident는 바이트열이 아닌 텍스트여야 하며 그대로 메시지 앞에 추가됩니다.

encodePriority(facility, priority)

시설(facility)과 우선순위를 정수로 인코딩합니다. 문자열이나 정수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문자열이 전달되면, 내부 매핑 딕셔너리를 사용하여 정수로 변환합니다.

LOG_ 기호 값은 SysLogHandler에 정의되고 sys/syslog.h 헤더 파일에 정의된 값을 그대로 옮깁니다.

우선순위

이름 (문자열)

기호 값

alert

LOG_ALERT

crit 또는 critical

LOG_CRIT

debug

LOG_DEBUG

emerg 또는 panic

LOG_EMERG

err 또는 error

LOG_ERR

info

LOG_INFO

notice

LOG_NOTICE

warn 또는 warning

LOG_WARNING

시설

이름 (문자열)

기호 값

auth

LOG_AUTH

authpriv

LOG_AUTHPRIV

cron

LOG_CRON

daemon

LOG_DAEMON

ftp

LOG_FTP

kern

LOG_KERN

lpr

LOG_LPR

mail

LOG_MAIL

news

LOG_NEWS

syslog

LOG_SYSLOG

user

LOG_USER

uucp

LOG_UUCP

local0

LOG_LOCAL0

local1

LOG_LOCAL1

local2

LOG_LOCAL2

local3

LOG_LOCAL3

local4

LOG_LOCAL4

local5

LOG_LOCAL5

local6

LOG_LOCAL6

local7

LOG_LOCAL7

mapPriority(levelname)

로깅 수준 이름을 syslog 우선순위 이름으로 매핑합니다. 사용자 정의 수준을 사용하거나 기본 알고리즘이 여러분의 요구에 적합하지 않으면, 이 값을 재정의해야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알고리즘은 DEBUG, INFO, WARNING, ERRORCRITICAL을 동등한 syslog 이름으로 매핑하고, 다른 모든 수준 이름은 'warning'으로 매핑합니다.

NTEventLogHandler

logging.handlers 모듈에 있는 NTEventLogHandler 클래스는 로깅 메시지를 로컬 윈도우 NT, 윈도우 2000 또는 윈도우 XP 이벤트 로그로 보내는 것을 지원합니다. 사용할 수 있으려면 먼저 Mark Hammond의 파이썬 용 Win32 확장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class logging.handlers.NTEventLogHandler(appname, dllname=None, logtype='Application')

NTEventLogHandler 클래스의 새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appname 은 이벤트 로그에 나타나는 응용 프로그램 이름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이름을 사용하여 적절한 레지스트리 항목이 만들어집니다. dllname 은 로그에 보관할 메시지 정의를 포함하는 .dll 또는 .exe의 완전히 정규화된 경로명을 제공해야 합니다 (지정되지 않으면, 'win32service.pyd'이 사용됩니다 - 이것은 Win32 확장과 함께 설치되며 몇 가지 기본 자리 표시자 메시지 정의를 포함합니다. 이 자리 표시자를 사용하면 전체 메시지 소스가 로그에 보관되므로 이벤트 로그가 커진다는 것에 유의하십시오. 간략한 로그를 원하면, 이벤트 로그에서 사용할 원하는 메시지 정의가 포함된 .dll 또는 .exe의 이름을 전달해야 합니다). logtype'Application', 'System' 또는 'Security' 중 하나이며, 기본값은 'Application'입니다.

close()

이 시점에서, 이벤트 로그 항목의 소스로서의 응용 프로그램 이름을 레지스트리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이벤트 로그 뷰어에서 의도한 대로 이벤트를 볼 수 없게 됩니다 - 이벤트 로그 뷰어는 .dll 이름을 가져오기 위해 레지스트리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버전은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emit(record)

메시지 ID, 이벤트 범주 및 이벤트 유형을 결정한 다음, 메시지를 NT 이벤트 로그에 기록합니다.

getEventCategory(record)

레코드의 이벤트 범주를 반환합니다. 여러분 자신의 범주를 지정하려면, 이것을 재정의하십시오. 이 버전은 0을 반환합니다.

getEventType(record)

레코드의 이벤트 유형을 반환합니다. 여러분 자신의 유형을 지정하려면, 이것을 재정의하십시오. 이 버전은 처리기의 typemap 어트리뷰트를 사용하여 매핑하는데, __init__()에서 DEBUG, INFO, WARNING, ERRORCRITICAL에 대한 매핑이 포함된 딕셔너리로 설정됩니다. 여러분 자신의 수준을 사용한다면, 이 메서드를 재정의하거나 처리기의 typemap 어트리뷰트에 적절한 딕셔너리를 배치해야 합니다.

getMessageID(record)

레코드의 메시지 ID를 반환합니다. 여러분 자신의 메시지를 사용한다면, 로거에 전달된 msg를 포맷 문자열이 아닌 ID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여기에서 딕셔너리 조회를 사용하여 메시지 ID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버전은 win32service.pyd의 기본 메시지 ID인 1을 반환합니다.

SMTPHandler

logging.handlers 모듈에 있는 SMTPHandler 클래스는 SMTP를 통해 전자 메일 주소로 로깅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지원합니다.

class logging.handlers.SMTPHandler(mailhost, fromaddr, toaddrs, subject, credentials=None, secure=None, timeout=1.0)

SMTPHandler 클래스의 새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인스턴스는 전자 메일의 보내는 주소, 받는 주소와 제목 줄을 사용하여 초기화됩니다. toaddrs 는 문자열 리스트여야 합니다. 비표준 SMTP 포트를 지정하려면, mailhost 인자에 (host, port) 튜플 형식을 사용하십시오. 문자열을 사용하면 표준 SMTP 포트가 사용됩니다. SMTP 서버가 인증을 요구하면, credentials 인자에 (username, password) 튜플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보안 프로토콜(TLS)의 사용을 지정하려면, secure 인자에 튜플을 전달하십시오. 이것은 인증 자격 증명(credentials)이 제공될 때만 사용됩니다. 튜플은 빈 튜플이거나, 키 파일 이름을 가진 단일 값 튜플이거나, 키 파일과 인증서 파일의 이름을 가진 2-튜플이어야 합니다. (이 튜플은 smtplib.SMTP.starttls() 메서드에 전달됩니다.)

timeout 인자를 사용하여 SMTP 서버와의 통신에 시간제한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3.3에 추가: timeout 인자가 추가되었습니다.

emit(record)

레코드를 포맷하고 지정된 주소로 보냅니다.

getSubject(record)

레코드에 종속적인 제목 줄을 지정하려면, 이 메서드를 재정의하십시오.

MemoryHandler

logging.handlers 모듈에 있는 MemoryHandler 클래스는 메모리에 로깅 레코드를 버퍼링하고, 주기적으로 대상 (target) 처리기로 플러시 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플러시는 버퍼가 꽉 찼거나 특정 심각도 이상의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발생합니다.

MemoryHandler는 추상 클래스이면서, 더 일반적인 BufferingHandler의 서브 클래스입니다. 이것은 레코드 로깅을 메모리에 버퍼링합니다. 각 레코드가 버퍼에 추가될 때마다, shouldFlush()를 호출하여 버퍼를 플러시 할지 확인합니다. 필요하면, flush()가 플러시를 수행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class logging.handlers.BufferingHandler(capacity)

지정된 용량(capacity)의 버퍼로 처리기를 초기화합니다. 여기서 capacity는 버퍼링 된 로깅 레코드 수를 의미합니다.

emit(record)

레코드를 버퍼에 추가합니다. shouldFlush()가 참을 반환하면 flush()를 호출하여 버퍼를 처리합니다.

flush()

사용자 정의 플러시 동작을 구현하기 위해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버전은 버퍼를 비우기만 합니다.

shouldFlush(record)

버퍼의 용량이 찼으면 참을 반환합니다. 이 메서드는 사용자 정의 플러시 전략을 구현하기 위해 재정의될 수 있습니다.

class logging.handlers.MemoryHandler(capacity, flushLevel=ERROR, target=None, flushOnClose=True)

MemoryHandler 클래스의 새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인스턴스는 capacity(버퍼 된 레코드 수)의 버퍼 크기로 초기화됩니다. flushLevel을 지정하지 않으면, ERROR가 사용됩니다. target 이 지정되지 않으면, 이 처리기가 유용한 것을 하기 전에, setTarget()를 사용해 대상을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flushOnCloseFalse로 지정되면, 처리기가 닫힐 때 버퍼가 플러시 되지 않습니다. 지정되지 않거나 True로 지정되면, 처리기가 닫힐 때 버퍼를 플러시 하는 이전 동작이 발생합니다.

버전 3.6에서 변경: flushOnClose 매개 변수가 추가되었습니다.

close()

flush()를 호출하고, 대상(target)을 None으로 설정하고, 버퍼를 비웁니다.

flush()

MemoryHandler의 경우, 플러시는 버퍼링 된 레코드가 있다면 대상으로 보내는 것을 뜻합니다. 이때 버퍼도 지워집니다. 다른 행동을 원하면 재정의하십시오.

setTarget(target)

이 처리기의 대상 처리기를 설정합니다.

shouldFlush(record)

버퍼 가득 참이나 레코드가 flushLevel 이상을 만드는지 확인합니다.

HTTPHandler

logging.handlers 모듈에 있는 HTTPHandler 클래스는 GET 또는 POST 를 사용해서 로깅 메시지를 웹 서버로 보내는 것을 지원합니다.

class logging.handlers.HTTPHandler(host, url, method='GET', secure=False, credentials=None, context=None)

HTTPHandler 클래스의 새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host 는 특정 포트 번호를 사용해야 하면 host:port 형식일 수 있습니다. method 를 지정하지 않으면 GET이 사용됩니다. secure 가 참이면, HTTPS 연결이 사용됩니다. context 매개 변수는 ssl.SSLContext 인스턴스로 설정되어, HTTPS 연결에 사용되는 SSL 설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credentials 가 지정되면, 기본 인증을 사용하여 HTTP 'Authorization' 헤더에 배치되는 사용자 ID와 암호로 구성된 2-튜플이어야 합니다. credentials를 지정하면, 사용자 ID와 암호가 단순 텍스트로 전달되지 않도록 secure=True를 지정해야 합니다.

버전 3.5에서 변경: context 매개 변수가 추가되었습니다.

mapLogRecord(record)

URL 인코딩되어 웹 서버로 전송되는, record에 기반한 딕셔너리를 제공합니다. 기본 구현은 record.__dict__를 반환합니다. 이 메서드는 재정의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LogRecord의 일부만 웹 서버로 보내지거나, 서버로 보내는 내용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사용자 정의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emit(record)

URL 인코딩된 딕셔너리로 웹 서버에 레코드를 보냅니다. mapLogRecord() 메서드가 레코드를 전송할 딕셔너리로 변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참고

웹 서버로 보내기 위해 레코드를 준비하는 것은, 일반 포매팅 연산과 같지 않으므로, setFormatter()를 사용해서 HTTPHandlerFormatter를 지정하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format()을 호출하는 대신, 이 처리기는 mapLogRecord()를 호출한 다음, urllib.parse.urlencode()를 호출하여 웹 서버로 보내기에 적합한 형식으로 딕셔너리를 인코딩합니다.

QueueHandler

버전 3.2에 추가.

logging.handlers 모듈에 있는 QueueHandler 클래스는, queuemultiprocessing 모듈에 구현된 것과 같은 큐에 로깅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지원합니다.

QueueListener 클래스와 함께, QueueHandler를 사용하여 처리기가 로깅을 수행하는 스레드와 다른 스레드에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클라이언트를 처리하는 스레드가 가능한 한 신속하게 응답하고, 느린 작업(가령 SMTPHandler를 통해 전자 메일 보내기)은 별도의 스레드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웹 응용 프로그램과 다른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에서 중요합니다.

class logging.handlers.QueueHandler(queue)

QueueHandler 클래스의 새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인스턴스는 메시지를 보낼 큐로 초기화됩니다. queue는 임의의 큐류(queue-like) 객체일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 enqueue() 메서드가 있는 그대로 사용합니다. 큐는 작업 추적 API를 갖도록 요구되지 않아서, queueSimpleQueue 인스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mit(record)

LogRecord를 준비한 결과를 큐에 넣습니다. 예외가 발생하면 (예를 들어, 유한(bounded) 큐가 다 차서), handleError() 메서드가 호출되어 에러를 처리합니다. 이로 인해 레코드가 조용히 버려지거나 (logging.raiseExceptionsFalse 인 경우), 메시지가 sys.stderr에 인쇄됩니다 (logging.raiseExceptionsTrue 인 경우).

prepare(record)

큐에 넣기 위해 레코드를 준비합니다. 이 메서드에 의해 반환된 객체는 큐에 들어갑니다.

기본 구현은 메시지, 인자와 있다면 예외 정보를 병합하도록 레코드를 포맷합니다. 또한, 역 피클 할 수 없는 항목들을 레코드에서 직접(in-place) 제거합니다.

레코드를 dict 나 JSON 문자열로 변환하거나, 원본을 그대로 두고 레코드의 수정 된 복사본을 보내길 원한다면 이 메서드를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enqueue(record)

put_nowait()를 사용하여 큐에 레코드를 넣습니다; 블로킹 동작이나 시간제한이나, 사용자 정의 큐 구현을 사용하려면 이 메서드를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QueueListener

버전 3.2에 추가.

logging.handlers 모듈에 있는 QueueListener 클래스는 queuemultiprocessing 모듈에 구현된 것과 같은 큐에서 로깅 메시지를 수신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메시지는 내부 스레드의 큐에서 수신되고 처리를 위해 같은 스레드에서 하나 이상의 처리기로 전달됩니다. QueueListener 자체는 처리기가 아니지만, QueueHandler 와 함께 사용되기 때문에 여기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QueueHandler 클래스와 함께, QueueListener를 사용하여 처리기가 로깅을 수행하는 스레드와 다른 스레드에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클라이언트를 처리하는 스레드가 가능한 한 신속하게 응답하고, 느린 작업(가령 SMTPHandler를 통해 전자 메일 보내기)은 별도의 스레드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웹 응용 프로그램과 다른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에서 중요합니다.

class logging.handlers.QueueListener(queue, *handlers, respect_handler_level=False)

QueueListener 클래스의 새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인스턴스는 메시지를 보내는 큐와 큐에 있는 항목을 처리할 처리기의 리스트로 초기화됩니다. 큐는 임의의 큐류(queue-like) 객체일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꺼내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 dequeue() 메서드가 있는 그대로 사용합니다. 큐는 작업 추적 API를 갖도록 요구되지 않아서 (가능하면 사용됩니다), queueSimpleQueue 인스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spect_handler_levelTrue 면, 처리기에 메시지를 전달할지를 결정할 때, 처리기의 수준이 존중됩니다 (메시지의 수준과 비교); 그렇지 않으면, 이전 파이썬 버전과 같게 동작합니다 - 항상 각 메시지를 모든 처리기에 전달합니다.

버전 3.5에서 변경: respect_handler_level 인자가 추가되었습니다.

dequeue(block)

레코드를 큐에서 꺼내 반환합니다. 선택적으로 블록 됩니다.

기본 구현은 get()을 사용합니다. 시간제한을 사용하거나 사용자 정의 큐 구현을 사용하려면 이 메서드를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prepare(record)

처리를 위해 레코드를 준비합니다.

이 구현은 단지 전달된 레코드를 반환합니다. 사용자 정의 직렬화를 수행하거나 처리기에 전달하기 전에 레코드를 조작해야 하면, 이 메서드를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handle(record)

레코드를 처리합니다.

이것은 단지 모든 처리기로 레코드를 제공합니다. 처리기에 전달되는 실제 객체는 prepare()에서 반환된 객체입니다.

start()

수신기를 시작합니다.

이것은 처리하기 위해 큐에서 LogRecord를 관찰하는 배경 스레드를 시작합니다.

stop()

수신기를 정지합니다.

스레드가 종료하도록 요청한 다음, 스레드가 종료할 때까지 대기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이 종료되기 전에 이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레코드가 큐에 남아있을 수 있고, 이것들은 처리되지 않습니다.

enqueue_sentinel()

수신자에게 종료하도록 알리기 위해 큐에 종료 신호(sentinel)를 씁니다. 이 구현은 put_nowait()를 사용합니다. 시간제한을 사용하거나 사용자 정의 큐 구현을 사용하려면 이 메서드를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버전 3.3에 추가.

더 보기

모듈 logging

logging 모듈에 관한 API 레퍼런스.

모듈 logging.config

logging 모듈용 구성 API.